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계기판에 Check Charging System 이란? feat. YF소나타 하브

여의도악마 2025. 1. 3. 06:21
반응형

해당 차량은 하이브리드 경고등이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을 비롯한 3가지 경고등이 동시에 들어오거나 또는 경고문구가 발생되는 상황이 빈번하게 표출되어 수리를 의뢰한 차량입니다.

- 진단 방법:

- 스캐너를 통해 P1B70 에러코드 확인하게 됩니다.

- P1B70 코드는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환하는 것이 정확한 수리 방법입니다.

- 고전압 배터리팩 내부 배선 및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점검 필요하며, 교체 전 정밀진단을 통해 하이브리드 수리를 할 경우 개선된 상태로 주행이 가능한지에 대해 판단을 한 뒤 차주 분과 수리 범위를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해당 차량 계기판에 엔진경고등, 배터리 및 스패너 경고등까지 모두 표출되고 있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heck Charging System 체크 차징 시스템

충전 시스템 점검이라는 의미로 해당 계기판 경고문구가 발생할 경우 대부분의 정식 센터에서는 우선 충전시스템인 인버터를 300만원을 주고 교체한 뒤 문제 해결이 안될 경우 고전압배터리팩을 모델별로 500만원대 또는 700만원이상을 주고 교체를 해야한다는 안내를 하게 됩니다. 이는 정밀진단 없이 감으로 정비를 하는 차주 분들에게 무책임한 수리 범위를 안내하는 것입니다.

해당 차량의 진단기 즉,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SMK(Smart Key Unit)

VDC(Vehicle Dynamic Control)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SMK VDC BMS 이 3가지 카테고리에 표출된다는 에러코드를 위 화면만 보더라도 머릿 속에 먼저 그려지는 시동불능 원인이 되는 카테고리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이며, SMK 및 VDC 2가지 카테고리는 대부분 시동불능 상황에서 발생된 일시적인 에러코드일 가능성이 대부분입니다. SMK 및 VDC 2가지 카테고리는 스캐너로 에러코드만 삭제해주어도 주요 고장원인과 상관없는 연계된 일시적인 에러코드가 대부분입니다.

해당 차량의 진단기 즉,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표출되는 카테고리 3가지 중 MCU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P1B70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P1B70 에러코드이며,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입니다. 이 내용을 근거로 고전압배터리 이상을 있는 그대로 보고,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할 경우 증상을 해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제어부와 함께 확인을 하여 제어부 문제인지 고전압배터리 문제인지를 제대로 확진하여 교체를 해야 합니다. 제어부 문제일 경우 고전압배터리까지 교체하여 필요없는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 비용까지 차주 분께서 지출했을 수도 있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주요 부품들을 신품 수준으로 교체 후에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이 완료된 상태에서는 스캐너상 아무런 에러코드가 발생되지 않는다는 점을 아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원인을 해결하였으니 스캐너상 에러코드도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서비스

- 제조사 보증기간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하이브리드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서 수리를 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 이러한 업체에서는 정확한 고전압배터리 밸런싱 작업을 통해 리빌딩된 고전압배터리팩을 장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정비입니다.

- 향 후 시행될 자동차검사에서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의 경우 순정배터리가 아닌 개조 배터리를 장착할 경우 불법 개조로 판정되어 자동차관리법 위반으로 벌금 처벌을 받게 됩니다. 또한 자동차검사 불합격으로 원상 복구 명령을 받아 추가 정비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저희 업체의 전매특허인 고전압배터리 모듈별 셀간 전압 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임을 단번에 확인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시스템 작동 상황 속에서도 0.02볼트로 현대기아차 매뉴얼 기준을 벗어나지 않는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준 증명하고 있습니다.

10만킬로를 주행한 하이브리드 차량이지만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신품 수준의 상태임을 차주 분에게 확인시켜드리고, 나머지 3가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문제가 없는지에 대한 개별 확인 과정을 진행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과정을 마무리한 후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톡톡

궁금할 땐, 부담없이 물어보세요.

talk.naver.com

 

자동차전문에디터 테헤란로

문의는 차종 연식 주행거리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 가능합니다.

open.kakao.com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제어 시스템 및 고전압 배터리 전문성있는 작업이란?

수많은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들을 작업을 해오면서 느낀 점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많은 경험과 ...

blog.naver.com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수리비용 #재생 #리커버리 #수리 #경고등 #에러코드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P1B70 #하이브리드시스템을점검하십시오

#충전시스템을점검하세요 #계기판 #CheckChargingSystem #HEV #고장 #정비 #Y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