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요즘 쏟아지는 LF소나타 PHEV 고전압배터리 진단 및 수리

여의도악마 2025. 3. 9.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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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LF소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요즘 수리 의뢰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BMS가 2개 적용된 차량이며, 2열 시트 등받이 탈거가 정말 어려운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가 135킬로그램이며, 67.5킬로그램짜리 배터리팩 2개가 장착된 준전기차 시스템을 탑재한 차량입니다. EV모드로 30여킬로 주행이 가능하며, 주행 여건에 따라 40여킬로 주행이 가능한 차량입니다.

고전압배터리는 일반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배터리 용량대비 5배 수준으로 EV모드 즉, 전기차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출퇴근 유류비용을 전기차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경제적인 차량입니다. 다만 배터리팩을 리빌딩하여 96개셀로 구성된 12개의 모듈을 어느 정도 살릴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더 나아가서 모든 모듈이 손상된 경우 수리비용 측면에서 많은 비용이 지출될 수 있으나 일반적인 전기차보다 수리비용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평균연비는 17.8킬로이지만 이상 작동 상황이 벌어지는 상태로 우선 계기판상에는 엔진경고등만 표출된 상황이지만 간혈적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세요.'라는 경고문구를 계기판에 표출하면서 이상 작동 상황이 벌어집니다. 위 평균연비는 그렇게 좋지 못하는 상황이며, 플러그인 완충으로 주행할 경우 평균 연비는 전기차 수준으로 표시됩니다. 어떻게 보면 전기차보다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많은 판매가 된 차량은 아니라 수리전문점이 없는 상황입니다.

스캐너상 DTC코드를 표출하는 카테고리는 BMS 카테고리에 에러코드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중에 현재 하이브리드 원인으로 볼 수 있는 카테고리는 하이브리드 쪽 고장코드들이 BMS에서 송출되는 카테고리이기 때문에 해당 카테고리 검토에 들어갑니다.

BMS 카테고리에 동시에 트러블코드가 표출될 경우 경험과 노하우로 예상되는 진단 범위가 먼저 생각나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차량은 한 가지 에러코드만 표출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검토한 결과를 가지고,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문제점을 실측하여 진단을 해야 합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7F 하이브리드 배터리 팩 성능저하

모든 자동차 스캐너 에러코드가 그렇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정비를 위한 참고 지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에러코드의 원인과 결과가 모두 표출되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해당 차량은 P0A7F만 표출된 상태이지만 상황을 보면 P1B77 및 P1B70 에러코드까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합니다. 3가지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 가지만 표출된 상태이므로 해당 차량에 대한 스캐너 진단코드의 신뢰도는 33% 수준입니다.

이런 이유로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일반 내연기관 보다 더욱 신뢰도가 떨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작동 여부(상황)에 따라 변화값 흐름까지 읽어내야 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가 더욱 어렵습니다.

BMS 카테고리 실제 데이터 내용들은 정말 다양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작동에 관여되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작동 상황별 내용들을 확인하면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특성을 기반으로 정확한 판단을 위해 진단을 이어갑니다.

일반적인 셀 전압 데이터들을 보는 것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불가능합니다. 해당 수치들은 단순히 전압을 알려주는 것으로 이 내용만 가지고 진단을 할 경우 비정상적인 문제점들을 알 수 없습니다. 해당 차량이 왜? 'P0A7F 하이브리드 배터리 팩 성능저하'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단서들을 확인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차량들의 경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과 진단에 있어서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진단에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셀 전압는 그냥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만 해당 차량의 경우 이미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1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다른 부분이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특성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일반적인 상황 속 수치들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셀 전압 수치들 이외의 다양한 수치들을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도 해당 차량을 판매한 브랜드에서는 정식서비스센터 정비사들에 대한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진단 정비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차주 분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으며, 저희 업체를 방문하기 전에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받았다는 진단 내용을 전혀 참고 조차 하지 않고 있습니다.

P0A7F 하이브리드 배터리 팩 성능저하

P0A7F 트러블코드는 여러 가지 트러블코드로 표현할 수 있으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배터리 팩 성능저하에 대한 원인 파악은 진단기만으로 불가능하며, 실측까지 진행되어야 가능합니다. 이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전문성이 있는 곳에서만 가능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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