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고가 된 차량이라고 해서 무조건 수리를 하지 않습니다. 차주 입장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 관련 문제로 시동불능 증상을 해결하여 주행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해서 끝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와 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한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부분들에 문제가 많다면 해당 주행불능 원인을 해결하더라도 계속해서 다른 부분의 문제가 발생할 차량이라면 수리를 하지 않는 것이 차주 입장에서는 좋습니다.
그랜저HG 차량이 진단 및 수리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전매특허인 정밀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리에 앞서서 이 차량을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교체해도 되는 차량인지에 대한 평가를 마친 후 수리에 들어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계기판상 연비는 12.7킬로로 실제 풀투풀 주유 측정 오차가 현대기아차는 5~7%수준을 감안하면 실제 연비는 리터당 11.5킬로 수준에 불과합니다. 장거리로 수도권센터에 오신 연비라고는 할 수 없는 수준의 연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신중하게 진단한 뒤 수리를 결정합니다.
우선 해당 차량의 에러코드는 HCU 카테고리 단독 코드만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HCU뿐만 아니라 2가지 다른 카테고리에서도 에러코드를 표출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 가지 카테고리에서만 에러코드가 표출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특성상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가 현대기아차 기준으로 33% 수준이라고 기존 포스팅에서 강조해왔습니다. 확정 진단은 에러코드에 의존하지 아니하고, 수치들과 수치 변화값들을 종합하여 확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스캐너상 내용은 구동모터의 문제가 아니라 구동모터를 작동하는 부품인 인버터 문제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우선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744 변속기 엔진 클러치 시스템 성능이상
P1744 에러코드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과 트랜스 미션 자체 문제일 가능성 등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시스템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서 고장이 높은 상황이 예상되었으며, 배터리팩 교체까지 해야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현대기아차 스캐너상 에러코드 신뢰도는 낮은 편이라 확정 진단까지 신중한 진단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에러코드인 고장코드는 'P1744'로 세계 공용 에러코드로 표출되며, '락업 클러치 시스템 이상' 문구를 표출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에러코드의 경우 신뢰도가 30% 수준으로 일반 내연 기관의 에러코드 신뢰도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정비하기 힘든 차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의 대부분은 트랜스미션 수리 보다는 다른 부분을 수리하거나 개조를 통하여 수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트랜스미션 관련 고장코드만 믿고 정비를 할 경우 불필요한 정비비용을 낭비하게 되므로 반드시 하이브리드 전문 업체에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정밀진단을 시작하면서 기본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진단을 시작합니다. 고전압배터리 전문 진단 업체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면밀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수치들뿐만 아니라 작동 상황별 수치들을 관찰하고, 평가하며, 수치 변화값까지 관찰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으니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파워트레인인 엔진 및 미션에 대한 정상 작동 확인, 모터 테스트를 통하여 스피드 및 토크 상태 확인, 레졸브 조정을 통하여 모터 위치 조정, 회생제동 및 인버터 작동 상황별 고전압 배터리 상태 평가를 정확하게 진행하여 향 후 차주 분들에게 큰 정비비용이 발생될 차량일 경우 저희 측에서 수리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고전압배터리 저혈압 수준이며, 미션에 문제점이 있으며, HPU 까지 고장날 가능성이 큰 차량으로 제대로 수리를 할 경우 서비스센터 기준으로 1300만원이 넘는 비용이 예상되어 수리를 거부한 차량으로 결국 타업체에서 수리를 하신 뒤에 연비 개선은 없었다고 합니다. 해당 차량의 연비 개선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비비용이 들어 타당성이 없어 수리를 거부한 것입니다.
순정배터리만 취급하며, 향 후 자동차검사에서 불합격될 수 있는 개조 고전압배터리는 취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개조 배터리는 자동차 관리법상 불법 개조에 해당되고 있으며, 벌금 100만원 이상에 처벌되고 있음을 알립니다.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리는 개조 배터리 취급은 장착자 및 차주 모두 처벌받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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