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주의 수리 요청에도 수리를 거부하는 업체가 있다고 합니다. 차량 가치 대비 수리 범위가 클 경우 수리를 거부하는 입장인 하이브리드 수리 업체가 있는데요. 이 하이브리드 업체는 차량 가치 즉, 중고차 딜러들의 매입가격 대비 수리 범위가 클 경우 수리를 거부한다고 합니다. 이 차량의 경우에도 차량 수리 범위가 넓은 편이며, 차량 상태가 좋지 못하여 이 하이브리드 업체의 정밀진단 결과 수리 범위를 차주 분에게 고지한 뒤 수리를 거부한 이색적인 사례입니다.
8만킬로 주행거리에 불과한 해당 차량 계기판에 표출되고 있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heck Charging System 체크 차징 시스템
충전 시스템 점검이라는 의미로 해당 계기판 경고문구가 발생할 경우 대부분의 정식 센터에서는 우선 충전시스템인 인버터를 300만원을 주고 교체한 뒤 문제 해결이 안될 경우 고전압배터리팩을 모델별로 500만원대 또는 700만원이상을 주고 교체를 해야한다는 안내를 하게 됩니다. 이는 정밀진단 없이 감으로 정비를 하는 차주 분들에게 무책임한 수리 범위를 안내하는 것입니다.
주요 카테고리에서 DTC코드 즉, 펄트코드를 표출하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EPS (모터 구동 파워 스티어링)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EPS (모터 구동 파워 스티어링)와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는 각각 조향 장치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관련된 고장 내용을 알 수 있는 진단기 즉, 스캐너에서 내용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EPS (모터 구동 파워 스티어링)에서 DTC코드 즉, 펄트코드를 표출하는 2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C1611 FCU과 CAN 신호 안나옴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과 C1611 FCU과 CAN 신호 안나옴 에러코드이며, C1102의 경우 방전 상태에서 나올 수 있는 에러코드이며, 일시적인 에러코드이나 이 에러코드가 표출될 경우 진단기 즉, 스캐너로 쉽게 삭제될 가능성이 큰 에러코드입니다. C1611 에러코드 역시 C1102와 마찬가지로 방전 상태에서 나올 수 있는 에러코드이며, 일시적인 에러코드이나 이 에러코드가 표출될 경우 진단기 즉, 스캐너로 쉽게 삭제될 가능성이 큰 에러코드입니다.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에서 DTC코드 즉, 펄트코드를 표출하는 2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 센싱 이상
P1B70와 P1B96 에러코드는 하이브리드 고전압시스템에서 자주 표출되는 에러코드로 이들 에러코드가 나올 수 있는 진단 범위를 정확하게 알고, 정확하게 진단에 임해야 합니다. 고전압배터리 특성을 정확하게 알고 진단에 접근해야 합니다.
배터리 전압 33번 셀이 0볼트로 나옵니다. 5번 모듈의 대표 셀로 볼 수 있는 5번 모듈의 1번셀이 0볼트가 나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캐너상 수치를 그대로 믿을 수 없습니다. 관련된 부품들 일체를 확인한 후 배터리 사망 판단을 내려야 하며, 정밀진단 기준에 입각하여 교체 판정을 내리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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