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계속해서 입고되는 K7 하이브리드 2014년식 정비 수리

여의도악마 2024. 4. 12.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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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도 또 입고된 기아 K7 하이브리드 2014년식입니다. 2015년식과 함께 요즘 자주 입고되어 보고 싫은 차량입니다. 수리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자주 들어오는 것이 무슨 문제인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차주 분들의 주머니사정을 생각하면 입고되지 않는 것이 좋겠다라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되는 차량입니다.

정밀진단을 해보니 차주 분께서 해당 차량의 경고등이 들어오기 전에 1단계 전조 증상 단계에서 입고하셔서 주행 중 시동불능 또는 주행불가 상황을 면하게 된 차량입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문제점은 주행 중 예고 없이 주행 불가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는 점입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처럼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경우 주행은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얼마 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C1642 VDC측 CAN 신호 비정상(VDC 점검요) 스캐너 에러코드의 경우 단순한 문제일 가능성이 크지만 해결이 안될 경우 수리 정비에 필요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정비가 가능한 에러코드입니다. 시간적인 부분은 경험과 노하우가 결정합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을 진단하는 4가지 관점 중에서 가장 기초적인 셀간 전압 편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극단적인 상황은 아니지만 셀간 전압 편차가 진행 중인 상황으로 아주 좋지 못한 상황으로 다른 수치 변화값에서 알 수 있어서 차주 분에게 해당 내용을 알려드리고 고전압 배터리 교환에 대한 상의 후에 교체 결정을 하였습니다.

입고되는 모든 차량들은 수리 진행 전에 정밀 진단을 통하여 향 후 차주 분에게 부담이 되지 않을 수 있는 차량만 수리 정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정밀 점검 진단을 실시하여 수리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자동차 정비는 100%라는 것은 없지만 내 차라는 생각을 하고, 수리를 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이렇게 생각하고 점검 및 진단을 하면 차량에 대한 수리 결정 기준이 보다 뚜렷하게 보입니다.

모든 자동차 스캐너 에러코드가 그렇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정비를 위한 참고 지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에러코드의 원인과 결과가 모두 표출되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일반 내연기관 보다 더욱 신뢰도가 떨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작동 여부(상황)에 따라 변화값 흐름까지 읽어내야 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가 더욱 어렵습니다.

압 수치가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고전압배터리팩 일부 모듈만 부분 교체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고장원인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진단하는 기준은 4가지 관점에서 수치를 기반으로 상황에 따른 변화값까지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고 정비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해당 차량의 장기 사용 여부를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저희 업체에서 수리 정비를 하는 부품들은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라벨 관리까지 자체 제작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에 들어가는 부품들의 관리는 철저하게 관리 리빌딩하고, 개조 관리까지 하고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의 경우 개조된 배터리팩을 사용할 경우 위법 사항이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향 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터리팩 검사 항목이 포함되면, 자동 정기점검에서는 순정 배터리팩이 아닐 경우 검사 불합격이 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1번 모듈부터 9번 모듈까지 전압 편차가 없는 셀간 전압 편차 0볼트를 확인하는 것부터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수리 후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해당 과정이 없다면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수리의 첫 단추를 잘못끼우는 것입니다. 해당 과정을 거친 차량만이 차주 분에게 인도가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를 비롯하여 엔진 및 모든 유관 부품들의 작동 및 이상 유무들을 확인 점검을 정밀하게 진행하여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만으로 작동하는 이동 수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내연기관과 배터리 시스템의 유관 작동 관계를 확인하면서 점검 및 진단 그리고, 수리 정비를 해야만 차주분들께서 장기적으로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이유로 내 차라고 생각하고, 모든 작업을 진행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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