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현대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인버터 교체 수리 내용입니다. 해당 차량은 계기판 경고등 및 주행 중 '충전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라는 경고등 문구가 나오면서 주행이 불가능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해당 케이스는 원인이 인버터에만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정밀 진단이 필요한 정비 내용입니다.
해당 차량의 계기판에서는 엔진 경고등만 표출되어 주행은 가능하다가 주행 중 '충전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라는 경고등 문구가 나오면서 주행이 불가능한 상황에 돌입하여 차주 분께서 당황하여 검색을 통해 문의 후 입고된 차량입니다. 해당 증상의 경우 부품별 다양한 관점에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정비입니다.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78 구동 모터 A 인버터 성능 이상
P0A78 에러코드의 경우 벤츠 S400 하이브리드와 BMW 750Li 액티브하이브리드7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에러코드이며, 해당 에러코드에서 장치 A라는 것은 인버터를 의미합니다. 해당 에러코드는 정확한 케이스로 일반 내연기관 차량의 에러코드의 정확성이 85% 수준이라고 하면 하이브리드 에러코드는 40% 수준으로 하이브리드 정비 시 에러코드는 정말 참고용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MCU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이며, 에어컨 관련 내용도 같이 표출되고 있습니다. 참고용 자료인 스캐너상 에러코드를 확인 하였으니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해당 부품을 점검하였습니다. 앞서 기본적으로 확인해야할 부분을 점검 한 뒤에 인버터 문제하는 것을 추정한 뒤 인버터 즉, HPCU를 실측 점검합니다.
인버터 중 최근 2년간 가장 많이 교체 수리를 한 해당 인버터는 엔진룸 운전석 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헤드램프 바로 뒤 쪽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정품으로 교체할 경우 280만원정도 견적이 나오는데,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께서는 주기적인 점검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정밀진단을 통해 인버터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정밀 진단 서비스를 예약하시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인버터의 모든 부분을 실측 점검을 통해 이상 여부를 판단한 뒤 인버터 고장 판단을 정확하게 내린 후에 중고품으로 교체합니다. 중고 부품의 경우 보증 수리 기간이 없거나 짧은 단점이 있지만 서비스 센터보다 휠씬 저렴한 비용으로 정비를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중고 인버터로 교체 완료 후 레졸브 보정은 기본적으로 실시해야 하며, 해당 차량의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거친 후에 출고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정비에 있어서 국내 독보적인 특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불필요한 정비비 발생과 오진단을 최소화하는 곳입니다.
속칭 현대 기아차 인버터의 경우 정확한 명칭은 HPCU라고 하며, 인버터인 HCU 및 모터 컨트롤 유닛인 MCU, 고전압을 저전압으로 전환 관리하는 LDC까지 3가지 부품이 일체형으로 제작되어 장착된 부품이라 고가의 부품으로 민감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침투율이 강한 냉각수에 누전되어 손상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에 관리 측면에서 조심해야한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내부 기판들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의 경우 재생품이 없는 상황이라 중고품과 신품으로 교체하는 2가지 방법 밖에 없습니다. 인버터 수리의 경우 업계 최초로 이룩했습니다. 모든 인버터가 수리는 되지 않지만 수리를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전문업체로서 위상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버터를 수리 교체 후에 시운전 테스트를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정확하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확인 작업을 반복하여 거친 후에 출고를 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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