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식서비스센터에서 9가지 카테고리에서 표출 중인 DTC코드 중에서 여러 부위를 고장으로 판단하여 견적이 서비스센터 기준으로 천만원 넘게 나온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진단기상 에러코드를 기준으로 대부분 교체 판정을 하였으며, 차량 잔존가치보다 높게 나온 견적에 수리를 못하고 검색을 통해 입고한 차량입니다.

19만킬로를 주행한 K5 1세대 하이브리드 차량은 엔진경고등과 스패너 경고등이 동시에 들어온 상태에서 입고되었습니다. 종종 전화 문의를 하다보면 계기판 경고등이 들어왔다고 언급해주시지만 계기판 경고등의 경우 단지 차량 자체에서 차주 분들에게 이상이 있다는 정보만 알려주는 것이지 이것만으로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전세계 모든 의사들은 환자를 보지 아니하고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의사는 아무도 없습니다. 반드시 진단을 통해야만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진단기상 트러블 코드를 통해 차량에 이상 증상의 단서를 알 수 있으며, 특히 하이브리드 전기차 의 진단은 진단기상 에러코드만으로 진단을 확진할 경우 차주 분들에게 정비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9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고 있으나 해당 에러코드들을 확인하여 확진을 내릴 수 있는 진단 과정까지 거쳐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9가지 카테고리에서 표출하고 있는 에러코드들을 검토한 결과 문제가 될 수 있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AHB (유압 부스터 활성)
BMS 카테고리와 AHB 카테고리에서 동시에 에러코드가 표출될 경우 AHB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들을 확인하고 해당 부품을 실측 및 특수 테스트를 통해 확인을 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BMS에서 문제점이 발생될 경우 AHB 및 다른 카테고리들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들은 BMS에서 비롯된 저전압 또는 방전 증상으로 비롯된 일시적인 에러코드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이런 상황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스캐너상 발생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4 고전압배터리 전압 센싱 라인 단선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에러코드로 배터리 교체의 대표적인 에러코드로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와 함께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에러코드로 가장 빈번하게 만날 수 있는 에러코드로 해당 에러코드 확인시에는 고전압 배터리 정보를 추적 관찰하여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해야 하는 에러코드입니다. 해당 에러코드에 해당되는 문제점 뿐만 아니라 아래 스캐너상 데이터를 확인하면 많은 문제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배터리총 전압인 배터리 팩 전압과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 3가지를 기본으로 놓고, 다른 수치들을 조합하여 상황에 따른 유기적인 변화값 흐름을 검토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우선 배터리 팩전압이 6553.5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므로 한 개 셀전압은 91볼트가 되어야 하는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는 것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현대기아차 해당 모델들의 배터리팩 기준 전압은 270볼트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이상 수치들로 기본 수치가 나오는 것은 현재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하며, 해당 수치들이 나오는 의미를 해석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밀 진단에 임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전압 수치들이 모두 0볼트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수치는 정확하게 확인 판단 과정이 필요합니다. 배터리 문제부터 배선 및 제어부 저항 문제까지 확인해야할 과정이 필수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대부분의 정비사 분들은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지식이 없는 관계로 고전압배터리 전체 교체 진단을 내릴 오류를 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전압 수치를 0볼트라고 표출하는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AHB 카테고리에서 표출하고 있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237 압력센터 신호이상
C1611 ECU측 CAN 신호 안나옴
C1612 TCU측 CAN 신호 안나옴
C1616 CAN 라인 DFF(C-CAN)
C2112 밸브 릴레이 이상
모두 5가지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으며, 이 진단기 에러코드만 가지고 해당 부품을 교체한다면 차주 분의 정비비용만 지출하게 됩니다. 정확한 실측 진단 결과는 해당 부품이 이상없어 교체하지 아니하였습니다.
자체 개발한 개선된 BMS를 장착하고, 신품 수준의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고, 작업 후에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당 안정화 작업은 저희 업체만의 교유의 아이덴티티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이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수리 경험과 노하우로 안정화 작업을 통해 보다 정확한 수리 완성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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