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시스템 이상 및 누전 증상으로 의심되는 K5 하이브리드가 진단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주행 중 간혈적 이상 증상 및 누전 증으로 운행에 불안을 느낀 차주 분은 검색을 통해 하이브리드 전문성을 보고 수리를 의뢰한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이상 증상인지에 대해 정밀진단을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는 차량입니다. 주행거리를 떠나 이 당시 출고된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는 세계적으로 가장 가성비 하이브리드로 오랫동안 운행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엔진 및 BMS, AHB 카테고리에서 동시에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하면서 문제점을 확인하면서 진단 과정을 이어가야 합니다.
엔진 카테고리에서 표출하고 있는 DTC코드들은 현재 나타나는 이상 증상과는 큰 연관관계를 찾기 힘든 내용이라 엔진 시동 이상 원인처럼 보이는 엔진 카테고리 에러코드를 확인하면서 진단을 이어갔습니다.
엔진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301 실린더 #1 실화발생
P0301 Cylinder 1 misfire detected
엔진 실린더 중에서 1번 실린더에서 엔진 4행정 흡입 압축 폭발 배기 중에서 폭발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서 해당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게 됩니다. 이 문제인 경우 점화 플러그과 점화코일을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인 수리 과정이나 무조건 교체 전에 확인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스캐너상 에러 카테고리는 BMS 쪽 에러코드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해당 카테고리는 하이브리드 쪽 고장코드들이 BMS에서 송출되는 카테고리이기 때문에 엔진 경고등이 없었던 차량이지만 검토에 들어갑니다. 기본적으로 BMS 카테고리에서 트러블코드를 표출한다는 것은 배터리팩 시스템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에러코드가 표출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에 문제가 될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3가지 경우의 수에 따라 제어부 단독을 비롯한 문제 발생원인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문제가 아닐 수 있으므로 진단에 유의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진단 내용에 일시적으로 고전압배터리에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을 발생하였으며, 고전압 배터리의 작동 상황별 수치 변화값들에 대해 확인하면서 해당 차량에서 발생되는 이상 증상의 원인을 찾았습니다. 배터리 및 인버터의 노후화 증상도 있었지만 결정적인 원인은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
모든 자동차 스캐너 에러코드가 그렇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정비를 위한 참고 지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에러코드의 원인과 결과가 모두 표출되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해당 차량은 P1B74 단독으로 표출된 상태이지만 P1B77 및 P1B74 에러코드까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시스템이 붕괴될 경우 3가지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 가지만 표출된 상태이므로 해당 차량에 대한 스캐너 진단코드의 신뢰도는 66% 수준입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일반 내연기관 보다 더욱 신뢰도가 떨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작동 여부(상황)에 따라 변화값 흐름까지 읽어내야 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가 더욱 어렵습니다.
AHB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2402 모터 전기적 이상
해당 부품에서 주로 표출되는 에러코드가 아닌 다른 에러코드가 표출되었으며, 해당 부품에 대한 실측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하였습니다. 자동차 진단은 진단기 에러코드에 의존할 경우 불필요한 정비비용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동안 하이브리드 차량을 수리하면서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 밸런싱의 경우 전압 밸런싱과 용량 밸런싱이 있으며, 이 두가지를 해결할 수 있어야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을 제대로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어부인 BMS에 대한 개선품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희 업체의 전매특허인 고전압배터리 모듈별 셀간 전압 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임을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시스템 작동 상황 속에서도 0.02볼트로 현대기아차 매뉴얼 기준을 벗어나지 않는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준 증명하고 있습니다.
9만킬로를 주행한 하이브리드 차량이지만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신품 수준의 상태임을 차주 분에게 확인시켜드리고, 나머지 3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문제가 없는지에 대한 개별 확인 과정을 진행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마무리한 후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주요 부품들을 신품 수준으로 교체 후에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완료된 상태에서는 스캐너상 아무런 에러코드가 발생되지 않는다는 점을 아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원인을 해결하였으니 스캐너상 에러코드도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밀진단 시에 확인되는 엔진 진동 및 소음을 근거로 판단하여 차량 엔진 내구성에 큰 영향을 주는 카본제거를 차주 분에게 권유하여 시공을 하게 됩니다. 엔진 쇼트 사례를 저희 블로그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무리한 예방정비를 지양합니다.
P1B74는 과전압으로 인해 배터리 셀 손상이나 시스템 불균형이 발생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신속한 진단과 적절한 수리가 중요합니다.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배터리플랜트 하이브리드 배터리 블로그에 많은 수리 포스팅이 있으니 방문하셔서 언제든 읽어보시고, 상담하시면 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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