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현대 YF소나타 하브 시동 불능 상태에 빠질 뻔한 인버터 HSG 냉각모터

여의도악마 2025. 4. 3.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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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시스템 이상 증상으로 의심되는 YF소나타 하이브리드가 진단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주행 중 간혈적 이상 증상으로 운행에 불안을 느낀 차주 분은 검색을 통해 하이브리드 전문성을 보고 수리를 의뢰한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이상 증상인지에 대해 정밀진단을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는 차량입니다. 주행거리를 떠나 이 당시 출고된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는 세계적으로 가장 가성비 하이브리드로 오랫동안 운행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엔진 및 VDC 카테고리에서 동시에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하면서 문제점을 확인하면서 진단 과정을 이어가야 합니다.

엔진 및 VDC 카테고리에서 표출하고 있는 DTC코드들은 현재 나타나는 이상 증상과는 큰 연관관계를 찾기 힘든 내용이라 엔진 시동 이상 원인처럼 보이는 엔진 카테고리 에러코드를 확인하면서 진단을 이어갔습니다.

엔진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303 실린더 # 3 실화발생

P0303 Cylinder 3 misfire detected

엔진 실린더 중에서 3번 실린더에서 엔진 4행정 흡입 압축 폭발 배기 중에서 폭발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서 해당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게 됩니다. 이 문제인 경우 점화 플러그과 점화코일을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인 수리 과정이나 무조건 교체 전에 확인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진단 내용에 일시적으로 고전압배터리에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을 발생하였으며, 고전압 배터리의 작동 상황별 수치 변화값들에 대해 확인하면서 해당 차량에서 발생되는 이상 증상의 원인을 찾았습니다. 배터리 및 인버터의 노후화 증상도 있었지만 결정적인 원인은 다른 곳에 있었습니다.

EWP모터가 간접적인 원인이 되면서 인버터와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의 일시적인 이상 증상을 보이는 상황이 발생되었던 진단이 어려운 차량이었습니다. 인버터의 온도 관리가 되지 않으면서 인버터 작동이 현저히 느려지는 상황이 바로 원인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었다면 인버터가 완전히 고장나면서 주행 불능 상황에 놓일 수 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빠른 입고가 인버터 수리를 막게된 결정적인 원인이었습니다.

인버터 및 HSG의 냉각수를 순환시키는 EWP모터입니다. 해당 부품이 문제가 있는지 실측 진단을 하는 것으로 확진 후 교체하게 됩니다. 무조건적인 교체보다는 실측 진단 후 교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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