2024/04 23

56만킬로를 주행한 카본제거 및 배기라인 올청소 베라크루즈 디젤 S엔진

현대 베라크루즈 카본제거 포스팅입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거리가 56만킬로인 차량으로 내구성이 좋은 현대기아의 3.0리터 디젤 명품엔진인 S엔진이 적용된 차량입니다. 입고 당시에는 좋지 못한 엔진음과 매연이 심한 차량이었습니다. 유럽에서는 일반화된 카본 제거 방식은 한국 정비 문화에서는 고비용으로 수작업으로 카본제거를 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카본 제거를 하고 있습니다. 디젤 차량의 경우 7~8만킬로마다 카본 제거를 할 경우 저렴한 비용으로 큰 정비비용 없이 오랫동안 디젤 차량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계기판상 주행거리는 7만킬로이지만 49만킬로에 계기판 교체로 56만킬로의 주행거리를 기록 중인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차주분은 매연 문제와 출력 및 연비 저하 증상으로 방문하여 해당 차..

자동차/디젤 2024.04.30

K7 700h 하이브리드 HPCU 인버터 중고 교체 및 누전 원인 해결

인버터 고장 및 누전 증상으로 주행 불가 현상이 발생한 K7 700h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인버터란 HPCU라는 다른 명칭이 있으며, HCU, MCU, LCD 일체형 부품입니다. 이 부분이 고장날 경우 고전압배터리 충전이 불가능하며, 주행 중 주행 불가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계기판 상에는 '충전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경고 문구가 발생하면서 주행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누전 증상의 경우 별도의 계기판 상 경고등이나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스캐너상 절연저항값이 이상 수치를 보이게 됩니다. 절연저항값 기준값은 1000킬로옴이 정상이며, 절연저항값 정상범위는 300~1000킬로옴입니다. 이 절연저항 수치의 변화값에 따라 증상을 판단해야 합니다. 이렇게 판단한 후 정확하게 어느 부위에서 누..

표준 하이브리드 도요타 프리우스 고전압배터리 교체

프리우스의 고전압 배터리팩의 경우 28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준 전압이 200볼트인 차량으로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대중적인 하이브리드입니다. 해당 차량은 중고로 구입하여 몇개월만에 하이브리드 경고등으로 입고된 차량으로 지금까지 하이브리드 수리에 대한 커리어를 보고 저희 업체에서 수리를 결정한 차량입니다. 입고되는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발생된 모든 차량을 그냥 수리하지 않고, 계속해서 탈 차량인지 확인하는 정밀 진단 과정을 거친 후에 고전압 배터리 교체를 결정합니다. 계속 탈 차량이란 수리 비용이 과도하게 발생될 차량인지에 대한 진단을 거친 후에 차량 상태에 대한 모든 내용을 차주 분에게 고지 후에 배터리 교체를 상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자동차 진단이라는 것이 100%는 없지만 차주 분들이 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LF소나타 18년식 PHEV 성능저하 진단 및 처방

전기차 기능처럼 일부 전기 모드로 40킬로 가까운 전기모드 주행이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해당 차량의 차주는 전기모드 주행거리가 짧아지는 증상이 발견되어 정밀 진단 및 정비를 의뢰하였습니다. 전기모드 배터리 및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는 별개의 배터리팩으로 구성되어 있는 모델이라 우선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부터 정밀 진단을 시작하였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 트렁크 스페어 타이어 공간을 활용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장착하는 공간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싫어하는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자리입니다. 해당 공간은 차량으로 빗물이 유입되는 상황이 벌어질 경우 배수구도 없는터라 고전압배터리팩이 절반이상 물에 잠기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해당 포스팅을 ..

고전압배터리 유상 신품 교체 후 3년만에 재교체 ES300h 2015년식

ES300h 6세대 모델은 가장 많이 작업해온 차량으로 요즘 해당 차량의 고전압 배터리 교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과 현대기아 그랜저HG와 K7 하이브리드가 많이 입고 있는 실정입니다. 주행거리보다는 연식에 관련된 고전압 배터리는 차주 분 입장에서는 마음 아픈 일이지만 배터리 자체가 소모품으로 수리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 서비스센터에서 3년 전에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차량으로 이번에 신품 수준의 덴트라이트 파쇄 리빌딩 배터리로 교체한 사례입니다. 단순 충전과 방전 만으로 재생한 배터리가 아닌 고품 배터리에서 무조건 발생하는 이온화 결정체인 덴트라이트를 파쇄하여 리빌딩한 신품 수준의 배터리를 사용하는 배터리를 장착하는 고전압 배터리 교체 서비스입니다. 교체 전 경고등을 1회 삭제한 뒤에 다시 ..

자동차는 엔진오일만 교체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A6 40TDI 디젤엔진 작업

대중적인 E세그먼트 라인업 중 한 모델인 아우디 A6 디젤 차량의 엔진입니다. 위 사진의 엔진룸은 엔진까지 내려 작업을 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많은 고장 수리가 이루어진 차량입니다. 자동차 본고장인 유럽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서비스로 대중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디젤게이트 사건 이후에 디젤 차량에 대한 인기가 급감했지만 아직 수백만대의 디젤 차량이 한국에는 존재합니다. 기존 디젤 차량을 소유한 차주들은 경각심을 가지고 해당 포스팅을 읽어보셔야 합니다. ​ 디젤은 연비 특성상 분자량이 많은 연료라서 폭발력이 가장 좋은 연료입니다. 폭발력이 좋다는 것은 열량이 많다는 것이며, 이로 인하여 조금만 사용해도 많은 열량이 나오기 때문에 연료 효율이 아주 좋습니다. 준중형 C세그먼트인 BMW 320d..

올바른 고전압배터리 사용법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이번 포스팅은 올바른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관리방법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관련 포스팅을 이전 네이버 포스트로 업로드 하였지만 블로그는 노출이 되었지만 포스트는 노출이 되지 않아 관심 밖에 있었던 포스트였습니다. ​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되도록 자동 모드(노멀모드)로 사용하세요. [BY 테헤란로]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되도록 자동 모드(노멀모드)로 사용하세요. 하이브리드 자동차 제... m.post.naver.com ​ 해당 포스트는 에코 모드와 스포츠 모드를 자주 사용할 경우 일어나는 배터리 내부 상태에 대한 내용입니다. 현대기아 2014년부터 2016년 사이에 생산된 그랜저HG 하이브리드와 K7 1세대 하이브리드 차량의 입고가 급증하고 있는데, 해당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같은 2013년식 2014년식..

최근 수리가 쏟아지는 K7하브와 같은 플랫폼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요즘 2014년부터 2016년 사이에 생산된 그랜저HG 하이브리드와 K7 1세대 하이브리드 차량의 입고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구에서 발생된 하이브리드 경고등 문제로 대구센터로 입고된 차량 스토리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경고등을 서비스센터에서 삭제하고, 우선 주행을 하다가 상담 후 수리 결정을 하였습니다. 28만킬로 주행 중인 차량으로 영업직 근무로 외근이 많은 차주 분의 특성상 시내주행 위주의 주행거리가 많은 라이프 스타일이라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선택은 탁월한 선택이라 판단됩니다. 연간 3만킬로 이상 주행을 하면서 시내주행 위주의 차주라면 하이브리드 차량이 모범답안입니다. 차량 선택은 라이프스타일에 맞추어 유종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번 모듈부터 7번모듈까지 모듈간 전압편차..

시동불능 주행불가 YF소나타 하이브리드의 특징은 무엇인가?

주행불가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스토리입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 중 시동이 꺼지면서 작동 불능 상태였다가 다시 살아나는 증상을 반복하는 차량으로 입고 당시에는 셀프로더에 실려와 다시 시동이 살아나는 증상을 반복하는 차량이었습니다. 경고등이 전부 발생되기도 하고 현재는 엔진 경고등 하나만 표출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이런 증상은 전기적인 문제까지 동반되어 일어나는 증상으로 수리에 다소 시간이 걸리는 증상입니다. 해당 증상은 기본 수리 시간을 두지 않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경고등은 에어백 AB 경고등을 비롯하여 EPS 모터구동파워 스티어링, BMS, AHB 경고등까지 다채롭게 호화스런 에러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함정일 뿐입니다. 전기적인 문제점을 해결하면 하이브리드 고전압..

총체적 난국에 놓인 디젤엔진 아우디 A6 충격적인 견적 700만원

한 때는 디젤차량은 저렴한 유류비를 장점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유류차종이었습니다. 몇년 전 폭스바겐 그룹의 디젤 게이트 사건이 터지면서 디젤차량은 환경 문제 등으로 계륵으로 평가 절하되어 중고차 시장에서도 외면받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젤차량의 경우 장거리 정속주행 비중이 절반이상 넘으면서 연간 3만킬로이상 주행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차량으로 관리만 잘 해준다면 정말 경제적인 차량입니다. 디젤차량 특성상 1~2주마다 시속 60킬로이상에서 정속주행으로 15분이상 주행 조건만 맞춰준다면 차량 컨디션을 괜찮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비 측면에서 있어서도 엔진오일을 비롯한 케미컬류 관리가 아주 중요한 차량입니다. 또한 흡배기 라인에 쌓이는 디젤 특성상 카본 관리를 주기적으로 해..

자동차/디젤 2024.04.17

메르세데스 벤츠 S400 하이브리드 인버터 교체 작업

많은 작업 경험을 가지고 있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메르세데스 벤츠 S400 하이브리드 인버터 교체 작업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해당 차량은 126볼트의 고전압 배터리가 장착된 차량으로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관리도 중요하지만 인버터 및 제어시스템까지 고장 수리가 많은 차량이며, 수리 기간이 긴 차량 중 하나입니다. 스캐너상 여러 에러코드들이 표출되고 있는데요. 하나하나씩 점검해야 하는 것도 까다로운 차량이며, 다양한 오류들도 중요하지만 에러코드 표출이 이렇게 잘 되어줄 때는 잘 되지만 에러코드가 표출이 안될 때도 많아서 수리에 대한 원인 이정표를 찾는 것이 힘들 때가 많은 차량입니다. 고전압배터리 시스템을 메르세데스 및 BMW 두 브랜드에서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켄티넨탈에서 납품하..

최고 연비를 기록한 K5 하이브리드 2014년의 비결은 무엇인가?

개인적으로 주장하는 부분이지만 제어부 결함을 제외하면 YF소나타, K5 하이브리드 1세대의 경우 세계적으로 가장 가성비가 좋은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요즘 형성된 중고차 시세를 보면 아주 좋은 가성비 모델로 하이브리드를 생각하는 분들이나 하이브리드를 경험하고 싶은 초보 분들이라면 반드시 YF소나타, K5 하이브리드 1세대를 경험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이번에 입고된 K5 하이브리드 2014년식 차량의 경우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고장 신호인 1단계 출력 연비 저하 증상으로 입고된 사례입니다. 계기판 경고등은 없는 상태로 차주 분이 느끼는 저하 증상으로 수리를 결정한 차량입니다. 정밀 진단을 통하여 해당 차량의 상태가 고전압 배터리를 제외한 다른 부분들이 괜찮다는 것을 감안하여 차주 분과 상의한 뒤..

현존하는 최고의 친환경 차량 하이브리드 전세계 대표 플래그쉽 하이브리드 렉서스 LS600h

LS600h 모델은 LS460 기반으로 제작된 세계 최고 플래그쉽 하이브리드 모델로 하이브리드에 있어서는 S클래스 W222 W223 모델보다 선행되는 도요타 렉서스의 대표 기함입니다. 많은 차량들을 접해보았지만 정숙성과 내구성에 있어서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지인 모델입니다. ​ 안정성에 있어서도 LS600h의 장점이 정말 괜찮은 모델입니다. 일본은 미워하지만 LS600h의 장점들은 미워할 수 없습니다. 북미에서 먼저 도요타 렉서스의 내구성으로 세계 1위의 자리를 먼저 잡은 아이콘 모델로 렉서스 라인업이 있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 정비성에 있어서도 렉서스의 장점은 정말 최고입니다. 정비성이 좋다는 점은 소비자입장에서는 정비비용이 상대적으로 다른 브랜드보다 낮아질 수 있어 경제성에서도 장점..

계속해서 입고되는 K7 하이브리드 2014년식 정비 수리

이번 포스팅도 또 입고된 기아 K7 하이브리드 2014년식입니다. 2015년식과 함께 요즘 자주 입고되어 보고 싫은 차량입니다. 수리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자주 들어오는 것이 무슨 문제인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차주 분들의 주머니사정을 생각하면 입고되지 않는 것이 좋겠다라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되는 차량입니다. 정밀진단을 해보니 차주 분께서 해당 차량의 경고등이 들어오기 전에 1단계 전조 증상 단계에서 입고하셔서 주행 중 시동불능 또는 주행불가 상황을 면하게 된 차량입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문제점은 주행 중 예고 없이 주행 불가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는 점입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처럼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경우 주행은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얼..

연비 19킬로대 회복한 기아 K5 하이브리드 2011년식 feat.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고장나는 원인

해당 차량은 몇개월 전 수리 정비를 했던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전문으로 많은 차량을 수리하다보니 포스팅이 늦어진 차량으로 차주 분께서 자신의 차량이 포스팅 되지 않았다는 카톡이 와서 해당 차량의 포스팅을 급하게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거리 18만킬로의 차량이며, 2011년식 차량으로 정밀 진단 결과 모터 및 인버터 성능 그리고, HSG 등 하이브리드 동력계통 부분이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아서 고전압 배터리팩 및 제어부를 교체 결정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가장 기본적인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표출된 차량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에러코드의 경우는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배..

상담 후 2달 뒤 시동불능으로 입고된 YF소나타 14년식 36만킬로

시동불능으로 입고된 YF소나타 14년식 주행거리 36만킬로를 기록 중인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P1B77 인버터 캐퍼시터 스캐너 에러코드가 표출 중인 차량입니다. 2달 전에 전화 상담을 한 차량으로 차주 분에게 현대기아 하이브리드의 특성상 계기판 상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에서는 고속도로 및 산업도로 주행을 삼가해달라고 부탁하였지만 차주 분께서는 경고등이 들어와도 주행이 가능하여 계속해서 주행을 하였으며, 결국 고속도로 주행을 하다가 긴급출동으로 입고시킨 사례입니다. 해당 차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 중 하나인 LCD 문제로 시동배터리 방전 상태까지 문제가 발생된 사례입니다. 이런 차량이 많이 입고되는 시기입니다. 경제 상황이 안좋다보니 2023년 11월을 기점으로 이렇게 시동불가인 상태로 입고되는 차량이 많..

요즘 정비의뢰가 가장 많은 2014년형 K7 하이브리드

요즘 정말 많은 K7 하이브리드 2014년형이 입고되고 있습니다. 11년차 접어들면서 그랜저HG를 비롯하여 많은 K7 하이브리드 차량들이 경고등이 들어오면서 수리 의뢰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점과 단점을 정확하게 알고 수리 정비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많아 이점에 신뢰를 가지고 많은 차주 분들께서 입고시켜주시고 있습니다. BMS로 하이브리드 관련 에러코드가 표출되며, 저전압 및 시동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문제점들을 스캐너상 표출된 에러코드를 참고하여 정확한 진단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P1B70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가 표출되었습니다. 모든 자동차 스캐너 에러코드가 그렇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정비를 위한 참고 지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에러코드의 원인과 결과가 모두 표출되지..

오래된 벤츠 E클래스 완벽한 카본제거 작업

연식이 오랜된 20여만킬로 주행거리 상태인 벤츠 E클래스입니다. 엔진 부조 현상과 출력 연비 저하 증상이 동시에 오면서 차량을 교체를 고민 하던 차주 분은 카본 제거 서비스를 받으면서 차량 상태가 개선되면서 차량을 계속해서 타기를 결정하였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카본 제거에 탁월한 효과와 정비비용이 아주 낮은 장점을 지닌 서비스로 카본이 많이 쌓인 엔진을 정비하는 비용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아주 낮은 비용으로 신차 수준으로 개선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엔진 및 트랜스 미션 마운트를 교체 권유를 받을 정도의 엔진 떨림이 많았던 차량이며, 자동차 정기검사에서 매연량이 불합격 기준에 임박했던 차량으로 차량 상태가 아주 나쁜 수준의 차량이었습니다. 아이들링 상태에서 알피엠 역시 아주 높은 수준..

자동차/가솔린 2024.04.08

베르나 하이브리드 09년식 고전압배터리팩 BMS 교체 및 배선 수리

이번 포스팅은 현대의 계륵인 베르나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같은 형제차는 기아에 프라이드가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그룹의 초창기 하이브리드 모델로 급조해서 만든 차량이라서 도요타 하이브리드 모듈과 히타치 인버터가 적용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진단은 고전압 배터리 문제로 입고되었으며, 주행거리는 불과 6만8천킬로의 초저 주행거리를 기록 중인 차량입니다. 우측 계기판을 보면 배터리 레드 경고등과 서비스 오렌지 경고등이 표출되고 있는 상태로 입고되어 진단을 시작하였습니다. 주행거리 6만 8천킬로는 실 주행거리로 확인된 차량입니다. 관공서에서 초창기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라서 정부 차원에서 구입을 하였으나 주행을 거의 하지 않고, 공매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차주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스캐너를 자동을 돌리면서 여유..

신차 출고 후 고전압배터리 최초 교환 ES300h 2014년식

렉서스 ES300h 고전압배터리 교체 포스팅입니다. 해당 차량은 서비스센터에서 경고등을 삭제하고, 전화상담 후에 예약 입고된 차량으로 흰색으로 아주 모습이 깔끔한 관리가 지금까지 잘 된 차량입니다. 주행거리가 25만킬로에 육박하는 차량으로 신차 출고 후 처음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하는 차량이었습니다. 차주분 입장에서는 좋은 점입니다. 특화된 기술로 리빌딩된 신차 수준의 배터리팩으로 교체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계기판상으로는 정상 작동 중이지만 경고등을 삭제하는 것은 연비 저하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경고등을 삭제하는 것은 도요타 렉서스를 떠나서 모든 하이브리드 차량에 있어서 삼가해야할 행위입니다. 성능 저하가 온 고전압 배터리팩을 경고등만 삭제하고 계속해서 운행..

자동차 불합격차량 한방에 해결 매연문제

자동차 시장에서 디젤 차량이 소외된지 몇년이 지났지만 아직 다수의 디젤 차량이 존재합니다. 디젤 차량은 연식이 될수록 자동차 검사에서 불합격될 가능성이 아주 큰 차량입니다. 관리 측면에서 디젤 차량은 정말 손이 많이 가는 차량이며, 경제적인 부담도 큰 차량입니다. 매연과다 문제로 자동차검사에서 불합격되어 재검사 대상차량으로 결과가 나온 차량으로 재검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과태료 부과 및 검사 수수료가 재발생된다는 경고 문구를 자동차검사지에 기재하여 재검사를 요구하게 됩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흡배기 관련 정비를 해야할 차량입니다. 한시간 정도의 시간과 재검사를 통과하기 위한 정비비용보다 휠씬 저렴한 방법으로 자동차 검사시 발생된 문제점을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

자동차/디젤 2024.04.03

신품 교체 2년 7개월만에 경고등 발생 렉서스 ES300h 고전압배터리 교체

렉서스 하이브리드 자동차 중 가장 많이 작업을 해온 ES300h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해당 차량은 서비스센터에서 신품 배터리팩으로 교체한지 2년 7개월만에 들어온 차량으로 서비스센터 신품 배터리 교체 보증기간 1년에 2만킬로를 넘어서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다른 답안지를 선택하신 사례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반겨주면서 해결하라는 명령을 무언으로 압박해줍니다. 이런 차량을 만난다고 해도 해결책을 찾는 것은 아주 쉬운 일입니다. 모든 문제가 그렇듯 해결책을 찾기까지가 어렵지 해결책을 찾고 난다면 아무 문제도 아닌 게 됩니다. Check Hybrid System 이라는 경고등이 계기판에 나오게 되면 아주 답답한 상황이 됩니다. 경고등이 들어온 후 스캐너로 경고등을 소거를 하면서 계속 주행을 할 경우 하이브리드..

현대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인버터 교체 수리

이번 포스팅은 현대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인버터 교체 수리 내용입니다. 해당 차량은 계기판 경고등 및 주행 중 '충전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라는 경고등 문구가 나오면서 주행이 불가능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해당 케이스는 원인이 인버터에만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정밀 진단이 필요한 정비 내용입니다. 해당 차량의 계기판에서는 엔진 경고등만 표출되어 주행은 가능하다가 주행 중 '충전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라는 경고등 문구가 나오면서 주행이 불가능한 상황에 돌입하여 차주 분께서 당황하여 검색을 통해 문의 후 입고된 차량입니다. 해당 증상의 경우 부품별 다양한 관점에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정비입니다.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P0A78 구동 모터 A 인버터 성능 이상 ​ P0A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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