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기아 K7 하이브리드 이상 증상 정확한 진단과 수리

여의도악마 2025. 4. 2.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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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를 구입하면서 딜러의 거짓말로 최근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가 교체되었다고 한 내용을 믿고 구입한 기아 K7 1세대 하이브리드입니다. 해당 차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 불안정 문제점이 발생되어 일시적인 증상을 나타내었던 차량입니다. 차주 입장에서는 중고로 구입하였지만 안심하고 운행하길 바라면서 입고한 차량입니다.

HCU는 Hev 콘트롤 시스템 카테고리이며, 해당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 단 한개만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에러코드는 BMS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시스템 DTC코드와는 다른 코드로 시스템 불안정성과 문제점은 경험과 노하우로 정확하게 문제점을 진단할 수 있었습니다.

셀간 전압 편차는 아이들링 상황에서는 안정적으로 보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내부 상황은 다소 좋지 못한 모습이었으나 상황별 테스트를 통해 진단 데이터를 확보하고 분석한 결과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문제로 판정되었습니다. 또한 제어부 성능 저하로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는 정황 데이터를 분석하여 차주 분에게 안내해드리고 수리 범위를 결정한 뒤 교체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 고전압 배터리팩 내부 배선 및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점검 필요하며, 교체 전 정밀진단을 통해 하이브리드 수리를 할 경우 개선된 상태로 주행이 가능한지에 대해 판단을 한 뒤 차주 분과 수리 범위를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수리 방법:

- 개선된 BMS 및 배선과 누전 증상 점검 및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작업 필요

-개선된 BMS 작업을 통해 배터리 밸런싱 성능 향상 가능하게 됩니다.

- 정확한 진단과 체계적인 수리 과정이 중요하며, 하이브리드 진단과 수리에는 다양한 경험과 정비 노하우를 보유한 업체에서 수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전압 배터리 보증기간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문제 해결 이후에 사후 처리를 명확하고 정확하게 하는 업체에서 작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현대/기아 하이브리드 차량의 고전압 배터리 보증기간은 1년 또는 2만 km 수준에 불과합니다.

- 일부 업체에서는 제조사 서비스센터 보증기간보다 더 긴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있음

- 예를 들어 1년 무상 보증, 2-3년차 조건부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음

하이브리드 주요 부품들을 신품 수준으로 교체 후에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완료된 상태에서는 스캐너상 아무런 에러코드가 발생되지 않는다는 점을 아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원인을 해결하였으니 스캐너상 에러코드도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반드시 신품 수준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는 반드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에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진행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 업체의 전매특허인 고전압배터리 모듈별 셀간 전압 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임을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시스템 작동 상황 속에서도 0.02볼트로 현대기아차 매뉴얼 기준을 벗어나지 않는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준 증명하고 있습니다.

21만킬로를 주행한 하이브리드 차량이지만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신품 수준의 상태임을 차주 분에게 확인시켜드리고, 나머지 3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문제가 없는지에 대한 개별 확인 과정을 진행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마무리한 후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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