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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간 전압 편차가 심각한 그랜저HG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체는 강한 걸로~

여의도악마 2025. 3. 20.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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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그랜저HG 차량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계기판 경고문구가 표출되면서 주행 불능에 빠져 현대블루핸즈를 비롯하여 현대 하이테크 센터들을 돌아다니다가 폐차를 생각하고, 마지막으로 검색으로 방문한 차량입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진단 자체도 불가능한 수준이었으며, 800만원 주고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우선 교체를 해봐야 한다는 답변만 들었다고 했습니다. 10년이 넘은 차량이라서 차주 분께서는 서비스센터의 행태를 보고, 폐차를 고려했다고 했습니다.

32만킬로에 육박한 그랜저HG 하브 차량은 주행거리에 무관한 차량입니다. 하체 부품 중 로어암의 경우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으며, 고장율도 낮은 하체 부품의 특성과 2014년 7월부터 출고되는 차량은 엔진 개선품으로 세타엔진 화재 위험에도 벗어난 모델로 제어부 결함 문제만 아니라면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이고 가성비 최고인 차량입니다. 또한 주행 안전성과 승차감 그리고, 중고차 가치에 대비한다면 아주 좋은 선택 중 하나인 차량입니다.

6가지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들이 다양하게 표출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VDC Vehicle Dynamic Control 카테고리 및 BMS Battery Manangement System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들이 현재 해당 차량의 주행불능 원인으로 실측을 통해 손상 부품들의 확진이 필요한 차량입니다.

6가지 카테고리 중에서 위 2가지 카테고리를 제외한 4가지 카테고리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붕괴되면서 일시적으로 표출된 에러코드로 방전 증상에도 표출될 수 있는 부분으로 뒷처리만 해주면 되는 에러코드였습니다.

BMS Battery Manangement System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들 다음과 같습니다.

P0A7F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이상

P1B70와 P1B96 에러코드는 하이브리드 고전압시스템에서 자주 표출되는 에러코드로 이들 에러코드가 나올 수 있는 진단 범위를 정확하게 알고, 정확하게 진단에 임해야 합니다. 고전압배터리 특성을 정확하게 알고 진단에 접근해야 합니다.

그러나 고전압배터리 센싱이 잘 되는 않는 상황에서는 P1B96이라는 에러코드가 있으며, 고전압배터리 자체 문제일 경우 P1B70 또는 P1B77이라는 에러코드도 있으나 이들 4가지 에러코드들이 전부 표출되지 않고, 일부 표출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는 30% 수준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번에는 P0A7F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 에러코드도 표출되고 있는데, 이 에러코드의 경우 이 에러코드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실측 및 진단과정을 거친 후에 확진을 내려야 합니다.

얼핏보면 정상 작동 상황으로 보일 수 있는 스캐너상 수치 내용입니다. 절연저항값부터 1번 모듈부터 5번모듈까지 완벽한 신품 수준은 아니지만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수치들이지만 이렇게 진단을 할 경우 자칫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고전압배터리 특성을 알고 진단을 해야 정확한 진단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최소셀 전압 수치를 보면 2.50볼트로 해당 모듈은 이미 사망한 상황입니다. 0볼트가 표출되는 경우나 이렇게 전압이 낮은 경우에도 배터리 문제가 아닐 수 있는 경우의 수도 알고 진단해야 합니다. 그런 부분들까지 확인을 하고, 최종적인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진단을 해야 합니다. 전기적인 부품들이 시스템을 구성하고 구성된 부분들 사이사이 센서를 두는 설계를 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스캐너상 진단 에러코드의 신뢰도는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기준을 30% 수준이라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마치고, 수리 범위에 대한 부분을 차주 분에게 정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한 뒤에 수리에 들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합니다. 이것 교체해보고, 저것 교체해보는 정비는 지양해야 합니다. 이는 차주 분께서는 정비업체에 느끼는 신뢰도를 하락시키는 주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하는 수리를 지향해야 합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품을 뛰어넘는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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