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극한의 작동 상황 속에서도 버티는 배터리가 정상적인 신품 수준이다. feat. YF소나타 HEV

여의도악마 2025. 4. 7. 06:21
반응형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란 "정확한 진단과 전문성으로 리빌딩한" 과정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포함합니다.

1. 정확한 진단

- 하이브리드 차량의 고전압배터리는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정확한 진단이 매우 중요합니다. 진단 과정에서는 전문 장비를 사용하여 배터리의 상태를 철저히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에러코드를 읽어보거나 배터리의 전압, 용량, 내부 저항 등을 측정합니다.

- 특히, 현대 기아차의 경우, 에러코드 P1B74나 P1B70 같은 특정 코드가 나타날 때, 단순히 배터리 교체가 아니라 더 정밀한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이는 배터리 교체가 항상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전문성으로 리빌딩

- 리빌딩(Rebuilding)은 배터리의 셀을 개별적으로 검사하고, 문제가 있는 셀만 교체하거나 재생하는 과정이 아닙니다. 덴트라이트를 파쇄하여 신품 수준으로 개선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로 거듭난 것을 장착하는 것입니다. 부분 교체를 하든 전체 교체를 하든 이는 정밀진단을 통해 정확한 진단 과정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 전문성은 배터리 내부의 셀을 분해하고, 각 셀의 상태를 평가한 후, 불량 셀을 교체하거나 필요시 용량을 복구하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이 과정은 고도의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며, 특히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특성을 잘 이해하는 전문가들이 수행해야 합니다.

우선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진단 과정은 단순하게 셀 전압이 정상적으로 진단기상 표출되는 것을 확인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위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3.76볼트에서 3.7볼트까지 셀간 전압 편차는 0.06볼트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기준인 0.02볼트에 비추어 보면 해당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교체 대상입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기준인 0.02볼트만으로 판단할 경우 불필요한 교체 비용이 발생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진단 기준 조차 정확하게 알고 있는 정비사가 없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진단은 4가지 관점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지금까지 포스팅에서 강조해왔습니다.

위 내용을 보면 3.68볼트부터 3.26볼트까지 다양한 셀 전압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 데이터에서는 3.76볼트에서 3.7볼트까지 확인할 수 있었으나 같은 배터리팩으로 상황에 따라 전혀 다른 상황이 연출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셀 전압 한 가지 관점에서 판단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들게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교체되는 모든 리빌딩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일련번호를 부여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신품 수준으로 재생된 배터리이며, 개선된 BMS가 장착되어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이 잘 되어 급가속 주행 등 고전압배터리 성능에 문제가 되는 주행 여건만 아니라면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명도 길어집니다.

저희 리빌딩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의 전매 특허인 하이브리드 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장착 당시 3.98볼트이며, 작동 상황별 3.90볼트로 모든 상황에서 전체 셀간 전압이 0.00볼트로 신품 수준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2볼트까지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으나 셀간 전압이 0.02볼트는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고전압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 수준입니다.

신품 수준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과부화 상황 속에서도 3.44볼트로 일정한 수준의 전압을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교체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어떤 과부하 상황 속에서도 안정적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이렇게 진정한 신품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면 차주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가는 아니라서 내 차의 상태가 어떤지 설명해주지도 않으며, 설명 할 수 있는 정비사도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을 교체 후에는 전매 특허인 고전압배터리 셀간 전압 편차 0.00볼트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 시켜드리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서 매뉴얼을 보면 셀간 전압 편차 허용범위는 0.02볼트로 작동 상황별로 셀간 전압 편차가 허용되는 범위를 0.02볼트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헤란로 - 네이버톡톡

차종 연식 주행거리 사시는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가능합니다.

talk.naver.com

 

자동차전문에디터 테헤란로

문의는 차종 연식 주행거리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 가능합니다.

open.kakao.com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제어 시스템 및 고전압 배터리 전문성있는 작업이란?

일론 머스크의 AI 그록 GROK beta3 에 하이브리드 수리업체를 물어봤습니다. 수많은 현대 기아차 하...

blog.naver.com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수리비용 #재생 #리커버리 #수리 #경고등 #에러코드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배터리교체비용 #YF소나타하이브리드수리 #YF소나타하이브리드배터리교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