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 16

정밀진단 결과 수리거부한 K5 하이브리드 feat. P0A78

입고가 된 차량이라고 해서 무조건 수리를 하지 않습니다. 차주 입장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 관련 문제로 시동불능 증상을 해결하여 주행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해서 끝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와 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한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부분들에 문제가 많다면 해당 주행불능 원인을 해결하더라도 계속해서 다른 부분의 문제가 발생할 차량이라면 수리를 하지 않는 것이 차주 입장에서는 좋습니다. 해당 차량이 입고될 때 계기판에서는 다채로운 경고등이 시동불능 상태로 저를 맞이하고 있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시동불능으로 차주 분께서는 기존 방문한 정비업체에서 들은 내용은 구동모터에 문제가 있어 시동불능이라는 내용을 저에게 전달했습니다. 우선 스캐너상 내용은 구동모터의 문제가 아니..

모순 덩어리 P1B74 YF소나타 하브 고전압배터리 및 업그레이드 BMS 교체

YF소나타 하이브리드 P1B74 에러코드 관련 포스팅입니다. P1B74 고장코드는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고장코드로 현대기아 전기차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에러코드입니다. 자동차 계기판 상에는 그냥 엔진 경고등이나 스패너 경고등으로 접할 수 있으며, 해당 에러코드의 원인은 BMS 내구성 문제로 발생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해당 차량의 계기판에서는 엔진경고등 및 스패너 경고등 2개가 표출되어 있습니다. 주행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경우 P1B74 에러코드보다는 P0A80 고전압배터리팩 교환이라는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일반적으로 표출됩니다. 'P0A80' '고전압배터리팩 교환' 고장코드만 표출되며, 내연기관으로만 주행이 가능하며, 크루즈기능을 사용할 수 없지..

전국망 AS 가능한 폭스바겐 디젤 2.0 TDI 엔진 제타 타이밍벨트 올바른 교체 작업

전국망을 갖추고, AS가 가능한 폭스바겐 엔진 전문 타이밍벨트 교체 및 EGR 밸브 교체 작업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EGR밸브 역시 비싼 부품 가격과 많은 작업 시간이 필요하여 상당히 고가 정비에 속하며, 타이밍밸트 역시 많은 정비 노하우와 교체 시간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폭스바겐 제타 타이밍벨트 작업으로 폭스바겐 2.0리터 디젤 TDI엔진이 적용된 골프 뉴CC 시로코 티구안 파사트 타이밍벨트 교체에 모두 해당되는 포스팅입니다. 폭스바겐 골프 뉴CC 시로코 티구안 파사트를 비롯하여 제타 타이밍벨트 교체 작업에서 중요한 점을 알리고자 본 포스팅을 발행하였습니다. 엔진 타이밍벨트 작업을 기존에 먼저 작업된 차량으로 기존 타이밍벨트 작업자가 잘못된 작업으로 엔진 소음과 연비 및 출력 저하가 계속 되어온 차량..

자동차/디젤 2024.05.15

YF소나타 하이브리드 13년식 트랜스미션 증상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의 트랜스미션 이상 증상을 기존 수리 방식을 벗어난 방법으로 해결하였습니다. 해당 증상의 경우 트랜스미션 수리를 할 경우 서비스센터에서는 680만원정도 정비비용이 발생하며, 사설 미션 수리센터에서 수리를 할 경우 250만원이상 정비비용이 발생합니다. 해당 증상을 기존 수리 방식과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수리를 하게 되면 상당히 저렴한 비용으로 증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트랜스미션 이상 증상은 스캐너상 고장코드는 HCU HEV 컨트롤 시스템 카테고리에 해당되며, 해당 HCU HEV 컨트롤 시스템 카테고리에 고장코드가 표출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트랜스미션 이상 증상은 다음과 같이 에러코드를 표출하게 됩니다.​P1744 락업 클러치 시스템 이상 증상​에러코드인 ..

벤츠 S400 하이브리드 AC드라이브 정밀 진단 및 교체 수리 & 고전압배터리 BMS수리

메르세데스 벤츠 S400h 하이브리드 차량이 시동 불능 및 주행불능 상태로 셀프로더로 입고되었습니다. 벤츠 하이브리드 중 에서 가장 많은 작업을 한 차량으로 다양한 수리 경험과 수리에 대한 노하우가 있는 차량입니다. 많은 해당 차량을 수리하다보니 진단이 어려운 경우와 무조건 교체를 하려는 정비 업체들이 질린 차주 분들께서 많은 소문을 듣고 입고 시켜주고 계십니다. 타 업체에서 천만원이 넘는 견적을 받고, 입고시킨 차량으로 기존 견적보다 많이 낮은 수리비용으로 출고한 차량입니다. ME SF 17.7-모터 일렉트로닉스 17.7ETC 전자식 트랜스미션컨트롤SG-EM-전기 모터 제어 장치SAM-후방-뒤-SAMSM-BMS-배터리 관리 시스템 제어 장치 고전압배터리 온도 및 고전압 차량 전원 시스템 전압 그리고, ..

벤츠 S클래스 W222 S500 플러그인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재생수리란?

벤츠 S클래스 W222에서는 S400과 S500 모델이 있습니다. 그리고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로 전기차와 같은 주행이 가능하여 단거리의 경우 플러그인하이브리드로 주행이 가능하여 전기차 수준으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고전압배터리의 경우 내구성이 괜찮은 편으로 벤츠에서 전기차로 가는 점이적인 특성으로 개발한 모델입니다. 플러그인 위치는 리어 범퍼 조수석 시그널램프 아래에 있으며, 전기차와 같은 충전기를 사용합니다. 포스팅으로 정보를 알린 내용은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이든 전기차 배터리든 급속충전보다는 완속충전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이브리드 경고등을 소거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지만 일정상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교체 전 하이브리드 경고등 상태에서는..

더 이상 하이브리드 경고등은 필요없다. K5 하이브리드 수리

이번 차량은 현대기아차의 실질적인 하이브리드 1세대 차량인 K5 하이브리드입니다. 해당 차량은 YF소나타 하이브리드와 함께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의 시작을 알린 차량입니다. 차주 분께서는 해당 차량의 경고등은 몇 회 삭제를 하면서 불안한 주행을 거듭해온 차량입니다. 예약을 하고 한 차례 더 경고등이 들어와 삭제를 한 후에 예약 일정에 입고된 차량입니다. 연비와 출력이 줄어든 상태이며, 하이브리드 특성상 신호대기 상태에서 출발할 때, 모터로 출발하다가 엔진 개입이 들어오게 되는데, 고전압 배터리 상태가 저하된 상태에서 모터 출력이 낮아져있어 엔진 개입 시 매끄러운 주행 질감이 사라지고, 울컥거림 증상이 있었던 차량입니다. 주행 중 울컥거림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미션 이상 증상으로 오해하는 경우..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엔진시동불능 현상은 왜 일어나는가? feat. 허걱 엔진 수리비 250만원

해당 차량은 K5 수출형 모델로 2.4리터 세타엔진이 적용된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엔진의 경우 일반 내연기관과 다른 엔진 행정과정을 겪습니다. 일반 내연기관의 경우 알피엠의 차이는 있지만 엔진 연소과정인 흡입 압축 폭발 배기의 과정을 계속해서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작동을 합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차량 엔진의 경우 배터리 상태에 따라서 엔진 작동과 미작동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엔진에 부하를 크게 주는 과정이며, 엔진 내구성에 문제를 제공하는 원입니다.​https://youtu.be/ZsPRx__jjRo?si=pGboF0J9SDA75kxi​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교체 이후에 주행은 가능한 상황이지만 엔진 작동이 불가능하다는 계기판 경고 문구가 표출되는 상황이며, 해당 차량의 경우 엔진이 완전히..

쾌속진단! 폭스바겐 뉴CC 엔진 떨림 현상 점화코일 내구성 문제 feat. 카본제거

엔진 경고등이 계기판상 표출되었으며, 심한 엔진 떨림 즉, 부조현상이 나타나는 폭스바겐 뉴CC 2013년식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TSI 2.0리터 엔진으로 폭스바겐 그룹 산하 모든 C와 D세그먼트 대부분 적용되었던 가솔린 엔진입니다. 경쾌한 주행질감이 좋은 엔진입니다. 다만 내구성에서 부족한 면이 있으며, 부품들 역시 다소 아쉬운 점이 있는 엔진입니다. 계기판상 엔진 경고등이 표출된 상태입니다. 엔진경고등만으로는 쾌속 진단이 불가능합니다. 엔진 경고등의 원인은 100여가지가 넘기 때문입니다. 해당 차량은 엔진 떨림 즉, 엔진부조와 엔진 경고등으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또한 엔진 마운트를 교체해야 한다는 진단을 다른 곳에서 받았다고 했습니다. 우선 오토스캔으로 에러코드들을 확인해나갑니다. 스캐너상 에러..

자동차/디젤 2024.05.08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연비 출력 저하를 해결한 K5 하이브리드

요즘 매일 2~3대 작업을 하는터라 아주 피곤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리 후에 정상 작동을 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보면서 감동 받으면서 가는 차주 분들을 보면 피로가 풀리는 기분입니다. 기아차 하이브리드 실질적인 1세대 차량인 K5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수리할 시간이 없어서 경고등을 1회 삭제한 후 보름 후에 예약 입고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13만킬로를 주행한 차량이며, 고속도로 연비가 리터당 14.5킬로에 불과한 차량으로 출력 저하 및 연비 저하를 심각하게 겪으면서 고민 끝에 수리를 결정한 차량입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는 제어부 결함만 아니라면 세계적으로 가장 가성비가 좋은 최고의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한다면 차주 분에게는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좋은..

렉서스 ES300h 고전압배터리 교체 판정은 어떻게?

가장 많이 작업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교체 차량인 렉서스 ES300h입니다. 이번 차량의 경우에도 고전압 배터리팩 문제를 스캐너 에러코드로 단순하게 판단하지 아니하고, 정확한 판단 방법을 통하여 교체 판정을 한 차량입니다. 렉서스 차량의 특징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셧다운 시키고, 내연기관으로만 주행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점이 강점입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져버리는 불상사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도요타 렉서스 차량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지고, 주행이 불가능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계기판상 체크 하이브리드 시스템 'Check Hybrid System' 문구를 표출하고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사실만 오너에게 ..

청주에서 올라온 YF소나타 하이브리드 BMS 및 고전압 배터리 교체 feat. 진단방법

탁송으로 보내진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전화 상담을 통해 청주에서 탁송으로 보낸 뒤 수리를 완료한 차량으로 정확한 정밀 진단을 통하여 교체 부위를 선정하고, 해당 부분들을 교체 후 저희 부담으로 탁송을 보내드렸습니다. 엔진 경고등과 스패너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로 입고되었는데,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의 문제점은 경고등 표출과 하이브리드 시스템 관련 증상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정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의 점검의 경우에도 전기 쪽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증상과 무관한 경고등이 표출되는 경우가 있거나 경고등의 에러코드 범위가 넓어 정비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기본적으로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을 해당 스캐너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렉서스 ES300h 신품 교체 후 고품 배터리팩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교체된 하브배터리 권리는 누구에게 있는가? 관계법령을 확인했습니다.안성에 사는 정모씨는 유상수리로 배터리를 교체하였습니다. 센터에서는 교체된 배터리는 대기환경보전법상 외부 반출불가라면서 교체된 배터리를 인수 거부하였습니다. 교체된 배터리는 과연 누구의 소유인가요?​지난 포스트 중 2018년 11월 1일 ‘교체된 하브배터리에 대한 비밀’에 대해서 언급한 교체된 하브배터리에 대한 소유권을 꼭 챙겨야 한다는 내용에 대해 관계 법령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전기차는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한 차량에 해당되며, 하이브리드 역시 해당될 것처럼 보입니다. 법은 규정된 차량이 아니라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HEV PHEV 차량은 이 대기환경보전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원문을 살펴보아도 HEV PHEV 차량은 지원금을 받더..

엔진 및 고전압배터리를 신차 수준으로 정비한 렉서스 엔트리 모델 CT200h

렉서스 브랜드의 엔트리 모델인 CT200h 고전압 배터리 교체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해당 포스팅은 렉서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 기준에 대한 명확한 진단과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빈번한 경고등 삭제를 하면서 운행했던 결과로 하이브리드 컨트롤 시스템 중 하나인 BMS 성능 저하가 온 차량으로 경고등 삭제 후 계속 주행할 수 있는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포스팅입니다. 기존 포스팅에서 강조했던 내용은 경고등 삭제 후 주행을 삼가해달라는 내용으로 여러 번 올렸던 ..

수출형 K5 2.4리터엔진이 적용된 하이브리드 북미형 옵티마 하이브리드

세타 2.4리터 엔진이 적용된 하이브리드 차량이 시동불능 주행불능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수출이 되었다가 역수입이 된 차량으로 세타 2.4리터엔진이 적용된 북미형 옵티마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주행 중 시동꺼짐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영어 문구가 계기판에 표출되었다고 합니다. <span style="color: #000000; text-align: left; font-family: 'Noto Serif KR';"..

5.5리터 직분사 엔진 S클래스 W221 S500L 4MATIC M273엔진 연비 분석

8세대 S클래스 W221 엔진은 5.5리터 즉, 5462cc 엔진으로 자연흡기 직분사 방식이며, 메르세데스 벤츠의 M273엔진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세계 플래그쉽 표준 세단으로 S클래스 W221은 개인적으로 가장 S클래스다운 S클래스로 인정하는 차량입니다. ​ 돌고 돌다가 결국 W221로 돌아오게 되는군요. 양산형 플래그쉽이라서 W222부터 원가절감으로 돌아선 벤츠는 세계적인 자동차 산업의 원가절감 트렌드를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원가절감에 자유로운 브랜드는 람보르기니, 애스턴마틴, 롤스로이스, 벤틀리 정도 밖에 없습니다. ​ 그리고 결정적으로 디자인에 있어서도 W222과 W223의 경우 플래그쉽의 위상을 평가절하시키는 수준으로 가격적인 측면에서 메리트가 좋은 W222의 경우에도 그냥 고급스런 부분만 강..

자동차/가솔린 2024.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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