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역대 최악의 연비 YF소나타 하이브리드 문제점 해결

여의도악마 2024. 3. 26.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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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차량은 역대 최악의 연비를 기록한 차량으로 총체적인 난국에 놓인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13만킬로 주행거리의 차량으로 의정부 차주께서 수리를 의뢰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정밀 진단을 통하여 보다 정밀한 하이브리드 관련 시스템 및 엔진까지 점검해야 했던 차량입니다.

계기판상 경고등은 엔진 경고등과 스패너 경고등까지 표출된 상태로 입고되었습니다. 그런데 연비가 리터당 6킬로대에 불과한 차량으로 저도 처음 보는 역대급 차량이었으며, 수차례 확인 결과 연비 수준이 현실이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연비 이상 증상 역시 정밀 진단으로 바로 잡아야 할 내용이었습니다. 큰 비용이 들어간다면 차주 분의 입장을 고려하여 수리 거부를 해야할 상황이었습니다.

좌측 사진을 보면 고전압 배터리 총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셀전압은 5.1볼트 및 최소셀전압은 사이 좋게 5.1볼트였습니다. 우선 배터리총 전압인 배터리 팩 전압과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 3가지를 기본으로 놓고, 다른 수치들을 조합하여 상황에 따른 유기적인 변화값 흐름을 검토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우선 배터리 팩전압이 6553.5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므로 한 개 셀전압은 91볼트가 되어야 하는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는 것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현대기아차 해당 모델들의 배터리팩 기준 전압은 270볼트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이상 수치들로 기본 수치가 나오는 것은 현재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하며, 해당 수치들이 나오는 의미를 해석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밀 진단에 임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우측 사진을 보면 셀 전압수치들은 분명히 5.1볼트가 아니라고 나오고 있었습니다. 해당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이상 증상에 대한 에러코드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에러코드로 배터리 교체의 대표적인 에러코드로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와 함께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에러코드로 가장 빈번하게 만날 수 있는 에러코드로 해당 에러코드 확인시에는 고전압 배터리 정보를 추적 관찰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해야 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자체 개발한 개선된 BMS를 장착하고, 신품 수준의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고, 작업 후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당 안정화 작업은 저희 업체만의 교유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리 경험과 노하우로 안정화 작업을 통해 보다 정확한 수리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셀전압 수치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정상 전압편차 수준인 0.02볼트 수준으로 인버터가 작동하는 상태에서도 아주 좋은 전압편차 수준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4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진단하여 확인한 후에 수리 완료를 결정합니다.

정밀 진단 및 수리를 한 후에 테스트 주행결과 연비는 리터당 19.6킬로로 만족할만한 수준의 연비가 나왔습니다. 테스트 주행 구간에 대한 내용이므로 주행 습관에 따라 연비가 다를 수 있지만 수리 후 연비가 아주 잘 나와서 기분이 좋게 출고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점을 해결 후에는 정상 작동으로 출고되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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