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가지 카테고리에서 DTC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주행 불능 그랜저HG 하이브리드가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특징은 정확한 진단을 한 후에도 다시 문제를 발생이 되어 시동 불능 상태에 빠졌다가 바로 원인을 해결하고 수리를 완료한 사례입니다. 자동차 정비는 변수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은 사례였습니다.

여러가지 경고등이 계기판상 표출되고 있었으며, 시동 불능 상태로 견인 서비스를 통해 입고된 차량으로 진단 과정을 통해 정확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오진 없는 수리를 하는 것이 차주 분에게 현실적인 도움이 되므로 정밀진단에 집중할 수 밖에 없습니다.


10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성격이 다른 카테고리들에 에러코드들이 표출되고 있어서 처음 보면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진단기상 10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가 있다는 것을 봤을 때는 순간적으로 머릿 속이 복잡해지기는 합니다.
그러나 내용들을 확인했을 때는 에러코드들의 표출 카테고리가 다양하지만 결국 같은 에러코드들로 표출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에러코드 중에서 해당 차량의 시동불능 원인을 제공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10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C CAN
어색한 U코드가 발생했으니 정식서비스센터인 현대 블루핸즈를 비롯한 현대사업소인 하이테크 센터에서는 진단 불능 및 수리 불가와 불명확한 견적까지 나온 것입니다. 원인 및 문제를 발생시킨 인버터의 부위 또는 다른 원인 부위는 경험과 노하우로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카테고리리 중에서 해당 차량의 시동불능 원인을 제공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10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C CAN
U0110에러코드의 경우 인버터 관련 소자가 어떤 이유로 손상을 입게 되어 표출되는 에러코드로 해당 부품 소자를 수리 또는 교체되지 아니하고는 정상 작동이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을 확진하고 수리 범위를 정하여 해결해야 차량은 정상 작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카테고리리 중에서 해당 차량의 시동불능 원인을 제공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10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C CAN
U1005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H CAN
U0110와 U1005 에러코드의 경우 인버터 관련 소자가 어떤 이유로 손상을 입게 되어 표출되는 에러코드로 해당 부품 소자를 수리 또는 교체되지 아니하고는 정상 작동이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을 확진하고 수리 범위를 정하여 해결해야 차량은 정상 작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 다른 카테고리의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에러코드 U1005 CAN통신회로 - MCU 응답지연 (H-CAN)
에러코드 U0110 CAN통신회로 - MCU 응답지연 (C-CAN)
이 카테고리 역시 U0110와 U1005 에러코드를 동시에 표출하고 있습니다. 다른 카테고리지만 같은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고 있다는 것은 원인이 한 가지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최종 확진 후에 인버터 즉, HPCU를 교체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체 전에 인버터 누전 측정 과정을 거치는 것도 반드시 포함되어야할 과정입니다. 누전 증상이 없다고 해도 인버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여러가지 확인 과정을 거치고 교체 전에 필수 과정들을 꼭 포함하여 오진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인버터 교체를 한 후 시동 불능 상태가 이었습니다. 진단기상 확인을 통해 다른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확인을 하고, 진단기 에러코드를 참고해서 추가 진단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인버터 교체 수리를 한 후 진단기 오토 스캔을 한 후 에러코드를 표출하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BMS 카테고리에서 표출되고 있는 트러블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7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
P1B77 에러코드가 표출되었다는 것은 바로 머릿 속이 복잡해집니다. 이 트러블코드가 수리 후에 표출될 경우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작동 불능 상태로 만들어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머릿 속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전체 회로도를 떠올리고 무엇이 문제인지 무엇을 교체해야 하는지 고민을 한 후 원인을 찾아냅니다.

해당 에러코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붕괴되기 직전까지 표출되지 않았기 때문에 초진에서 진단기상 에러코드를 표출하지 못한 사례입니다. 인버터 내부 쇼트 현상이 발현되면서 MCU기판을 손상시키면서 주행 불능 상태에 빠지면서 추가 시동불능 원인을 만든 것입니다.
마지막 'P1B77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에 대한 원인을 파악한 후 문제를 해결하고, 수리를 완료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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