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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하이브리드 신품 수준의 고전압배터리 리빌딩 교체 수리는 어떻게?

여의도악마 2024. 12. 13.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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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불능 상태로 입고된 기아 K5 하이브리드 2014년식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고전압배터리 문제점으로 인하여 시동배터리 충전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시동불능 주행불능 상태로 입고된 차량이며, 보통 P1B74, P1B77 에러코드를 표출하면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시동불능 주행불능 상태가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시동배터리 손상까지 있어서 시동배터리를 교체하면서 진단을 시작했습니다. 파워서플라이를 통해 시동배터리를 충전 테스트하게 되는데, 시동배터리 자체 손상이 있을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작동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시동배터리 사용을 5년 넘게 하면서 시동배터리 자체가 성능 저하를 떠나서 손상 상황에 놓이게 된 것입니다.

충전 상태 및 셀 모듈별 셀전압 수치들을 보는 것으로 고전압배터리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류값 및 인버터 전압 상태 및 작동 상황별 상황을 판별할 수 있을 때,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기아차 매뉴얼 기준 셀전압 편차는 0.02볼트이지만 해당 기준으로 고전압배터리를 판단할 경우 신차 수준의 하이브리드 차량들도 이 기준을 넘지 못하고, 고전압배터리 교체해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아직까지 모든 정비업체에서는 하이브리드 판단 및 진단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고전압배터리 교체 판단은 셀 전압이 나온다고 해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진단 방법입니다. 셀 전압 전압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은 제어부 센싱 자체의 손상 또는 고전압배터리 자체 손상으로 2가지 경우의 수가 존재하며, 셀 전압이 제대로 나온다고 할지라도 작동 상황별 수치 및 수치 변화값들을 살펴보면서 배터리 작동 성능을 제대로 판단 및 진단을 할 때, 고전압배터리를 제대로 진단할 수 있다할 것입니다.

자사에서 개발한 재생 기술로 리빌딩된 고전압배터리를 장착한 후 모듈별 셀 전압 수치를 보면3.84볼트로 모든 모듈의 셀 전압이 일정한 값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셀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신품 고전압배터리 상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초적인 수치만 확인할지라도 일반적인 재생 배터리나 상태 좋은 중고 배터리와는 확연히 다른 수준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5만킬로를 주행한 차량이며, 내연기간 기준으로 엔진 주행거리는 9만킬로 수준으로 아직까지 좋은 엔진이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주라면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총 주행거리가 15만킬로라고 해서 하이브리드 차량에 장착된 엔진도 15만킬로를 주행했다고 하는 것은 하이브리드 차주로서 자격이 없는 것입니다.

주행 테스트를 통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 후에 스캐너상 수치들을 확인하면서 차량과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가 제대로 안착되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과정도 거쳐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거친 후에 주행 테스트를 통해 최종 확인을 거친 후에 차량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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