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상담 후 2달 뒤 시동불능으로 입고된 YF소나타 14년식 36만킬로

여의도악마 2024. 4. 10. 06:17
반응형

시동불능으로 입고된 YF소나타 14년식 주행거리 36만킬로를 기록 중인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P1B77 인버터 캐퍼시터 스캐너 에러코드가 표출 중인 차량입니다. 2달 전에 전화 상담을 한 차량으로 차주 분에게 현대기아 하이브리드의 특성상 계기판 상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에서는 고속도로 및 산업도로 주행을 삼가해달라고 부탁하였지만 차주 분께서는 경고등이 들어와도 주행이 가능하여 계속해서 주행을 하였으며, 결국 고속도로 주행을 하다가 긴급출동으로 입고시킨 사례입니다.

해당 차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 중 하나인 LCD 문제로 시동배터리 방전 상태까지 문제가 발생된 사례입니다. 이런 차량이 많이 입고되는 시기입니다. 경제 상황이 안좋다보니 2023년 11월을 기점으로 이렇게 시동불가인 상태로 입고되는 차량이 많아졌습니다. 상담 후에는 빠른 입고를 권장하는 이유는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의 특성이 시동불등이나 주행 중 주행불가 상태로 빠져드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36만킬로의 주행거리가 무색할 만큼 차량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아주 어려움 상황으로 빠져든 상태입니다. 해당 차량의 수리를 위해 정밀진단을 실시한 결과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 및 충전 시스템에 문제가 없어서 수리를 결정하였습니다.

정밀 진단을 하기 위해 스캐너를 작동 시켜 기본적인 오토 스캐닝을 실시하여 기본적인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참고 자료인 스캐너상 에러코드들을 확인하는 것으로 정밀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정밀 점검 및 진단을 한 차량입니다. 주행거리가 많은 만큼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시스템 특성상 초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증상을 잡는 것이 보다 큰 돈을 들이기 전에 예방이 가능합니다.

P1B25 고전압 배터리 고전압 경로 이상과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고질병인 제어부 및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 이상을 확인하면서 차주 분과 상의하여 교체할 범위를 결정하고, 수리 정비를 시작합니다. 해당 에러코드는 우선 고전압 배터리팩 저전압 문제로 스캐너상 수치를 보면 해답을 찾을 수 있지만 누구나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증상의 경우 스캐너상 에러코드를 보면 정상 수치로 보이며, 에러코드만으로 단정짓기 어려운 에러코드입니다. 해당 원인을 찾아서 정확한 수리가 가능하도록 정밀 점검 진단을 실행해야 수리가 가능합니다.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한 후 스캐너상 수치를 바탕으로 정확한 수리가 되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절차가 꼭 필요한 차량입니다. 신형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배터리 점검은 인버터 작동 전 후 상태를 확인하면서 충전과 작동을 위한 전기 소모가 정확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확인하면서 출고를 결정해야 합니다.

우선 전체 전압 편차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고전압 배터리를 점검하는 것은 네가지 관점에서 확인을 하면서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판단해야 합니다. 우선 고전압 배터리 점검의 첫번째 시작은 모듈간 전압 편차와 모듈 내부 전압편차 및 전압 변동을 확인하면서 고전압 배터리 교체가 정확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확인하는 것이 필수 절차입니다.

인버터가 작동하는 상황 속에서도 전압 변동 상황 및 인버터 입력 전압과 고전압 배터리 전체 전압의 편차 역시 판단 기준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전기적인 특성의 요소들을 확인해 가면서 하이브리드 차량의 핵심 중 하나인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판단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그리고 다른 요소들 역시 유기적인 작동 상황 속에서 정확하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판단하면서 출고를 결정하게 됩니다.

고전압 배터리 및 하이브리드 전체 시스템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차주분께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는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경고등만 사라졌다는 것만으로 고전압 배터리 교체 진단이 되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들 바탕으로 차량의 작동 조건에 따른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노하우로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톡톡

궁금할 땐, 부담없이 물어보세요.

talk.naver.com

자동차전문에디터 테헤란로

문의는 차종 연식 주행거리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 가능합니다.

open.kakao.com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제어 시스템 및 고전압 배터리 전문성있는 작업이란?

수많은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들을 작업을 해오면서 느낀 점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많은 경험과 ...

blog.naver.com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수리비용 #재생 #리커버리 #수리 #경고등 #에러코드 #고전압 배터리전압센싱라인단선
#P1B74 #P1B96 #POAA6 #P0A7E #P1BA1 #P0A0D #P1BA7 #P1B70 #P1B77 #P0B59 #P0B5E #P0B63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단선 #인터록 #회로 #미체결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 #저전압
#리빌트 #리빌딩 #수리센터 #배터리고장 #배터리수리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라인단선
#하이브리드배터리 #수리 #재생 #리커버리 #리빌트 #배터리 #리빌딩 #정비 #셀 #팩 #HEV #PHEV #하브배터리 #메인배터리 #교환 #재생업체 #수리업체 #업체 #경고등
#그랜저HG #그랜저IG #YF소나타 #LF소나타 #K7 #하이브리드 #K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