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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불능 K7 하이브리드 인버터 HPCU 수리 교체

여의도악마 2025. 1. 12.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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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중에서 요즘 심각하게 쏟아지는 고장 부품인 HPCU 인버터 수리 교체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해당 모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K7 하이브리드 2013년부터 2016년식

그랜저 HG 하이브리드 2013년부터 2016년식

K7 하이브리드 및 그랜저 HG 현대기아 준대형 하이브리드 차량들의 인버터 고장이 상대적으로 YF소나타 및 K5 중형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심각하게 쏟아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준대형 하이브리드 차량들 중심으로 인버터 고장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추정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기아 준대형 하이브리드 모델과 중형 하이브리드 모델은 구동모터와 시스템 로직에 차이점이 있지만 기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기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현대기아 준대형 하이브리드 모델과 중형 하이브리드 모델에 동시 적용하면서 준대형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중 인버터에 과부하가 일어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버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차량 시동 및 주행불능이 대부분인 상황으로 차주 입장에서는 심각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차량 이용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놓여 상당히 불편한 상태에 놓이게 되므로 빠른 수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현대기아차에서는 현대모비스에서 순정 부품 수급이 몇개월이상 걸리는 상황이라 수개월간 차량을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저희 업체에서는 이런 상황을 빨리 해결하고자 인버터를 수리 및 리빌딩 인버터를 상시 준비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K7 및 그랜저HG 인버터 수요가 최근 심각하게 많아지면서 수리 기간이 몇 일에서 몇 주가 걸리기도 합니다. YF소나타 및 K5 하이브리드 차량은 인버터 재고 준비가 되어 있어 즉시 수리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에러코드 중에서 해당 차량의 시동불능 원인을 제공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10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C CAN

어색한 U코드가 발생했으니 정식서비스센터인 현대 블루핸즈를 비롯한 현대사업소인 하이테크 센터에서는 진단 불능 및 수리 불가와 불명확한 견적까지 나온 것입니다.

- U0110 에러코드 및 수리 비용

- P0A78 에러코드: '구동 모터 인버터 성능 이상' 또는 U0110 C CAN 응답지연

- HPCU 인버터 일체형 교체 시 서비스센터 기준 300 만원 수준의 비용 발생

-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시 제조사 보증기간 내에는 무상 수리 가능

- 제조사 보증기간 이후에는 절반 가격 수준으로 보증기간 3개월조건으로 수리 또는 교체가 가능합니다.

입고 상태에서 처음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9개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었습니다. 해당 차량이 시동 불능 상태에서 주행을 위해서 여러 번 시도를 하다가 방전이 되면서 일시적인 에러코드부터 본질적인 에러코드까지 여러 곳에서 에러코드들이 발생한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카테고리리 중에서 해당 차량의 시동불능 원인을 제공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0110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C CAN

U1005 CAN 통신회로 MCU 응답 지연 H CAN

U0110와 U1005 에러코드의 경우 인버터 관련 소자가 어떤 이유로 손상을 입게 되어 표출되는 에러코드로 해당 부품 소자를 수리 또는 교체되지 아니하고는 정상 작동이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을 확진하고 수리 범위를 정하여 해결해야 차량은 정상 작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카테고리리 중에서 해당 차량의 시동불능 원인을 제공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C2228 TCM으로부터 - CAN 신호 이상 (TCM점검)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C2228 TCM으로부터 - CAN 신호 이상 (TCM점검)' 에러코드의 경우 MCU 관련 소자가 손상된 것으로 추정되는 부분입니다. 이 에러코드의 경우 관련 부품 소자가 수리되지 않는다면 해결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C1102 배터리 전압 낮음' 에러코드의 경우 인버터가 고장나면서 문제가 발생한 상황에서 일시적으로 표출하는 에러코드일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이런 이유로 정상 작동 상황이라면 진단기로 삭제할 경우 다시 표출되지 않는 에러코드입니다.

위와 같이 여러 가지 에러코드들이 심각하게 표출되는 상황에서는 인버터 상태가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버터는 쇼트 파손된 상태였으며, MCU 기판이 손상되면 시동불능 및 주행 불능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해당 차량은 정식 서비스센터인 현대 블루핸즈 및 현대사업소에서 정확한 진단이 되지 않는 차량으로 분류되어 진단도 불명확했으며, 예상 수리비용도 불명확하여 답답했던 차주 분께서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다가 입고한 차량입니다. 이런 차량이 기존에도 반복적으로 입고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차량에 달려있는 인버터의 작동 상태를 확인 후에 인버터를 수리하였으며 인버터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중고인버터나 수리 인버터의 경우 중고 및 수리 부품의 특성상 보증수리가 불가능한 점이 단점있습니다만 저희 업체는 보증기간을 제공 합니다. 그렇다고 재생부품을 교체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인버터의 경우 재생부품 자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인버터를 수리 또는 교체를 한 후에 정상 작동이 가능하며, 인버터 또는 HSG 및 구동모터 즉, 트랙션모터를 교체한 후에는 레졸브 조정 즉, 모터 위치조정을 해야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친 후에 시운전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 점검을 한 후 출고를 결정하게 됩니다.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견적 진단 수리 불가로 이렇게 시동 및 주행불능 상태였던 그랜저HG 하이브리드 차량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출고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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