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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자동차 고전압배터리 전압 수치 실종? feat. YF소나타

여의도악마 2024. 12. 9.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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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거리가 6만킬로대에 불과하나 차량으로 하이브리드 차량 중에서 역대급 낮은 주행거리로 전반적인 문제점이 발생하여 입고된 차량입니다. 많은 카테고리에서 많은 펄트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상태로 입고되었습니다. 부산센터에서 정밀진단을 하여 많은 펄트코드에 대한 실질적인 펄트코드를 3가지로 압축하여 정밀진단을 마무리하고, 차주 분에게 고지한 뒤 수리범위를 결정하고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엔진 경고등과 스패너 및 배터리 경고등이 동시에 들어와 있습니다. 엔진경고등과 스패너 경고등의 의미와 하이브리드 경고등의 의미는 다릅니다. 그리고 스캐너상 에러코드들도 실질적으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상관없거나 아애 표출되지 않는 에러코드들이 대부분입니다.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에러코드는 여러 가지 중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관련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BMS (Battrey Management System)

하이브리드 제어부 중 하나인 BMS는 배터리 제어를 담당하며, 특히 배터리 제어 및 밸런싱을 주로 하지만 엔진부터 에어백까지 전반적인 차량 시스템까지 관여하는 시스템으로 하이브리드 핵심 부품이지만 현대기아차의 경우 일반 전장부품으로 분류하여 보증기간을 3년 6만킬로 밖에 주지 않습니다.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에러코드는 여러 가지 중에서 제동에 관련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AHB(유압 부스터 활성)

주요 에러코드가 발생되는 AHB(유압 부스터 활성) 카테고리는 브레이크 관련 부품들에 대한 내용이 표출되는 곳으로 자동차 특성상 가는 것보다 서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해당 카테고리 부품들이 문제가 될 경우 엔진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없다고 할지라도 차량은 운행을 불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상식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AHB(유압 부스터 활성) 카테고리의 주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236 고압 어큐뮬레이터 저압력

C1604 ECU 하드웨어 불량

하이브리드 차량의 제동장치에서 이렇게 2가지 에러코드 중에서 하나가 발생하거나 2가지가 동시에 발생하기도 하는데, 주요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HPU문제이지만 다른 원인으로 일시적인 에러코드 표출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고 진단에 임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특성을 제대로 알고 접근해야 합니다.

BMS (Battrey Management System)에 표출되고 있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P1B77 고전압 배터리 프리차징 실패

위 2가지 펄트코드를 보면 정확한 에러코드가 표출된 상황입니다. 2가지 에러코드를 종합해보면 차량 내부 상황이 어떻게 상황이 벌어졌는지 직관적인 판단이 됩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에러코드 신뢰도는 30% 수준에 불과하지만 다채로운 에러코드 상황은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P1B74 및 P1B77 펄트코드의 특성을 하이브리드 경험과 노하우가 쌓여 있다면, 진단 결론은 5분만에 도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구조까지 모두 머릿 속에 있어야 빠른 진단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P1B74 에러코드의 경우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이라는 에러코드인데, 실질적으로 BMS 센싱을 담당하는 부분이 망가져서 표출되는 것이 대부분이며, 동시에 고전압배터리에 문제가 있거나 고전압배터리 센싱이 잘 되는 않는 상황에서 P1B74 에러코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고전압배터리 센싱이 잘 되는 않는 상황에서는 P1B96이라는 에러코드가 있으며, 고전압배터리 자체 문제일 경우 P1B70 또는 P1B77이라는 에러코드도 있으나 이들 4가지 에러코드들이 전부 표출되지 않고, 일부 표출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는 30% 수준이라고 주장합니다.

스캐너상 배터리 팩 전압을 보면 6553.5볼트가 표출되고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총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셀전압은 5.1볼트 및 최소셀전압은 사이 좋게 5.1볼트였습니다. 우선 배터리총 전압인 배터리 팩 전압과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 3가지를 기본으로 놓고, 다른 수치들을 조합하여 상황에 따른 유기적인 변화값 흐름을 검토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우선 배터리 팩전압이 6553.5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므로 한 개 셀전압은 91볼트가 되어야 하는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는 것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BMS 고장으로 셀전압 센싱 라인 단선으로 전반적으로 전압 감지 자체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치만 놓고 보면 그냥 고전압배터리 자체를 교체해야할 것처럼 보이지만 우선 전압 센싱이 되지 않는 원인을 해결한 후에 고전압배터리를 점검을 해야 하는 것이 정비 순서입니다. 무조건적으로 고전압배터리 교체 판정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점을 해결 후에는 정상 작동으로 출고되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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