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대표적인 진단기상 표출되는 DTC코드인 P1B74가 표출된 기아 K5 하이브리드가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증상은 P1B74 뿐만 아니라 다른 에러코드들도 표출되었어야 맞는 차량이지만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특성에 맞게 한 개의 에러코드만 표출되고 있는 차량입니다. 전주에서 광주센터를 예약하고 방문한 차량입니다.
전주에서 광주센터까지 100킬로 넘는 고속도로 주행을 한 연비로 보기에는 다소 부족한 수준입니다. 연비를 결정하는 것이 꼭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이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어부 및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시스템 그리고, 엔진 연료 및 점화계열 등 연비를 결정하는 변수는 많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전문점아니고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계기판상 표출되고 있는 엔진경고등 및 스패너경고등으로 알 수 있는 확진 근거는 없습니다. 계기판상 표출되고 있는 엔진경고등 및 스패너경고등은 단지 단서를 제공할 뿐입니다. 계기판상 표출되고 있는 엔진경고등 및 스패너경고등은 차주 분에게 차량 자신이 이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정비상 근거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정밀진단 결과 해당 차량은 수리 가능 차량이었으며, 해당 차량은 진단 시점에 4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고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엔진, BMS, AHB, SJB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다행히 AHB, SJB 에러코드는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이상으로 인한 일시적인 표출 상황이었으며, 해당 차량의 핵심 에러코드 카테고리는 BMS 카테고리이었으며, 다른 카테고리에 동시에 트러블코드가 표출될 경우 경험과 노하우로 예상되는 진단 범위가 먼저 생각나게 됩니다. 해당 내용들을 검토한 결과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문제점을 실측 진단을 해야 합니다.
Engine and ECT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303 Cylinder 3 misfire detected
엔진 실린더 중에서 3번 실린더에서 엔진 4행정 흡입 압축 폭발 배기 중에서 폭발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서 해당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게 됩니다. 이 문제인 경우 점화 플러그과 점화코일을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인 수리 과정이나 무조건 교체 전에 확인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AHB(유압 부스터 활성) 카테고리의 주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236 고압 어큐뮬레이터 저압력
이렇게 표출되고 있는 에러코드는 과연 주요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HPU문제이지만 다른 원인으로 일시적인 에러코드 표출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고 진단에 임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특성을 제대로 알고 접근해야 합니다.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4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라인 단선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서 이상 해당 에러코드와 비슷한 에러코드로 자주 발생하는 에러코드이며, 보통 P1B70 와 함께 고전압 배터리 문제로 센싱 라인이 단선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보통 P1B77 고전압배터리 절연파괴 및 P0AA6 등 원인과 증상에 따라 P1B74 및 P1B70 중심으로 2~3가지 에러코드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하는데, 보통 한 가지 에러코드만 표출되는 것이 일반적이라 진단기상 에러코드만 놓고 진단을 할 경우 오진 가능성이 현저히 큽니다.
해당 차량은 우선 이상 수치가 딱 한 눈에 들어옵니다. 배터리 팩 전압이 6553.5볼트로 기준전압이 270볼트인 기준에 비하여 상당히 높은 전압 수치가 나옵니다. 그리고 인버터 커패시터 전압은 244볼트로 정말 앞뒤가 안 맞는 전압 수치들을 표출하고 잇습니다. SOC 상황과 인버터 커패시터 전압 및 배터리 팩 전압까지 종합하여 고려해볼 때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문제를 확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해당 차량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고질병이자 결함으로 볼 수 있는 제어부도 업그레이드를 한 제어부로 교체하여 연쇄폭발 반응처럼 고전압배터리의 밸런싱을 깨버리는 원인을 해결하는 수리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해당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이에 대한 진단도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단순히 문제가 있는 부분을 교체했다고 해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안착이 되었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덴트라이트를 파쇄한 신기술 재생방식으로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한 배터리팩만 취급하며, 해당 배터리팩의 경우 자체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리빌딩 밸런싱 배터리팩으로 사용해야만 가장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교체된 고전압배터리 및 제어부는 계기판상으로도 정상 작동이 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진단을 통하여 정확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안정화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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