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차량은 몇개월 전 수리 정비를 했던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전문으로 많은 차량을 수리하다보니 포스팅이 늦어진 차량으로 차주 분께서 자신의 차량이 포스팅 되지 않았다는 카톡이 와서 해당 차량의 포스팅을 급하게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거리 18만킬로의 차량이며, 2011년식 차량으로 정밀 진단 결과 모터 및 인버터 성능 그리고, HSG 등 하이브리드 동력계통 부분이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아서 고전압 배터리팩 및 제어부를 교체 결정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가장 기본적인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표출된 차량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에러코드의 경우는 가장 많이 발생하는 에러코드입니다. 배터리 교체의 대표적인 에러코드로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와 함께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에러코드로 가장 빈번하게 만날 수 있는 에러코드로 해당 에러코드 확인시에는 고전압 배터리 정보를 추적 관찰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해야 하는 에러코드입니다.
해당 부품의 교체 판정 또는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판정을 일반적인 정비사들은 진단을 내리지만 단순하게 해당 제어부에 대한 교체 판정이 정답이 아닙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진단이 힘든 이유는 일반 내연기관과 다른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기아차의 제어부는 내구성이 문제점이 있어 해당 에러코드가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현대기아차 제어부 BMS의 결함 수준의 내구성 결함은 계속해서 시동불가 및 주행불가 문제점을 발생시킬 것입니다.
해당 차량은 이미 배터리셀간 전압 편차가 진행된 상태이며, 배터리총 전압인 배터리 팩 전압과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 3가지를 기본으로 놓고, 다른 수치들을 조합하여 상황에 따른 유기적인 변화값 흐름을 검토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우선 배터리 팩전압이 6553.5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므로 한 개 셀전압은 91볼트가 되어야 하는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는 것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자체 개발한 개선된 BMS를 장착하고, 신품 수준의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고, 작업 후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당 안정화 작업은 저희 업체만의 교유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리 경험과 노하우로 안정화 작업을 통해 보다 정확한 수리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교체 후에 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를 확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체 후 진단 작업을 통해 기본적인 확인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건 및 작동 상태에 따른 변화값을 확인하면서 추후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최대한 확인을 하면서 교체 작업 후 차량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우선 셀간 전압 편차는 현대차 매뉴얼상 0.02볼트를 기본으로 하게 되며, 신품 수준의 배터리팩 상태는 셀간 전압차이가 0.02볼트 이내로 한정됩니다. 위 스캐너상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보면 셀간 전압편차는 0.00볼트라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관점을 시작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판단하는 관점은 3가지를 더 확인하면서 교체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상태를 확인합니다.
정밀 진단 및 수리를 한 후에 테스트 주행결과 연비는 리터당 19.1킬로로 만족할만한 수준의 연비가 나왔습니다. 테스트 주행 구간에 대한 내용이므로 주행 습관에 따라 연비가 다를 수 있지만 수리 후 연비가 아주 잘 나와서 기분이 좋게 출고한 차량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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