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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B74 고전압 배터리 센싱 단선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정밀진단 및 수리 정비

여의도악마 2024. 3. 21. 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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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수리에 앞서서 정밀 진단을 받은 후에 수리 여부를 결정합니다. 왜냐하면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후 돈 먹는 하마인 차량의 경우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교체할 필요가 차주 입장에서는 무리수이기 때문에 폐차나 판매를 권유합니다. 해당 차량은 연비가 리터당 9킬로대에 불과한 차량으로 경고등까지 표출된 상태로 입고된 상태입니다.

경고등까지 표출된 상태인 차량으로 정밀 진단 및 점검을 통해 하이브리드 수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전라도 광주에서 며느리가 타는 차량을 시아버지께서 수리를 하기 위해 정밀 진단을 받으러 온 차량입니다. 시아버지의 사랑이 많이 느껴져서 보다 더 신경써서 정밀 진단을 한 차량입니다.

오토스캔을 시작으로 정밀 진단을 시작했습니다. 스캐너상 표출되는 에러코드들은 참고용 자료로 정비에 참고를 위한 지표로 사용합니다. 하이브리드 진단에서 스캐너상 에러 코드의 경우 내연기관의 에러 코드보다 정밀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진단에 더욱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하이브리드 수리는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대한 진단 작업 보다 많은 수리 경험과 노하우가 더욱 필요한 작업입니다.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에러코드로 배터리 교체의 대표적인 에러코드로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와 함께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에러코드로 가장 빈번하게 만날 수 있는 에러코드로 해당 에러코드 확인시에는 고전압 배터리 정보를 추적 관찰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해야 하는 에러코드입니다.

우선 배터리총 전압인 배터리 팩 전압과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 3가지를 기본으로 놓고, 다른 수치들을 조합하여 상황에 따른 유기적인 변화값 흐름을 검토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우선 배터리 팩전압이 6553.5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므로 한 개 셀전압은 91볼트가 되어야 하는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는 것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현대기아차 해당 모델들의 배터리팩 기준 전압은 270볼트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이상 수치들로 기본 수치가 나오는 것은 현재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하며, 해당 수치들이 나오는 의미를 해석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밀 진단에 임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를 비롯한 전세계 모든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는 총 4가지 관점에서 진단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 중 첫번째로 전압편차를 보면서 시작하는데, 해당 전압 편차의 경우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0.02볼트를 훨씬 뛰어넘는 전압편차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시작된 정밀진단을 거쳐서 해당 차량의 고전압 배터리픞 교체 진단을 내리고 수리에 들어갔습니다.

 
자체 개발한 개선된 BMS를 장착하고, 신품 수준의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고, 작업 후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당 안정화 작업은 저희 업체만의 교유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리 경험과 노하우로 안정화 작업을 통해 보다 정확한 수리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교체 후에 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를 확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체 후 진단 작업을 통해 기본적인 확인 작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건 및 작동 상태에 따른 변화값을 확인하면서 추후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최대한 확인을 하면서 교체 작업 후 차량 상태를 확인하게 됩니다. 우선 셀간 전압 편차는 현대차 매뉴얼상 0.02볼트를 기본으로 하게 되며, 신품 수준의 배터리팩 상태는 셀간 전압차이가 0.02볼트 이내로 한정됩니다. 위 스캐너상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보면 셀간 전압편차는 0.02볼트라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관점을 시작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판단하는 관점은 3가지를 더 확인하면서 교체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상태를 확인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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