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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에러코드 발생 P1B74 P1B77 YF소나타 하이브리드 in 리더모터스

여의도악마 2024. 2. 19.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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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 불능 상태로 입고된 YF소나타 2012년식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 증상은 시동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지하 주차장에서 비상 견인 서비스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퇴근 후에 차량이 저녁 늦게 보험 서비스 견인으로 앞마당에 입고되어 다음 날 만난 차량으로 정밀 점검 및 진단을 실시하면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 결정을 한 차량입니다. 입고되는 모든 차량을 모두 수리 하지 않습니다. '내 차라면~' 수리할 것인가라는 마음으로 정밀 점검 및 진단을 통하여 수리 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2가지 이며, 다음과 같습니다.

P1B74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P1B77 고전압배터리 프리차징 실패

우선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 중에서 시동 및 주행 불능으로 입고되는 차량의 대표 에러코드는 3가지입니다. #P1B70 #P1B74 #P1B77 3가지 입니다. 이 3가지가 돌아가면서 한 가지부터 3가지를 동시에 표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관련 스캐너 수치들을 점검해나갑니다.

우선 배터리총 전압인 배터리 팩 전압과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 3가지를 기본으로 놓고, 다른 수치들을 조합하여 상황에 따른 유기적인 변화값 흐름을 검토하면서 정확한 진단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배터리 팩 전압은 6553.5볼트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입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우선 배터리 팩전압이 6553.5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 팩이므로 한 개 셀전압은 91볼트가 되어야 하는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는 것도 말도 안되는 상황이며,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라면 72개셀로 구성된 배터리팩 전압은 367.2볼트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그러나 현대기아차 해당 모델들의 배터리팩 기준 전압은 270볼트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이상 수치들로 기본 수치가 나오는 것은 현재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하며, 해당 수치들이 나오는 의미를 해석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밀 진단에 임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캐너상 배터리 팩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 수치들을 보면 1번부터 9번 모듈까지 모든 전압이 0볼트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는 최대 셀전압 및 최소 셀전압이 5.1볼트와도 전혀 납득이 가지 않는 수치들을 표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진 것일까요? 제조사 입장에서는 한계값이상의 수치들로 표현하면서 해당 배터리 팩의 상태가 정상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해당 차량의 배터리팩을 탈거하여 상태를 육안으로 직접 확인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해당 차량의 증상만 들어도 어느 정도 배터리팩의 상태를 알 수 있으며, 증상 및 스캐너상 에러코드만 봐도 배터리팩 모듈의 상태를 예측 또는 확진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전화상 내용만으로도 배터리팩 모듈의 스웰링 현상을 알 수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그리고 스캐너상 수치만 봐도 스웰링 현상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해도 사용 불가능한 스웰링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밀 점검 및 진단 후에 차주 분과 하이브리드 수리에 대한 교체 범위를 협의 하에 결정한 후에는 해당 부품들을 교체하고, 교체 후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해당 작업 후 정밀 진단 과정을 거쳐야 보다 확실한 수리 완료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내 차라면 이 차량을 고치겠다는 판단이 들어야 수리 후 출고가 가능합니다. 해당 부품들을 교체 한 후에 스캐너상 기본 요소들을 정밀 진단합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에 대한 센싱이 정확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내용 확인과 수치들이 정확한지 기본적으로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교체된 고전압 배터리팩의 전압 편차는 전혀 없는 0볼트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셀전압 모두 3.92볼트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신품 수준의 전압 편차 0볼트의 리빌딩 고전압 배터리팩만을 국내에 유통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시동배터리 상태를 확인해보니 저항값는 이미 달나라로 가서 14.6미리옴의 저항값을 나타내고 있으며, 충전량은 0%이며, 전압 역시 11.39볼트로 사망 확진을 내릴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전용 시동배터리로 교체하여 출고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들을 전부 점검 및 정밀 진단을 통하여 수리 후 몇년간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는 차량으로 거듭나게 하는 것이 수리 목표입니다.

마감재 조립 전까지 모든 요소들을 점검하면서 출고 대기 상태로 만들어 놓고, 차주 분을 기다립니다. 안심하고 탈 수 있는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가 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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