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어른의 YF소나타를 수리 의뢰한 사위의 마음으로 정밀진단을 통하여 수리 여부를 결정한 뒤 수리 범위를 결정하여 인버터 즉, HPCU를 수리 교체한 차량입니다. 현대 정식센터에서 부품 공급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와 정확한 진단도 정식센터에서 불가능한 수준으로 차주 분들에게 어려운 나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HPU 및 HPCU 수리가 가장 빠른 업체로 차주 분들에게 많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계기판에서는 경고등이 간혈적으로 나오는 상황이었습니다. 경고등이 계기판에 나올 때는 엔진 경고등만 표출되어 주행은 가능하다가 주행 중 '충전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라는 경고등 문구가 나오면서 주행이 불가능한 상황에 돌입하여 차주 분께서 당황하여 검색을 통해 문의 후 입고된 차량입니다. 해당 증상의 경우 부품별 다양한 관점에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정비입니다.
인버터 중 최근 2년간 가장 많이 교체 수리를 한 해당 인버터는 엔진룸 운전석 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헤드램프 바로 뒤 쪽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정품으로 교체할 경우 280만원이상 견적이 나오는데,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께서는 주기적인 점검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정밀진단을 통해 인버터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정밀 진단 서비스를 예약하시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806 MCU측 CAN 신호 안나옴
정밀 진단 결과 원래 해당 차량의 에러코드는 C1806가 아닌 U0110 U코드 및 P0A78을 표출해야할 상황이었습니다. C1806 에러코드의 경우 아래 에러코드 2가지와 일맥상통하는 상황입니다.
U0110 CAN통신회로 - MCU 응답지연 (C-CAN)
U1005 CAN통신회로 - MCU 응답지연 (H-CAN)
그리고,
P0A78 구동 모터 A 인버터 성능 이상
P0A78 에러코드의 경우 벤츠 S400 하이브리드와 BMW 750Li 액티브하이브리드7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에러코드이며, 해당 에러코드에서 장치 A라는 것은 인버터를 의미합니다. 해당 에러코드는 정확한 케이스로 일반 내연기관 차량의 에러코드의 정확성이 85% 수준이라고 하면 하이브리드 에러코드는 40% 이하 수준으로 하이브리드 정비 시 에러코드는 정말 참고용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MCU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이며, 에어컨 관련 내용도 같이 표출되고 있습니다. 참고용 자료인 스캐너상 에러코드를 확인 하였으니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해당 부품을 점검하였습니다. 앞서 기본적으로 확인해야할 부분을 점검 한 뒤에 인버터 문제하는 것을 추정한 뒤 인버터 즉, HPCU를 실측 점검합니다.
고전압배터리 진단 결과 셀 전압 편차 상황은 정상 범위 내에 있었으나 작동 상황별 다소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보였으나 당장 교체할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판단을 하고, 차주 분에게 고지 한 뒤 수리 범위를 결정하고, 차주 분의 동의를 받은 뒤에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인버터를 수리 교체 후에 시운전 테스트를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정확하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확인 작업을 반복하여 거친 후에 출고를 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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