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차량은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HPU 및 ECU CAN통신 이상으로 입고하였습니다. AHB 제동 시스템에서 HPU 부품 고장으로 유발된 스캐너상 에러코드와 배선 이상 문제로 인하여 ECU CAN통신 이상이 발생된 차량으로 HPU 부품을 구하기 어려움도 있으며, ECU CAN통신 이상의 경우 아주 단순하고 수리도 쉬울 수 있지만 진단과 수리 범위를 결정하기 어려움이라는 진단 범위가 광범위한 고장까지 함께 발생된 차량입니다.
6만4천킬로에 불과한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수리를 위한 목적으로 입고된 차량 중에서 최저 주행거리는 5만킬로대 이며, 8만킬로 사이의 차량들의 경우 하이브리드 배터리 고장이 주행거리가 원인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는 증거입니다. 물론 주행거리가 짧을수록 하이브리드 배터리 고장이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자사 통계 기준으로 5년 이상된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은 언제든지 하이브리드 배터리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원인은 수리로 입고하는 차주 분들에게만 공개하고 있습니다.
우선 'ECU측 CAN 신호 안나옴' 이라는 증상이 핵심 증상입니다.
C1109 이그니션 전압 이상
C1611 ECU측 CAN 신호 안나옴
C1109 및 C1611 2가지 에러코드 중에서 '이그니션 전압 이상 '의 경우 부품 자체 문제가 아니라면 방전 증상에서 일시적으로 유발된 스캐너상 에러코드일 뿐이며, 'ECU측 CAN 신호 안나옴' 이 증상의 경우 어떤 문제인지에 대해 염두를 하고, 다른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에러코드와 종합하여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다른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에러코드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B1604 IPM CAN 통신시간 초과
B1609 BCM CAN 통신시간 초과
B1613 CLU CAN 통신시간 초과
우선 위 에러코드들의 IPM BCM CLU 3가지 분야에서 'CAN 통신시간 초과' 라는 작동 오류가 발생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면서 진단에 들어갑니다. IPM BCM CLU 3가지 분야가 모르더라도 'CAN 통신시간 초과' 라는 작동 오류에서 힌트를 얻어서 진단 및 수리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3가지 에러코드 같지만 CAN통신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발생된 한 가지 에러코드로 보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ECU측 CAN 신호 안나옴' 에러코드와 종합해보면 4가지 에러코드 같지만 결론은 CAN통신이 문제이며, ECU 또는 관련 부품에서 발생된 것으로 추정하고 진단을 내린 뒤 수리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의외의 부품이 문제가 되면서 위 에러코드들을 표출시키는 의외의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진단 불가 차량입니다.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에러코드와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는 다른 증상이 나타나면서 증상을 유발하는 하이브리드만의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서 해당 차량은 결국 가장 일을 많이 하는 HPU 즉, ABS펌프가 고장나게 되어 수리를 한 차량입니다.
일반적으로 HPU의 경우 AHB(유압 부스터 활성) 카테고리에 에러코드를 표출하며, 해당 에러코드는 C1604 ECU 하드웨어 불량 및 C1237 압력센서 신호 이상 2가지 에러코드가 일반적으로 표출되지만 이번 차량의 경우 이상한 상황이 연출된 것입니다.
ABS펌프 즉, HPU를 교체한 후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비롯하여 전반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진단을 하면서 제동시스템을 확인하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역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움직임을 스캐너상 수치들을 관찰하면서 정상작동에 대한 확인 작업을 거듭하고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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