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주에서 올라온 방전 소나타가 입고되었습니다. 방전 소나타라고 칭한 것은 하루만 세워 놓아도 시동배터리가 방전되는 증상으로 말 그대로 시동 배터리 방전 YF소나타가 원인 해결을 위해 도착한 것입니다. 해당 차량의 증상은 하루 방전으로 시동배터리가 하루살이로서 어디선가 도둑 전기를 잡아먹는 부분이 있어서 시동배터리 대기전기를 잡아먹어 방전되는 것입니다.
현대블루핸즈에서는 88,000원의 진단비를 받고 결론을 인버터 즉, HPCU 문제로 확진을 내리고, 인버터 교체 진단을 하였으나 현대모비스에 재고가 없는 관계로 검색을 통해 하이브리드 수리맛집으로 인버터를 항상 보유하고 있어서 즉시 수리가 가능한 저희 업체를 방문하게 된 것입니다.

연비는 리터당 19킬로이며, 주행거리는 26만킬로를 주행한 차량입니다. 충주에서 수원까지 정거리 연비가 정상인 점을 감안할 때,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연비 조율에 해당하는 부품들은 이상이 없는 것으로 예상하면서 도착 후에 정밀진단 결과 해당 차량의 방전 증상은 진단기에서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인버터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실측을 통해 방전 증상의 원인점을 찾기 위해 차근차근 찾아갔습니다.
충주 블루핸즈에서 정비사 분께서는 방전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방전 원인을 찾는 방법을 하나하나 찾기 시작하였습니다. 아래 전장도 및 측정기를 통해서 증상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였으며, 방전 원인의 주범을 인버터로 진단하게 된 것입니다.



변압기 퓨즈 탈거를 하면서 측정기의 실측 데이터를 통해 진단을 하였으나 결과는 잘못된 원인 파악으로 정식서비스센터 기준 370만원의 비용을 날릴 뻔한 진단 과정이었습니다. 하이브리드 및 전장 진단 방법을 모르는 정비사 분이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한 이유는 많은 하이브리드 전기차 차량을 판매하고도 전문 인력을 양산하지 않는 현대기아차 그룹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내연기관의 진단은 서양의학적 사고로 접근해야 하지만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진단은 동양의학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접근 방식의 경우 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내용에만 집중했기 때문에 오진을 하게 된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진단의 경우 직접원인 및 간접원인과의 연관관계에 대해 이해를 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진단기상 DTC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6가지이며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백 EPS SMK VDC SJB AHB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카테고리 제목만으로는 교집합 형성이 힘든 부분이라 카테고리에 들어가서 에러코드들을 일일히 확인하면서 문제점을 파악하기로 하였습니다. 인버터 자체가 방전 증상의 원인이라면 이에 관련된 카테고리에 에러코드가 표출되어야 하지만 카테고리 제목 자체만으로는 방전 증상과 연관성이 없어 보였습니다.

그리고 7가지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AHB 카테고리에서 표출하고 있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102 배터리 전압낮음
C1237 압력센서 신호 이상
C1611 ECU측 CAN 신호 안나옴
C1612 TCU측 CAN 신호 안나옴
C1806 MCU측 CAN 신호 안나옴
C2112 밸브 릴레이 이상
7가지 중에서 검토를 해야할 에러코드는 5가지로 공통점은 '신호 안나옴' 및 '신호 이상' 이며, '밸브 릴레이 이상'의 경우 릴레이가 신호를 제대로 받지 못하여 '이상'이라고 시스템이 인지하는 것입니다. 해당 내용을 검토한 결과 인버터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확진하였으며, 문제가 있는 원인은 의외의 곳에서 실측을 통하여 찾아내었습니다. 정식서비스센터에서 인버터 교체비용의 20%도 안되는 가격으로 원인을 찾아 방전증상을 해결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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