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진 문제로 타 업체에서 엔진 수리 150만원 진단과 하이브리드 시스템 이상으로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고전압배터리 비용 800만원 견적을 받은 현대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엔진과 하이브리드 문제가 복합적으로 나타나 견적만 950만원을 받아 폐차를 결정하였다가 예전에 하이브리드 차량을 수리를 받았던 지인 소개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엔진 카테고리에서 표출하는 트러블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2096 후방 촉매 연료시스템 혼합비 희박 (뱅크1)
P2196 산소 센서 신호 이상 농후 고정 (뱅크1/센서1)
P2096 및 P2196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이유는 산소센서와 촉매 이상일 수 있지만 카본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이 통계입니다. 해당 부품들을 확인 후에 기존에 견적을 받았던 150만원을 수리비용의 30% 수준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0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가 표출되었습니다.
모든 자동차 스캐너 에러코드가 그렇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정비를 위한 참고 지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에러코드의 원인과 결과가 모두 표출되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해당 차량은 P1B70만 표출된 상태이지만 P1B77 및 P1B74 에러코드까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합니다. 3가지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 가지만 표출된 상태이므로 해당 차량에 대한 스캐너 진단코드의 신뢰도는 33% 수준입니다.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증상의 경우 고전압배터리 자체 문제일 경우가 가장 정비비용 측면에서 좋습니다. 하지만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증상이 다른 부분과 연계된 것이라면 정비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게 되며, 고전압배터리 자체 문제인지에 대한 확인 작업을 하나하나 확인 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해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전압배터리 문제가 아닌 경우의 수도 존재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확인하면서 하나하나 진단해나갑니다.

위 내용을 보면 배터리 셀산 전압편차 수치가 0.06볼트입니다. 이 편차 수준이 심각한 수준은 아닙니다만 상황별 작동 상황이 지난 이후에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기준치는 0.02볼트입니다. 위 수준은 이미 밸런싱이 깨진 상황입니다. 이런 이유로 셀 전압 밸런싱(균형화) 기술을 보유한 업체에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 배터리 셀 간 전압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2차전지 학계 및 업계에서 다양한 셀 밸런싱 기술이 연구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적용가능한 현실적인 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거의 없습니다.
- 셀 전압 편차가 크면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므로 요즘 차주 분들의 차량의 충전시간이 길어질 경우 고전압배터리 셀 전압 편차가 커진 것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셀 전압 편차가 커졌다는 것은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가 왔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련번호를 부여한 고전압배터리팩은 정확한 관리를 하고 있으며, 일련번호와 차주 및 차량 정보를 정확하게 관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오래된 하이브리드 차량이라고 중고 부품으로 대충 수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확한 부품 관리를 통하여 차주 분들의 생명이 걸린 차량 관리를 하고 있으니 많은 차주 분들께서 안심하고 신뢰있게 타고 계십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해당 차량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고질병이자 결함으로 볼 수 있는 제어부도 업그레이드를 한 제어부로 교체하여 연쇄폭발 반응처럼 고전압배터리의 밸런싱을 깨버리는 원인을 해결하는 수리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해당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이에 대한 진단도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단순히 문제가 있는 부분을 교체했다고 해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안착이 되었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교체된 고전압배터리 및 제어부는 작동 상황이 다른 상황 속에서도 셀 전압 편차없 정상 작동이 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진단을 통하여 정확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안정화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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