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P1B70 서비스센터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 800만원 진단을 배선 교체로 해결

여의도악마 2025. 3. 13.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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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배선 즉, 하네스는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배선입니다. 이것이 문제가 되더라도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판정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 판정을 받아 입고된 차량입니다.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 비용을 800만원이라고 견적을 받고 충격과 공포를 느끼고, 검색을 한 뒤 방문한 차주입니다.

해당 차량에서 진단기상 트러블 코드가 표출되고 있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BMS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으로 이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DTC코드는 대부분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과 절연저항에 대한 에러코드입니다.

BMS는 배터리 관리 장치로 개인적으로는 결함이라고 주장하는 부품입니다. 이에 대한 증거는 3가지인데, 첫번째로는 하이브리드 컨트롤 및 하이브리드 배터리 밸런싱을 주기능으로하는 하이브리드 핵심 부품이지만 보증 기간을 일반부품으로 분류하여 3년에 6만킬로에 불과한 보증기간을 주는 부품입니다. 두번째로는 펌웨어 업데이트만 계속했던 부품입니다. 2011년식부터 시작하는 10년이 넘은 모델이지만 최근 펌웨어 업데이트는 2024년 2월까지 13년동안 소프트웨어만 보정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명상을 한다고 해서 갑자기 암환자가 완치되거나 구속 100킬로에 불과한 투수가 명상을 한다고 해서 구속이 150킬로가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세번째로는 도요타 렉서스 수리를 하는 동안 BMS가 3~5대 고장날 때,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BMS는 100대정도 고장이 나고 있습니다.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카테고리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0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가 표출되었습니다.

모든 자동차 스캐너 에러코드가 그렇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정비를 위한 참고 지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에러코드의 원인과 결과가 모두 표출되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해당 차량은 P1B70만 표출된 상태이지만 P1B77 및 P1B74 에러코드까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합니다. 3가지가 동시에 표출되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 가지만 표출된 상태이므로 해당 차량에 대한 스캐너 진단코드의 신뢰도는 33% 수준입니다.

이런 이유로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일반 내연기관 보다 더욱 신뢰도가 떨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작동 여부(상황)에 따라 변화값 흐름까지 읽어내야 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가 더욱 어렵습니다.

그동안 하이브리드 차량을 수리하면서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 밸런싱의 경우 전압 밸런싱과 용량 밸런싱이 있으며, 이 두가지를 해결할 수 있어야 고전압배터리 밸런싱을 제대로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어부인 BMS에 대한 개선품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셀 전압 편차의 중요성에 대해

셀 전압 편차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이브리드 차량의 고전압 배터리 팩은 수십 개의 배터리 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의 경우 72개셀로 구성되어있으며,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경우 모델에 따라 168개셀부터 240개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고전압배터리팩을 구성하는 셀들의 전압이 균일하지 않으면, 배터리 팩 전체의 성능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품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셀 간 전압 편차가 크면 배터리 팩의 충전 및 방전 효율이 저하되고, 배터리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은 셀 간 전압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셀 전압 밸런싱(균형화) 기술을 보유한 업체에서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 배터리 셀 간 전압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2차전지 학계 및 업계에서 다양한 셀 밸런싱 기술이 연구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적용가능한 현실적인 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거의 없습니다.

- 셀 전압 편차가 크면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므로 요즘 차주 분들의 차량의 충전시간이 길어질 경우 고전압배터리 셀 전압 편차가 커진 것으로 의심해봐야 합니다. 셀 전압 편차가 커졌다는 것은 고전압배터리 성능 저하가 왔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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