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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F소나타 하이브리드 부품 중 가장 일을 많이 하는 HPU 진단 및 수리

여의도악마 2025. 3. 10.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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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제동 시스템 중에서 가장 일을 많이 하는 부품이 이 브레이크 펌프인 HPU입니다. 자동차는 가는 것보다 서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가속 능력보다는 제동 능력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제동시스템의 핵심 수치는 브레이크 오일 압력으로 제동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준비 상태를 의미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압력 수치가 기준치 이하일 경우 브레이크 오일 압력을 기준치 수치를 맞추기 위해서 브레이크 펌프는 항상 브레이크 오일 압력을 맞춰놓기 위해서 작동합니다.

브레이크 펌프와 시스템은 상시 전원이 연결되어 브레이크 오일 압력을 수치를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도 확인을 하며, 브레이크 오일 압력 수치가 기준치 이하일 경우 HPU는 항상 작동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차량이 다라라라락~~~ 하는 소리가 주차 중에도 계속해서 날 경우 빨리 상담받으시길 권장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든 내연기관 차량이든 ABS모듈의 경우 고장률이 낮은 부품이지만 제동에 관여하는 같은 역할의 범주 내에 있지만 ABS펌프는 요즘 들어서 고장률이 높아지면서 입고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 역시 ABS모듈보다 ABS펌프 고장이 더 많이 일어납니다. 정식서비스센터에서는 ABS모듈와 ABS펌프를 같이 교환하라고 권장하지만 ABS펌프만 교체하면 됩니다. 진단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정확하게 교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동차는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하이브리드 전용 ABS펌프인 HPU는 브레이크 오일 압력을 관리하여 캘리퍼를 작동시켜 제동이 필요할 때,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그리고 회생제동 부품에도 영향을 미치며, 해당 부품은 자동차가 주차 중일 때도, 상시 전원에 연결되어 브레이크오일 압력을 상시 확인을 하면서 기준치 이상의 오일압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가장 일을 많이 하는 부품입니다.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는 에러코드는 2가지이지만 현재 주요 카테고리는 한 곳입니다.

AHB(유압 부스터 활성)

주요 에러코드가 발생되는 AHB(유압 부스터 활성) 카테고리는 브레이크 관련 부품들에 대한 내용이 표출되는 곳으로 자동차 특성상 가는 것보다 서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해당 카테고리 부품들이 문제가 될 경우 엔진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없다고 할지라도 차량은 운행을 불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상식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AHB(유압 부스터 활성) 카테고리의 주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C1237 압력센서 신호 이상

이렇게 2가지 에러코드 중에서 주요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HPU문제이지만 다른 원인으로 일시적인 에러코드 표출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고 진단에 임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특성을 제대로 알고 접근해야 합니다.

'C1237 압력센서 신호 이상' 에러코드의 경우 ABS펌프인 HPU 부품 문제로 진단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진단하기도 어렵고, 진단 후에 진공 문제로 부품 교체 후에 1~2회 정도 추가 경고등이 표출될 수 있는 부품이라 신중한 진단이 필요한 부품입니다.

우선 'ECU측 CAN 신호 안나옴' 이라는 증상이 핵심 증상입니다.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C1611 ECU측 CAN 신호 안나옴

C1102 및 C1611 2가지 에러코드 중에서 '배터리 전압 낮음 '의 경우 부품 자체 문제가 아니라면 방전 증상에서 일시적으로 유발된 스캐너상 에러코드일 뿐이며, 'ECU측 CAN 신호 안나옴' 이 증상의 경우 어떤 문제인지에 대해 염두를 하고, 다른 카테고리에서 표출된 에러코드와 종합하여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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