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시동배터리의 문제점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리튬 고전압배터리 타입의 저전압 12볼트 시동배터리로 무거운 황산납 배터리는 아니어서 공차중량에는 도움이 되지만 리튬 저전압 시동배터리의 내구성이 약하여 벌써부터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반 시동배터리에 비해 부품 가격도 사악하며, 교체 공임도 사악하여 아주 문제점이 많은 시스템입니다.
시동배터리 문제가 생기면 비상 스위치로 일단 시동을 걸 수 있지만 계속해서 비상 스위치를 사용해야 하며, 긴급출동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편리해졌지만 그만큼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시동배터리 교체가 어렵고, 비용 측면에서도 일반 시동배터리의 3배이상 됩니다. 또한 현대모비스에서 제대로 부품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많은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시동배터리 문제로 최소 보름 이상 2개월정도 제대로된 운행을 하지 못하다가 수리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 자체가 2열 시트 아래 위치해 있으며, 구조 설계가 잘된 것처럼 보이지만 현실적으로 안정성이 낮은 수준의 설계가 되었습니다. 2세대 K5보다는 3세대 K5 하이브리드가 안정성 측면에서는 바람직하지만 여전히 내구성, 정비성, 안전성 측면에서는 많이 부족한 모습입니다. 시동배터리 교체를 위해서 이렇게 많은 부분들을 탈거해야만 겨우 시동배터리 교체가 가능합니다.
8가지 카테고리에서 많은 에러코드들이 표출되고 있으며, 계기판상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라는 경고문구가 뜨면서 주행불능 상황으로 몰고 갑니다. 시동배터리 자체가 하이브리드 시스템 일부에 깊게 설계하면서 시동배터리 하나에 주행불능 상태에 빠지게 만드는 것은 잘못된 시스템 설계라고 주장하는 바입니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시동배터리 부품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면서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께서는 차량을 몇 주에서 몇 개월간 사용을 못하게 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제대로된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차주에 대한 엿먹임이죠.
현대기아차 리튬 시동배터리가 문제가 발생하면 스캐너 즉, 진단기상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B2 12V 리튬배터리 과전압
P1BBB 2V 리튬배터리 셀 전압 편차
12V 리튬배터리에 대해 과전압 증상과 셀 전압 편차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을 펄트코드만 놓고 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리튬배터리 손상으로 셀간 편차가 발생하면서 일부 또는 전체 셀이 과전압 증상이 발생하며, 대부분 일부 셀 문제가 발생하건 전체 셀이 문제가 발생하건 셀 전압 편차 상황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배터리 문제 및 손상 현상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시동배터리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적으로 많은 에러코드들을 발생시켜 마치 지옥에 빠진 듯한 차량 상태로 만들어 놓습니다. 위와 같이 B1603 CAN 라인 OFF (B-CAN) 에러코드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제대로된 주행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필자가 이런 상황에 놓이게 된다면 욕부터 나오게 될 것입니다.
시동배터리 하나 때문에 차량 시스템이 잘못되었다고???
그리고,,, 현대모비스에 부품 재고를 확인한 뒤에 한 번 더 욕을 하게 됩니다.
시동배터리가 없어서 차량을 고치지 못한다고???
정말 어이없는 현대기아차의 부품 정책입니다. 자신들이 재고관리와 재고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인지 몰라도 부품 재고 확보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현대기아차를 믿고 구입한 소비자들만 바보가 되는 것입니다.
시동배터리를 분리하기 위해서는 또 난관에 놓이게 됩니다. 정말 시동배터리 탈거가 욕나오는 설계 구조입니다. 누가 이런 설계를 했는지 몰라도 300볼트 고전압 상황 속에서 시동배터리 하나를 위해 위험성을 가지고, 정비에 임해야 하는 현실에 개인적으로도 정말 마음이 힘듭니다.
시동배터리 상태를 스캐너로 확인하면서 교체를 결정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 CAN 통신 에러코드도 같이 있는 상황으로 시동배터리 자체 스캐너 수치들을 확인해야 하며,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적으로 확인하여 정확한 교체 진단이 선행된 후에 시동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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