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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K5 하이브리드 'P0A78 구동모터 A 인버터성능이상' 진단과 해결 정비

여의도악마 2025. 4. 19.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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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K5 하이브리드가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P0A78 구동모터 A 인버터성능이상' 차량으로 해당 에러코드는 문제 원인이 구동모터 자체 문제일 수 있지만 인버터 문제 그리고,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및 제어부 문제가 원인일 수 있어 진단에 있어서 가장 신경이 많이 쓰이는 에러코드입니다. 스캐너상 진단코드만 믿고, 부품을 교체할 경우 문제를 해결하는 정비가 아닌 차주 및 정비사 모두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정비 영역입니다.

동시에 여러 차량에 대한 정비를 하지 않고, 예약제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과 정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렉서스 ES300h 및 기아 K5 하이브리드에 대한 진단 및 정비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면서 예약제로 정확하게 진행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아 K5 하이브리드의 진단 시간을 두고, 정확한 진단의 필요성이 있어 동시에 진행하면서 정비 시간을 최적화하는 과정을 거치기도 합니다.

다양한 에러코드가 표출된 상황에서는 시간을 길게 잡고, 정확한 진단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확보된 데이터와 경험 및 노하우를 통해 진단 범위를 정확하게 나누고, 구간별로 하나하나 점검하면서 오진 가능성을 줄이고,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가고 있습니다. 시간이 필요한 차량들은 사전 입고를 통해 차주 분들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있습니다.

정밀진단 결과 해당 차량은 수리 가능 차량이었으며, 해당 차량은 진단 시점에 6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고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엔진, MCU, AB, EPB, EPS, VDC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들을 표출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다행히 AB, EPB, EPS, VDC 에러코드는 구동모터 고장으로 인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이상으로 인한 일시적인 표출 상황이었으며, 해당 차량의 핵심 에러코드 카테고리는 MCU 카테고리이었으며, 다른 카테고리에 동시에 트러블코드가 표출될 경우 경험과 노하우로 예상되는 진단 범위가 먼저 생각나게 됩니다. 해당 내용들을 검토한 결과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문제점을 실측 진단을 해야 합니다.

Engine and ECT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304 Cylinder 4 misfire detected

P0562 시스템 전원 낮음

엔진 실린더 중에서 4번 실린더에서 엔진 4행정 흡입 압축 폭발 배기 중에서 폭발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서 해당 에러코드들을 표출하게 됩니다. 이 문제인 경우 점화 플러그과 점화코일을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인 수리 과정이나 무조건 교체 전에 확인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P0562 시스템 전원 낮음' 에러코드는 문제점이 동시에 표출된 것은 분명히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에러코드 그대로 받아들이면 안되는 진단에 대한 내용입니다. 시스템 전원 낮다는 것은 4번 실린더 점화 시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며, 이는 전원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 것에 대한 원인 파악이 선행되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우선 스캐너상 내용은 구동모터의 문제가 아니라 구동모터를 작동하는 부품인 인버터 문제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우선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78 구동모터 A 인버터성능이상

P0A78 에러코드의 경우 인버터 즉, HPCU 관련 AC드라이브에 작동 불능 상태로 해당 부품을 분해할 경우 기판 손상이 와 기판 수리가 불가능할 정도로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 예상되었으며, 인버터 교체를 해야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현대기아차 인버터의 내구성은 낮은 편이라 다른 브랜드의 인버터처럼 수리가 가능한 경우 많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테스트를 거친 후에 추가 트러블코드 즉, DTC코드가 표출되었습니다.

P0A78 구동모터 A 인버터성능이상

P0C17 구동모터 위치센서 미보정

P1C76 제너레이터 위치센서 미보정

P0C17 및 P1C76 트러블코드가 추가되었으며, 해당 에러코드들에 대한 데이터 분석 및 실제 진단을 거쳤으며, 분석을 마친 후 수리 과정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부분이 오래 걸렸습니다. 진단 부터 부품 수급 문제까지 시간이 많이 필요한 부분으로 경험적 데이터가 많이 쌓였던 수리 차량이었습니다.

그리고 인버터 이상으로 시동불능인 상황이라서 구동모터 테스트가 불가능한 상황이며,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정밀진단 관점에서 고전압배터리 진단은 4가지 관점에서 정확하게 판단해야 하는데, 해당 차량의 고전압배터리는 문제가 발생된 부분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계속 사용 가능한 상황으로 진단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수치들을 보면 정확한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인버터 문제 가능성이 조각되는 상황 데이터입니다. 하이브리드 진단은 진단기상 에러코드에 절대 의존하면 안됩니다. 어떤 이유로 문제가 발생했는지 수치 데이터 및 작동 상황별 수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항목별 수치값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결합되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의미있는 진단기상 수치를 발견하고, 해당 내용을 확진하기 위해서 실측 검진기를 활용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들에 대한 수치 확인을 통해 문제점을 정확하게 진단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야만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모든 하이브리드 전기차 진단은 일반 내연 기관 진단과 비슷하지만 다소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정차 후 시동을 꺼 주십시오.' 라는 경고문구를 계기판에 표출하기도 하는 이번 차량의 문제 원인은 구동모터 즉, 트랙션 모터의 절연파괴 현상으로 확진되었으며, 문제 부품을 교체하는 것으로 원인을 해결합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 트랜스미션의 특성상 구동모터 자체 교환으로만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되지 못합니다. 이는 구조상 문제점으로 해당 정비를 할 경우 향 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까지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다년간 쌓인 경험과 노하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향 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까지 해결해야 중복 수리 정비를 피해할 수 있어 차주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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