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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K5 하브 정확한 진단과 전문성으로 리빌딩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 하기

여의도악마 2025. 4. 5.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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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차량은 수도권센터에서 수리한 K5 하이브리드 1 해당 차량은 스캐너상 에러코드 범위는 4가지로 하이브리드 주요 에러코드 카테고리는 2 가지로 비교적 단순하게 나타났습니다. 연식에 영향을 받는 고전압배터리 증상은 고전압 배터리 성능이 노후화되어 간혈적으로 고전압배터리 작동이 불능 증상이 나타나면서 다른 카테고리까지 영향을 미친 사례입니다.

17.7만킬로를 주행한 K5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과 상대적으로 보면 엔진 사용 상태는 9만킬로에서 11만킬로를 주행한 상태이며, 실질적으로 점검한 엔진 상태는 아주 훌륭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디에스엔진 수원지점으로 하이브리드 정밀진단 내용에는 전문적인 엔진 진단까지 포함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진단기상 AHB 카테고리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3개로 다음과 같습니다.

AHB (유압부스터 활성)

하지만 트러블코드가 발생한다고 해서 무조건 고장이 났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에러코드는 참고 자료일 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항상 부품 실측을 통해 해당 카테고리의 트러블코드들을 일일히 확인하면서 확진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C1237 압력센서 신호 이상

C2402 모터 전기적 이상

AHB(유압부스터 활성) 카테고리의 에러코드는 C1237과 C1604 이 두 가지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하며, C1237 또는 C1604가 다른 하나의 에러코드가 조합되어 '실패2' 즉, 두 가지로 조합되어야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진단을 하는 정비사는 하이브리드 전문가라면 위 카테고리를 일일히 들어가지 않더라도 이렇게 예상이 가능해야 합니다. 간혹 C2402 모터 전기적 이상 에러코드도 함께 표출되기도 하지만 정확한 진단 과정이 필수입니다.

 

K5 하이브리드 2011년식 P1B74 고전압배터리 전압 센싱 라인 단선 에러코드는 문제발생 원인이 세 가지 범주에서 발생될 수 있습니다.

K5 하이브리드 2011년식에서 발생하는 P1B74 에러코드는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배터리와 관련된 문제를 나타냅니다. 이 에러코드는 "배터리 전압 비정상" 또는 "배터리 셀 불균형" 및 "배터리 센싱 이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원인에 따라서, 해결방법은 다르거나 복합적으로 해결해야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가. 원인

1. 배터리 셀 불균형 : 하이브리드 배터리 노후화 정도에 따라 셀 간 전압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문제 : BMS가 배터리의 상태를 제대로 모니터링 즉, 센싱 작동을 제대로 하지 못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전기적 연결 문제 : 배터리와 관련된 연결 부위 즉, 배선 또는 이와 관련된 부품의 문제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 진단 내용

1. 스캐너로 진단 : OBD-II 스캐너 오류 코드들 참고하여 작동별 수치들를 확인합니다.

2. 배터리 전압 측정 : 각 배터리 모듈 및 셀의 전압을 실제 측정하여 불균형 여부를 확인합니다.

3. BMS 점검 : 배터리 관리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 여부를 점검합니다.

4. 전기적 연결 확인 :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수리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배터리 연결 상태를 점검하여 문제를 파악합니다.

다. 수리 범위

1. 배터리 셀 교체 : 손상된 셀을 포함한 모듈 자체를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부분 교체의 경우 전체 셀 밸런싱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2. BMS 수리 또는 교체 : BMS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 수리 또는 교체가 필요합니다.

3. 전기적 연결 수리 : 연결 부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4. 배터리 전체 교체 : 배터리가 전반적으로 노후화된 경우 정확한 교체 기준에 따라서 전체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최대 셀 전압 및 최소 셀 전압이 3.8볼트로 셀간 전압 편차가 현대기아차 메뉴얼상 0.02볼트 이내에 포함되는 정상 범주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임을 확인한 후 교체 수리 작업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이런 상태를 신품 수준의 리빌딩 고전압배터리라고 합니다.

신품을 뛰어넘는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AHB 카테고리 관련 에러코드 표출 문제는 해당 부품 실제 문제가 아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붕괴되면서 일시적으로 표출된 에러코드로서 해당 부품들이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 후 문제가 있는 부품들만 교체하였습니다.

정확한 견적은 전화 문의로는 불가능합니다. 세상 어떤 의사도 환자를 보지 아니하고,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의사는 전세계에 없습니다. 차량을 정밀 진단한 후 정확한 수리 범위를 결정하고, 견적을 제시받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하이브리드 전기차 전문 정비사를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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