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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에서 온 K7 하이브리드 2015년식 고전압배터리 수리 정비를 왜 해야 하는가?

여의도악마 2024. 2. 14.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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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가능, 주행불능인 K7 2015년식 하이브리드 차량이 멀리 경북 구미에서 긴급견인을 통하여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디자인과 성능을 겸비한 하이브리드 추천 차량 중 하나로 관리만 잘해준다면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차량입니다. 긴급 견인으로 멀리서 도착하여 우선 안심할 수 있는 장소에 주차를 하고 다음 날 작업을 실시한 차량입니다.

27만킬로를 넘긴 차량이지만 아직 좋은 수준의 상태인 차량이라 하이브리드 수리를 결정하였습니다. 입고되는 모든 차량들은 수리 진행 전에 정밀 진단을 통하여 향 후 차주 분에게 부담이 되지 않을 수 있는 차량만 수리 정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점검! 정차 후 시동을 켜 주십시오.'라는 경고등이 뜨면서 주행이 불가능한 상황에 돌입하게 됩니다. 단순한 엔진 경고등만 표출되더라도 하이브리드 차주 분들께서는 주행을 계속하지 말고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수리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시스템 점검! 안전한 곳에 정차하십시오.'라는 경고등까지 표출하면서 주행 불능 상태에 돌입하는 차량이었습니다. 총체적 난국에 돌입한 차량으로 정밀 점검 진단을 실시하여 수리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자동차 정비는 100%라는 것은 없지만 내 차라는 생각을 하고, 수리를 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이렇게 생각하고 점검 및 진단을 하면 차량에 대한 수리 결정 기준이 보다 뚜렷하게 보입니다.

P1B70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모든 자동차 스캐너 에러코드가 그렇지만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정비를 위한 참고 지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에러코드의 원인과 결과가 모두 표출되지 않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일반 내연기관 보다 더욱 신뢰도가 떨어지는 특성이 있으며, 작동 여부(상황)에 따라 변화값 흐름까지 읽어내야 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정비가 더욱 어렵습니다.

 

이와 반면에 스캐너 에러코드 자동 검색을 돌려보면 다양한 에러코드를 스캐너가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에러코드들이 모두 해당 차량의 고장 결과는 아닙니다. 전기적인 특성이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상 해당 에러코드들의 진위 여부를 위 결과치만 보더라도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많은 차량들을 경험을 해야 가능한 정비 능력입니다.

배터리팩 전압이 6553.5볼트로 표출되고 있습니다. 해당 수치는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기준 전압인 270볼트보다 엄청난 수치를 보이고 있는데, 보이는 그대로 고전압 배터리팩 전압 상태가 그렇다는 생각을 하면 안됩니다. 해당 수치의 의미를 경험과 노하우로 알고 있어야 하며, 스캐너상 수치들의 변화값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이브리드 정비 능력이 할 수 있다고 할 것입니다.

고전압 배터리팩을 판단하는 관점 중 하나인 셀간 전압 편차에서 어느 정도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BMS 고장 여부까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전압 수치가 나오지 않는다고 해서 고전압배터리팩 일부 모듈만 부분 교체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고장원인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진단하는 기준은 4가지 관점에서 수치를 기반으로 상황에 따른 변화값까지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고 정비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해당 차량의 장기 사용 여부를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저희 업체에서 수리 정비를 하는 부품들은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라벨 관리까지 자체 제작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에 들어가는 부품들의 관리는 철저하게 관리 리빌딩하고, 개조 관리까지 하고 있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의 경우 개조된 배터리팩을 사용할 경우 위법 사항이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향 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차 배터리팩 검사 항목이 포함되면, 자동 정기점검에서는 순정 배터리팩이 아닐 경우 검사 불합격이 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가조립한 후에도 정밀 진단을 통하여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거친 후 하이브리드 수리 판단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출고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한 후 기본적인 수치 점검부터 시작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구성하는 1번 모듈부터 9번 모듈까지 전압 편차가 없는 셀간 전압 편차 0볼트를 확인하는 것부터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수리 후 정밀 진단을 시작합니다. 해당 과정이 없다면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수리의 첫 단추를 잘못끼우는 것입니다. 해당 과정을 거친 차량만이 차주 분에게 인도가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를 비롯하여 엔진 및 모든 유관 부품들의 작동 및 이상 유무들을 확인 점검을 정밀하게 진행하여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하이브리드 배터리 시스템만으로 작동하는 이동 수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내연기관과 배터리 시스템의 유관 작동 관계를 확인하면서 점검 및 진단 그리고, 수리 정비를 해야만 차주분들께서 장기적으로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이유로 내 차라고 생각하고, 모든 작업을 진행합니다.

해당 차량의 차주 분이 계신 경북 구미로 탁송 기사분이 안전하게 주행하여 전달하면서 해당 차량의 연비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리터당 17.6킬로의 연비를 구현하였습니다. 경북 구미까지 연비 주행 여건에 좋지 못한 환경 속에서도 아주 만족할 수 있는 연비가 나오는 것까지 확인하면서 해당 차량의 수리 완료를 결정합니다. 탁송으로 차주 분에게 전달하는 모든 과정에서 탁송 기사 분께서 도착 후 연비 사진을 받아 최종 수리 완료를 결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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