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차량은 현대기아차의 실질적인 하이브리드 1세대 차량인 K5 하이브리드입니다. 해당 차량은 YF소나타 하이브리드와 함께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의 시작을 알린 차량입니다. 차주 분께서는 해당 차량의 경고등은 몇 회 삭제를 하면서 불안한 주행을 거듭해온 차량입니다. 예약을 하고 한 차례 더 경고등이 들어와 삭제를 한 후에 예약 일정에 입고된 차량입니다.
연비와 출력이 줄어든 상태이며, 하이브리드 특성상 신호대기 상태에서 출발할 때, 모터로 출발하다가 엔진 개입이 들어오게 되는데, 고전압 배터리 상태가 저하된 상태에서 모터 출력이 낮아져있어 엔진 개입 시 매끄러운 주행 질감이 사라지고, 울컥거림 증상이 있었던 차량입니다. 주행 중 울컥거림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미션 이상 증상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으나 내연기관에서는 엔진과 트랜스 미션을 먼저 점검하는 것이 맞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먼저 점검 후에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점검하는 것이 현실적인 답안지입니다.
스캐너상 하이브리드 관련 고장코드는 없지만 스캐너상 수치들을 살펴보면 기본 수치를 시작으로 각종 변화값에서 이상 징후들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셀간 전압 편차는 고전압 배터리 진단의 시작으로 0.04볼트 차이가 납니다. 현대기아차 매뉴얼에서는 0.02볼트 이상 차이가 날 경우 고전압 배터리팩을 전체 교체라는 매뉴얼이 있으나 이 기준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할 경우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차량들의 고전압 배터리팩을 전체 교환해야 할 것입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을 판단하는 기준은 4가지 관점으로 진단을 해야 하며, 해당 관련 내용을 확인 후에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결정을 하였습니다.
고장코드 중에서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이라는 고장코드가 표출되었는데, 과거 시동배터리 방전 증상이 있었던 차량의 경우 해당 에러코드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삭제 후 확인 과정을 거쳐서 다른 부분에 이상이 있는지 단지 시동배터리 방전 증상이었는지를 확인한 후에 진단을 해야 합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을 비롯하여 스캐너상 이상 징후를 발견하고, 제어부까지 교체 결정을 한 후에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해당 작업을 할 때에도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작업량을 기록 중이라 경험과 노하우로 진단부터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작업까지 적은 시간으로 큰 어려움없이 교체작업을 진행합니다.
전체 72개 셀의 전압 수치들을 점검하는 것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 배터리팩 상태를 하나한 점검하게 됩니다. 해당 고전압 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가 없는 0.00볼트 상태인 것으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차 수준의 전압 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교체된 고전압 배터리팩 상태를 진단하여 합격을 해야만 출고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고전압 배터리팩과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 과정까지 거쳐야 진단을 마무리합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이 차량 작동 상태에 따라 어떻게 변화를 하는지 셀 전압 변화값까지 관찰하면서 정밀진단 과정을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런 모든 과정 속에서 시스템에 고전압 배터리팩이 제대로 안착이 되었느지 여부와 교체된 고전압 배터리팩 상태를 재차 확인 과정을 거친 후에 하이브리드 교체 작업에 대한 확인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친 하이브리드 수리가 된 차량은 경고등은 더 이상 필요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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