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계기판 엔진 경고등 스패너 경고등이 동시에 표출된 YF소나타 하브 수리

여의도악마 2025. 3. 6.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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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서비스센터에서 점검을 받았던 차량으로 견적이 700만원이 넘게 나온 차량입니다. 많은 수리비용으로 부담을 느낀 차주님께서 연락이 와서 광주광역시 협력 센터인 차고치는남자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을 스캐너로 진단하는 것은 에러코드를 명신해서는 안됩니다. 스캐너 내용은 참고 자료일 뿐이며, 스캐너의 종합정보와 실제 검사 점검내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이번 사례는 스캐너 내용이 실제 진단 내용과 일치하는 사례로 좋은 정비 점검 사례로 포스팅하였습니다.

계기판상 엔진 경고등이이 들어와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이상으로 추정되어 정밀진단을 실시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연관이 없어 보이지만 계기판 상 경고등은 단순 고장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이지 정확한 고장 내용을 알려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고장 진단은 정밀 진단을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 수치들을 비롯하여 모든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정밀진단을 마치고, 차주 분에게 해당 내용을 전부 카톡으로 고지한 뒤에 수리 범위를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정밀진단에 포함되는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워트레인인 엔진 및 미션에 대한 정상 작동 확인, 모터 테스트를 통하여 스피드 및 토크 상태 확인, 레졸브 조정을 통하여 모터 위치 조정, 회생제동 및 인버터 작동 상황별 고전압 배터리 상태 평가를 정확하게 진행하여 향 후 차주 분들에게 큰 정비비용이 발생될 차량일 경우 저희 측에서 수리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2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가 발생되고 있었던 차량입니다. 저전압 증상의 경우 일시적인 시스템 에러일 가능성이 가장 크지만 하이브리드 시스템 이상으로 문제를 간과하다가 다른 부분까지 고장이 날 경우까지 정확하게 진단을 하면서 수리 범위를 결정해야 합니다.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4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라인 단선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서 이상 해당 에러코드와 비슷한 에러코드로 자주 발생하는 에러코드이며, 보통 P1B70 와 함께 고전압 배터리 문제로 센싱 라인이 단선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고전압 배터리 수치 상황도 스캐너상 에러코드로 표현하지 못한 상황으로 수치로 에러코드를 대체하여 표출하고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총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셀전압은 5.1볼트 및 최소셀전압은 사이 좋게 5.1볼트였습니다. 우선 배터리총 전압인 배터리 팩 전압과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 3가지를 기본으로 놓고, 다른 수치들을 조합하여 상황에 따른 유기적인 변화값 흐름을 검토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우선 배터리 팩전압이 6553.5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므로 한 개 셀전압은 91볼트가 되어야 하는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는 것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현대기아차 해당 모델들의 배터리팩 기준 전압은 270볼트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이상 수치들로 기본 수치가 나오는 것은 현재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하며, 해당 수치들이 나오는 의미를 해석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밀 진단에 임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셀 및 최소셀 전압이 5.1볼트임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개별 셀 전압은 0볼트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절연저항까지로 0킬로옴으로 표기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된다는 점은 현재 고전압 배터리 수치를 인식하는 센싱부가 잘못되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수치를 인식하는 센싱부는 바로 제어부인 BMS입니다. BMS가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우선적으로 BMS를 교체한 후에 고전압 배터리를 다시 스캐너로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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