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이상으로 입고된 현대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진단기 에러코드가 뒤짚힌 사례입니다. 서비스센터에서는 변속기 이상으로 진단을 받은 차량으로 주행 이상 증상이 트랜스미션 이상이라고 진단이 된 차량이지만 정밀진단 결과 미션이 아닌 트랙션 모터 즉, 구동모터 이상 판정으로 진단이 뒤짚힌 사례입니다.
24만킬로를 주행한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해당 차량의 HCU 카테고리에서 표출하고 있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744 변속기 엔진 클러치 시스템 성능이상
진단기 에러코드만 놓고 보면 영락없이 변속기 즉, 트랜스미션 이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번 차량의 경우 이 진단 코드만 믿고 구동모터를 교체하였다면 차주 분 입장에서는 구동모터 교체비용만 날릴 뻔 한 상황입니다. 해당 차량의 증상은 'P1744 변속기 엔진 클러치 시스템 성능이상'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구동모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진단기 에러코드만 놓고 진단을 할 경우 오진 가능성이 아주 큰 에러코드입니다. 이런 이유로 'P1744 변속기 엔진 클러치 시스템 성능이상'이라는 에러코드는 신중하게 실측 진단을 포함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진단 과정 전체를 공개할 순 없지만 기본적인 테스트를 통해 구동모터 테스트를 진단기 상에서 할 수 있으며, 해당 과정을 통해 구동모터인지 트랜스미션 이상증상인지 확인할 수 있는 노하우가 있습니다. 포스팅 내용에 항상 언급하는 내용이지만 진단기상 에러코드만 놓고 진단을 할 경우 오진 가능성이 크다고 그동안 주장해왔습니다. 일반적인 내연기관 진단과는 다른 관점에서 진단을 접근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부분적인 파츠를 확인할 경우 오진 확률이 아주 큽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보다 정확하게 언급하자면 하이브리드 시스템 작동 흐름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동 상황별 시스템 작동 흐름을 살피면서 문제의 원인이 어디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가장 기본입니다. 내연기관도 같은 진단 관점들이 있지만 시스템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 밑바탕이 되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의 데이터 수치들부터 시작하여 작동 상황별 시스템 전체 수치 변화값까지 살피면서 이상한 부분을 발견하는 것이 정확한 진단의 기초가 됩니다. 위 내용 중에서 배터리 셀 전압 33번이 유난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54볼트군과 3.64볼트 33번 셀 전압이 다르게 보일 것입니다. 3.54볼트과 3.64볼트 두 가지 전압 중 하나 중 분명히 잘못된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배터리 자체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이렇게 셀간 전압 편차를 발생시킨 원인도 찾아낼 수 있어야 하이브리드 전기차 진단이 가능합니다.
해당 차량의 정밀진단 결과는 구동모터 및 HSG 문제로 확진되어 수리 범위과 견적에 대해 차주 분에게 고지 및 설명을 해드린 후 수리 결정을 받은 후에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하이브리드 전기차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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