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차량은 YF소나타 하이브리드 2011년식 차량으로 해당 차량은 하이브리드 계통 및 파워트레인까지 동시에 문제가 생긴 차량으로 복합적인 정비성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하이브리드 수리 기술만 필요한 차량이 아닙니다. 내연기관이 함께 있는 말 그대로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리 기술을 포함한 내연기관까지 진단 및 수리 정비 전문성을 갖춘 업체에서 수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해당 차량은 주행거리가 26만킬로를 넘긴 차량으로 내연기관 차량에 적용된 엔진을 상대 평가한다면 60% 수준인 15만킬로를 주행한 엔진입니다. 내연기관의 엔진 주행거리대비 70% 넘게 엔진을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엔진은 이런 관점에서는 엔진 정비비 부분에서 내연기관 엔진보다 효율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내연기관 엔진도 15만킬로 수준의 주행거리가 도달하면 정비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26만킬로를 주행하면서 엔진은 15만킬로 수준 밖에 사용을 하지 않았지만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복합적으로 작동하면서 11만킬로를 더 주행할 수 있는 효율성을 지닌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엔진을 비롯한 3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를 표출할 수 있습니다. 먼저 에어컨 관련 에러코드는 노후화된 차량에서 일시적 또는 고질병처럼 작동에 영향을 주지않는 수준의 에러코드 발생 에러코드라서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엔진과 AHB 카테고리에서는 해결해야할 에러코드가 표출된 상황입니다. 그리고 표출되지 않는 에러코드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가 30%수준이라고 지금까지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엔진은 내연기관 정비기술이 필요하며, AHB 및 에러코드가 표출되지 않은 수리가 필요한 부분의 경우 하이브리드 정비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정비기술이 동시에 필요한 경우 이곳 저곳 정비업체를 방문하는 것보다는 하이브리드 차량 정비기술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업체에서 정비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엔진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335 크랭크 샤프트 포지션 센서(CKPS) A회로 이상
해당 에러코드 문제로 인하여 10킬로대 연비에 불과한 수준의 연비가 나오는 상황이었으며, 엔진 경고등까지 계기판상 표출되고 있었습니다. 이 정비의 경우 큰 기술이 필요한 상황은 아니었지만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정비기술이 동시에 필요한 경우 이곳 저곳 정비업체를 방문하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P0335 크랭크 샤프트 포지션 센서(CKPS) A회로 이상' 내용을 스캐너 즉, 진단기에서 확인한 후에 해당 부품을 확인한 후 확진을 하고, 해당 부품을 교체하는 절차에 따라 정비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문제점을 확인하는 과정을 함으로서 불필요한 정비비용 지출을 막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정비에 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해당하는 AHB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237 압력센서 신호이상
'C1237 압력센서 신호 이상' 에러코드의 경우 ABS펌프인 HPU 부품 문제로 진단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진단하기도 어렵고, 진단 후에 진공 문제로 부품 교체 후에 1~2회 정도 추가 경고등이 표출될 수 있는 부품이라 신중한 진단이 필요한 부품입니다.
해당 원인에 대한 진단이 확진된 후 해당 부품을 물리적으로 확인한 후에 수리 또는 교체를 판단하고 차주 분에게 안내한 후 작업을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모든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고 해당 부품의 교체 작업을 마무리한 후에 시운전을 통하여 제동 시스템 문제를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절차가 모두 포함됩니다.
그리고 진단기상에 표출되지 않고 있었던 문제점으로 연비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 효율 저하 상태에 관련된 다른 하이브리드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면서 모든 정비 수리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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