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차모드로 30킬로 이상 주행이 가능한 LF소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입고되었습니다. 진단을 통해 차량 상태를 진단하고, 수리 일정을 잡아 수리에 들어갑니다. 해당 차량은 EV모드 주행거리가 많이 줄어든 상황이고, 고전압배터리가 정상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되어 입고된 차량입니다.
LF소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일반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배터리 용량대비 5배 수준으로 EV모드 즉, 전기차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출퇴근 유류비용을 전기차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경제적인 차량입니다. 다만 배터리팩을 리빌딩하여 96개셀로 구성된 12개의 모듈을 어느 정도 살릴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더 나아가서 모든 모듈이 손상된 경우 수리비용 측면에서 많은 비용이 지출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전기차보다 수리비용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14만킬로에 불과한 주행거리인 차량으로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표출된 상태이며, 먼저 언급한 내용들로 정상적인 작동이 되지 않는 등 하이브리드 전기 모드 이상 증상으로 진단을 통해 수리범위와 수리 일정을 잡아야할 차량입니다. 계기판상에 배터리 게이지의 충전량 SOC는 크게 문제는 없어 보이지만 시스템 작동이 빈번하게 이상 증상을 보이면서 차주 분께서는 불편함을 겪고 있는 차량입니다.

진단기상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SPAS 스마트 주차 보조시스템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SCC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CGW Central Gateway
VDC/AHB Vehicle Dynamic Control/Active Hydraulic Booster
카테고리 기능만 놓고 볼 때, 문제점이 겹치는 부분은 없는 카테고리이지만 내면을 점검해보면 문제점의 원인을 발견할 수 있는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진단 과정을 통해 해당 차량의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단서를 찾아 원인을 파악하면 고전압배터리 수리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진단기상 핵심 트러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DE7 고전압배터리 과전압
P1B25 인버터 고전압단과 고전압 배터리 전압 편차
P1BBA 차량서비스 매뉴얼 참조하세요.
P0DE7 및 P1B25 에러코드의 경우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표출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과전압의 경우 배터리 자체 내부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해당 내용의 문제점을 배터리 자체를 탈거하지 않아도 현재 내부 상황이 머리 속에 그려져야 합니다. 그리고, 고전압 배터리 전압 편차에 대한 내용도 해당 차량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다면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이 머릿 속에 그려져야 진단과 수리 범위를 대략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SCC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카테고리에서 표출하고 있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35B 08 HCU 토크 제어 불가 SCC기능
C2228 08 TCU으로부터 CAN 신호 이상 TCU 점검
해당 내용 역시 SCC 부품들에 특별한 문제점이 발생했다고 원인 파악을 진단 에러코드에 의존할 경우 의미없는 교체 정비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에러코드의 원인이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생긴 문제점을 해결할 경우 대부분 자연스럽게 삭제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진단 순서를 정해야할 부분입니다.

진단기상 대력적인 SOH 수치를 표출하고 있지만 수치 자체 뿐만 아니라 작동 상황별 수치 변화값까지 흐름을 읽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작동 흐름을 이해해야만 진단 및 수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진단에 임해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 내용만이 불필요한 정비 및 교체 수리를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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