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버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차량 시동 및 주행불능이 대부분인 상황으로 차주 입장에서는 심각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차량 이용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놓여 상당히 불편한 상태에 놓이게 되므로 빠른 수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현대기아차에서는 현대모비스에서 순정 부품 수급이 몇개월이상 걸리는 상황이라 수개월간 차량을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저희 업체에서는 이런 상황을 빨리 해결하고자 인버터를 수리 및 리빌딩 인버터를 상시 준비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K7 및 그랜저HG 인버터 수요가 최근 심각하게 많아지면서 수리 기간이 몇 일에서 몇 주가 걸리기도 합니다. YF소나타 및 K5 하이브리드 차량은 인버터 재고 준비가 되어 있어 즉시 수리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중에서 요즘 심각하게 쏟아지는 고장 부품인 HPCU 인버터 수리 교체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해당 모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K7 하이브리드 2013년부터 2016년식
그랜저 HG 하이브리드 2013년부터 2016년식
K7 하이브리드 및 그랜저 HG 현대기아 준대형 하이브리드 차량들의 인버터 고장이 상대적으로 YF소나타 및 K5 중형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심각하게 쏟아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준대형 하이브리드 차량들 중심으로 인버터 고장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추정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기아 준대형 하이브리드 모델과 중형 하이브리드 모델은 구동모터와 시스템 로직에 차이점이 있지만 기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기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현대기아 준대형 하이브리드 모델과 중형 하이브리드 모델에 동시 적용하면서 준대형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중 인버터에 과부하가 일어난 것으로 추정됩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에러코드 중에서 해당 차량의 시동불능 원인을 제공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10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C CAN
어색한 U코드가 발생했으니 정식서비스센터인 현대 블루핸즈를 비롯한 현대사업소인 하이테크 센터에서는 진단 불능 및 수리 불가와 불명확한 견적까지 나온 것입니다.
- U0110 에러코드 및 수리 비용
- P0A78 에러코드: '구동 모터 인버터 성능 이상' 또는 U0110 C CAN 응답지연
- HPCU 인버터 일체형 교체 시 서비스센터 기준 300 만원 수준의 비용 발생
-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시 제조사 보증기간 내에는 무상 수리 가능
- 제조사 보증기간 이후에는 절반 가격 수준으로 보증기간 3개월조건으로 수리 또는 교체가 가능합니다.

EWP모터 고장으로 인버터 및 HSG 냉각 기능이 저하되면서 인버터 즉, HPCU가 고장이 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직접 사인인 인버터 고장이지만 간접 사인은 EWP모터 고장이 주원인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하지 않고 진단기상 고장 코드만 인지하고, 인버터를 교체할 경우 다시 인버터가 고장날 뻔한 차량입니다.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견적 진단 수리 불가로 이렇게 시동 및 주행불능 상태였던 기아 K7 하이브리드 차량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출고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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