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불능 주행불능 차량으로 입고된 기아차 대표 중형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북미에서는 옵티마 하이브리드로 인기리에 판매되었던 한국 대표 하이브리드 중형세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진단이 어려움으로 서비스센터에서 수리가 아닌 진단 자체를 포기한 차량으로 명확한 진단을 내리지 못하여 수리 포기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진단 요소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행거리가 불과 10만킬로 이하인 차량으로 계기판에는 '정차 후 시동을 꺼 주십시오.'라는 경고문구가 뜨면서 주행 출력 제한이 걸려 주행 불능 상황이 간혈적으로 계속되다가 이번에 시동불능까지 되면서 시동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에 빠져 견인 서비스로 입고한 차량입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진단 포기 사례의 경우 기아 오토큐에 처음 방문한 뒤에 기아사업소를 여러군데 돌아다니다가 수리 포기한 후 마지막으로 검색을 하고 입고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차주 분께서는 마지막으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입고를 결정하셨다고 합니다.
해당 차량의 진단기 즉,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MCU(Motor Control System)
A/C (에어컨)
EPS (모터 구동 파워 스티어링)
MCU A/C EPS 이 3가지 카테고리에 표출된다는 에러코드를 위 화면만 보더라도 머릿 속에 먼저 그려지는 시동불능 원인이 되는 카테고리는 MCU(Motor Control System)이며, A/C EPS 2가지 카테고리는 대부분 시동불능 상황에서 발생된 일시적인 에러코드일 가능성이 대부분입니다. A/C EPS 2가지 카테고리는 스캐너로 에러코드만 삭제해주어도 주요 고장원인과 상관없는 연계된 일시적인 에러코드가 대부분입니다.
위 화면을 보게 되면 72개의 셀 중에서 전압 최대값과 최소값의 차이를 보면 0.06볼트로 작동에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작동 상황이 아니라 전압 수치만 놓고 고전압배터리팩을 진단할 경우 잘못된 진단이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작동 상황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의 수치들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기준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위 화면만 놓고 보면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할 순 없습니다.
다시 다른 요소들을 살펴보면 확정할 수 있는 원인 수치가 눈에 보입니다. 전압수치를 비롯하여 인버터 또는 HSG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관련된 부분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다는 것을 알려주는 수치입니다. 직접적인 에러코드는 없지만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관련된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였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는 수치이며, 실측을 통해 문제가 발생한 부품을 찾았으며, 2가지입니다. 2가지 중 하나는 인버터입니다.
해당 차량의 진단기 즉,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카테고리 3가지 중 MCU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MCU(Motor Control System)
P0A78 구동모터 A 인버터 성능 이상
P0A78 구동모터 A 인버터 성능 이상을 있는 그대로 보고, 구동모터 즉, 트랙션모터를 교체할 경우 해당 차량을 절대 정상적인 시동 및 주행이 불가능합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 부품은 인버터 및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자체이며, 구동모터를 먼저 교체했을 경우 원인을 절대 해결하지 못했을 것이며, 재진단이라는 이름 하에 인버터 및 고전압배터리를 추가로 교체하여 필요없는 구동모터 비용까지 차주 분께서 지출했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덴트라이트를 파쇄한 신기술 재생방식으로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한 배터리팩만 취급하며, 해당 배터리팩의 경우 자체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리빌딩 밸런싱 배터리팩으로 사용해야만 가장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체된 고전압배터리 및 제어부는 계기판상으로도 정상 작동이 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진단을 통하여 정확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안정화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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