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리 제천에서 한국에서 고생하는 외국인 노동자 차량이 주행 중에 시동이 꺼져서 입고하게 된 케이스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15만 킬로 주행 차량이며, 해당 차량은 주행 중 시동이 꺼지면서 주행이 불가능하게 되어 견인 서비스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자주 만나게 되는 하이브리드 고장 스캐너상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 센싱 단선 에러코드'는 머리 속에서 진단 루트가 빨리 떠오릅니다. 기본적으로 점검해야할 부분과 경우의 수를 좁혀가는 기초적인 내용들에 대한 부분을 떠올리면서 스캐너상 수치들을 확인하고 실측한 부분들에 대해 순서를 정합니다.
우선 스캐너상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우선 배터리 팩전압이 6553.5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므로 한 개 셀전압은 91볼트가 되어야 하는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는 것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현대기아차 해당 모델들의 배터리팩 기준 전압은 270볼트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이상 수치들로 기본 수치가 나오는 것은 현재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하며, 해당 수치들이 나오는 의미를 해석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밀 진단에 임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절대 수치상 배터리 모듈 전압 수치를 살펴보면 1번 모듈과 특히 6번 모듈 수치가 현저히 낮으며, 7번 8번 9번 모듈 전압 수치는 0볼트로 나옵니다. 배터리 내부 문제를 확인하고, 교체 판정을 내린 후에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실시합니다.
제어부와 함께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 작업을 합니다. 수리에 앞서서 정밀 진단을 받은 후에 수리 여부를 결정합니다. 왜냐하면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후 돈 먹는 하마인 차량의 경우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교체할 필요가 차주 입장에서는 무리수이기 때문에 폐차나 판매를 권유합니다. 정밀 진단 및 점검을 통해 하이브리드 수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한 후 스캐너상 수치를 바탕으로 정확한 수리가 되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절차가 꼭 필요한 차량입니다. 신형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배터리 점검은 인버터 작동 전 후 상태를 확인하면서 충전과 작동을 위한 전기 소모가 정확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확인하면서 출고를 결정해야 합니다.
교체 후에 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를 확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체 후 진단 작업을 통해 기본적인 확인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건 및 작동 상태에 따른 변화값을 확인하면서 추후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최대한 확인을 하면서 교체 작업 후 차량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우선 셀간 전압 편차는 현대차 매뉴얼상 0.02볼트를 기본으로 하게 되며, 신품 수준의 배터리팩 상태는 셀간 전압차이가 0.02볼트 이내로 한정됩니다. 위 스캐너상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보면 셀간 전압편차는 0볼트라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관점을 시작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판단하는 관점은 3가지를 더 확인하면서 교체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상태를 확인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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