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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 하이브리드 09년식 고전압배터리팩 BMS 교체 및 배선 수리

여의도악마 2024. 4. 5.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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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현대의 계륵인 베르나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같은 형제차는 기아에 프라이드가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그룹의 초창기 하이브리드 모델로 급조해서 만든 차량이라서 도요타 하이브리드 모듈과 히타치 인버터가 적용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진단은 고전압 배터리 문제로 입고되었으며, 주행거리는 불과 6만8천킬로의 초저 주행거리를 기록 중인 차량입니다.

우측 계기판을 보면 배터리 레드 경고등과 서비스 오렌지 경고등이 표출되고 있는 상태로 입고되어 진단을 시작하였습니다. 주행거리 6만 8천킬로는 실 주행거리로 확인된 차량입니다. 관공서에서 초창기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라서 정부 차원에서 구입을 하였으나 주행을 거의 하지 않고, 공매로 구입해서 사용하는 차주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스캐너를 자동을 돌리면서 여유있게 진단에 참고될 내용이 무엇이 표출될지 보면서 표출되는 카테고리만 봐도 대략적인 내용을 떠올리면서 수리할 부분을 고민해보는 시간입니다. 다양한 경고등이 표출되는 이유에 대한 경험이 많을수록 해당 차량의 작업이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P1C03 인버터 저전압 에러코드의 경우 P1B77과 다른 에러코드 같지만 같은 맥락의 에러코드로 자주 보는 에러코드는 아닙니다. 해당 에러코드의 경우 의외의 원인이 해당 에러코드를 표출시키기 때문에 해당 에러코드에 대한 경험과 수리에 대한 노하우가 필수인 차량입니다.

U1014 에러코는 CAN 엔진토크 메시지로 해당 차량의 문제점이 아닐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대부분이 모두 저전압 증상에 비롯되어 많은 에러코드들을 표출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성향 때문에 하이브리드 정비가 내연기관보다 진단에 있어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배터리 시스템 상태는 Warning 이라고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에러코드는 아니지만 하이브리드 시스템 정지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기본적인 스캐너상 경고등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전압 수치들이 이상하게 표출되고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모듈들의 손상이 아닌지는 정밀진단을 통해서 파악이 가능합니다. 해당 부분은 고전압배터리를 분해하여 판단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베르나와 포르테 하이브리드 차량은 같은 시스템으로 해당 원인을 해결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부품 공급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스캐너상 표출되는 이상 수치는 배터리 블록 4번부터 10번까지로 해당 모듈은 7번부터 20번까지 이상 수치를 표출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내용들과 스캐너상 추가 내용들을 파악한 후 진단 및 수리 범위를 정한 후 고전압 배터리팩을 탈거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탈거한 후 상태를 파악하면서 스캐너상 수치로 파악이 안되는 부분들을 하나하나 점검하면서 내용을 파악합니다. 초창기 하이브리드 모델의 특성상 기본적인 소재부터 배터리 모듈까지 안심할 수 있는 부분이 하나도 없는 차량입니다. 원인을 파악하기 힘든 부분이 많은 차량입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을 비롯하여 배선까지 문제점들을 파악한 후 제어시스템부까지 교체해야 하는 진단이 나왔습니다. 2009년식 차량으로 배선 문제의 경우 진단 및 수리가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베르나 하이브리드의 경우 하이브리드 부품들을 현대모비스에서 구입하기 불가능하기 때문에 손상이 온 부품 배선들을 이태리 장인 정신으로 만들어서 수리를 해야 합니다.

커넥터를 분해하려고 하였으나 이렇게 수리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손상이 와있는 상태였으며, LS600h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수리하는 시간만큼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베르나를 수리하였습니다. 비용은 베르나 하이브리드 수리비용이지만 정성을 다해서 해당 차량의 부족한 부분들을 채우면서 부품을 만들어가는 수순으로 작업을 한 차량입니다.

배터리 시스템 상태가 정상으로 스캐너상 안내하고 있으며, 배터리팩 전압 수치부터 하나하나의 수치들이 정상 수치로 표출되고 있습니다. 배선 작업이 어려운 부분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범위와 불가능한 범위가 있어 더욱 어렵습니다. 그리고, 제어부까지 고장난 상황까지 겹치면서 더욱 어려운 과정을 겪었습니다.

1번 배터리 블록 전압 수치부터 10번 수치까지 모든 내용이 정상화되면서 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배터리팩을 3번이상 분해 조립하면서 배선을 만드는 작업까지 많은 노력이 들어간 차량으로 차주 분께서 오랫동안 출퇴근용 애마로 사용하길 바랍니다.

계기판 상태는 정상화되었으며, 많은 시간 배선 테스트 작업을 하면서 수시로 시스템 안정화 진행하였으며, 수리 완료 후에는 저희 부담으로 탁송으로 자택까지 보내드렸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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