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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 덩어리 P1B74 YF소나타 하브 고전압배터리 및 업그레이드 BMS 교체

여의도악마 2024. 5. 16.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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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F소나타 하이브리드 P1B74 에러코드 관련 포스팅입니다. P1B74 고장코드는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고장코드로 현대기아 전기차에서도 자주 볼 수 있는 에러코드입니다. 자동차 계기판 상에는 그냥 엔진 경고등이나 스패너 경고등으로 접할 수 있으며, 해당 에러코드의 원인은 BMS 내구성 문제로 발생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해당 차량의 계기판에서는 엔진경고등 및 스패너 경고등 2개가 표출되어 있습니다. 주행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경우 P1B74 에러코드보다는 P0A80 고전압배터리팩 교환이라는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일반적으로 표출됩니다. 'P0A80' '고전압배터리팩 교환' 고장코드만 표출되며, 내연기관으로만 주행이 가능하며, 크루즈기능을 사용할 수 없지만 주행은 가능합니다.

우선 스캐너상 발생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4 고전압배터리 전압 센싱 라인 단선

해당 에러코드에 해당되는 문제점 뿐만 아니라 아래 스캐너상 데이터를 확인하면 많은 문제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수리 차량의 문제점은 아주 심각한 수준으로 발생된 상황입니다.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우선 배터리 팩전압이 6553.5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므로 한 개 셀전압은 91볼트가 되어야 하는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는 것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고, 셀전압이 5.1볼트 기준으로 계산한다면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이어야 하는데, 정말 아이러니한 데이터 수치입니다.

그러나 현대기아차 해당 모델들의 배터리팩 기준 전압은 270볼트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이상 수치들로 기본 수치가 나오는 것은 현재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하며, 해당 수치들이 나오는 의미를 해석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밀 진단에 임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고전압배터리팩 모듈 1번부터 7번까지 전압 수치는 0볼트입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이 0볼트라면 작동을 할 수 없지만 해당 차량은 전원은 들어오는 상황으로 이 상황도 정말 모순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자체가 결함 수준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P1B74를 비롯한 P1B70 또는 P0A96 에러코드가 동시에 표출되어야 정상인 상황이지만 에러코든 단지 P1B74만 표출되고 있습니다.

BMS 내구성이 문제인 상황으로 극단적으로 BMS 내부 기판 소자들이 손상된 상황으로 고전압배터리 관련 센싱이 전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런 이유로 BMS 내구성 문제가 크다는 것입니다. 현대기아차에서는 해당 부품의 내구성 문제로 BMS 펌웨어 업데이트로 주행 중 시동꺼짐 현상을 해결하려고 하지만 본질적인 해결은 BMS 내구성 문제를 해결해야만 됩니다. 더 이상 소비자를 기만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는 P1B74 고전압배터리전압센싱단선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기존 장착되어 있던 고전압배터리의 일부분 모듈은 스웰링 현상이 와있습니다. 탄산수소리튬 계열에서 추출한 리튬으로 제작한 리튬폴리머 2차전지라서 스웰링이 온 배터리 내부의 가스는 CO2라서 화재 위험성은 크지 않습니다.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스파크 정도 발생하고, 자체 생산되 이산화탄소가 화재를 막아주는 상황이 됩니다.

일련번호를 부여한 고전압배터리팩은 정확한 관리를 하고 있으며, 일련번호와 차주 및 차량 정보를 정확하게 관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오래된 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중고 부품으로 대충 수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확한 부품 관리를 통하여 차주 분들의 생명이 걸린 차량 관리를 하고 있으니 많은 차주 분들께서 안심하고 신뢰있게 타고 계십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한 후에도 셀간 전압 편차는 3.96볼트로 일정한 신차에 장착된 고전압 배터리팩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차 수준의 고전압 배터리로 재탄생된 고전압배터리만 취급하며, 국내 유통시키고 있습니다. 중급 수준의 고전압배터리팩은 해외로 수출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과정을 거치면서 스캐너상 고전압배터리팩 수치들을 점검하는데, 시스템 작동 상황에 따른 수치값 및 변화값까지 4가지 고전압배터리 진단 관점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시스템 상황이 변화하더라도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라는 것을 위 사진만으로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3.78볼트로 어떤 상황에도 셀간 전압 편차는 신차 수준으로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모든 원인 해결을 통하여 해당 차량은 정상작동이 가능해졌으며, 수리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거치고, 정밀 진단 과정 거친 후 정상 판정으로 출고되었습니다. 현대기아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 진단은 정말 모순덩어리이며,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단지 제어부 이상만 표출되는 상황이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스캐너상 수치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만 가능한 상황으로 현대기아 서비스센터 내부에는 하이브리드 진단이 가능한 정비사 분들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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