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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과 공포 K5 하이브리드 차량 수리 feat. 충전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

여의도악마 2024. 2. 20.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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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차량은 차주분께서 기아사업소 및 기아 오토큐들을 방문하면서 느낀 충격과 공포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심장이 약하신 분들께서는 해당 포스팅을 읽으시면 안됩니다. ^^

해당 차량은 주행불능인 차량으로 시동은 걸리지만 경고등 및 경고음이 발생되면서 주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출력이 나오지 않는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기아사업소 및 기아 오토큐들을 방문하면서 해당 경고등은 인버터를 교체한 후에 상황에 따라 고전압배터리팩도 교체를 해야 한다며, 천만원 견적을 제시받아 차주 분께서는 충격과 공포를 받고, 전화 상담 후에 입고한 차량입니다.

다양한 경고등이 반기면서 '충전시스템을 점검 하십시오.' 라는 경고문구와 함께 해당 차량의 주행이 불가능할 정도의 상태가 되면서 차량이 마치 "날 살려주세요"라고 외치는 모습입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스캐너 VCI를 장착하고, 정밀 점검 및 진단을 실시합니다.

P1B70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가 표출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에러코드이며, 해당 차량 증상의 경우 에러코드는 P1B77까지 동반되어야 하는데, 아직 완전 절연저항 파괴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 P1B70 에러코드만 나오고 있습니다. P1B70 에러코드가 발생되지 않고, 좀 더 운행이 가능했더라면 해당 차량은 고속도로나 산업도로 주행 중에 시동이 꺼지는 충격과 공포를 경험할 수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인버터 커패시터 전압이 101볼트가 나오고 있습니다. 해당 에러코드의 증상인데, 일반적으로 이 수치를 보고 인버터 교체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버터 교체 전에 무조건적으로 기본적인 실측이 필요한 부분이며, 해당 실측 판단 후에 인버터를 교체해야 합니다. 제대로 확인을 하지 않고, 스캐너상 수치만 보고 인버터를 교체할 경우 해당 차량의 고장 원인은 해결되지 않습니다.

해당 원인들을 전부 정밀 진단 후에 차주 분에게 관련 내용을 전부 확인 시켜드리고, 교체해야할 부분들을 고지한 후 교체 수리에 대한 결정을 협의 하에 판단하였습니다. 해당 부품들을 교체하면 향 후 발생될 고가의 부품들까지 점검을 한 후에 내 차라면 과연 고치겠는가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수리 판단을 항상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의 특성상 정밀 진단에 대한 100% 확신은 없습니다만 항상 '내 차라면'이라는 생각으로 점검 및 진단 그리고, 수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충전량과 배터리팩 전압 및 인버터 전압의 유기적인 작동 관계에 대한 변화값 흐름을 읽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냥 관련 하이브리드 수리를 했다고 해서 제대로된 하이브리드 수리가 아닙니다. 정상 출고가 되었다고 할지라도 짧은 시간 안에 문제점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제대로된 정밀 진단이 필요한 것이 바로 하이브리드 정비 수리입니다.

해당 차량의 문제점들을 해결한 후에는 항상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하면서 다시 정밀 진단을 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제대로 안착되었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을 거친 후에 출고가 진행됩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기본 요소인 셀전압 편차값은 0볼트로 신차 수준의 배터리팩 상태를 보였으며, 상황에 따른 수치 변화값들 역시 안정화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어 출고를 결정하였습니다.

12만킬로에 불과한 차량이라 아직 아까운 점이 많은 차량이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고등은 점멸되었으며,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수리 후에 정상작동에 대한 부분은 계기판 상에 나타나는 것만으로 결정할 수 없습니다. 엔진경고등 하나에는 엔진경고등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100가지가 넘습니다. 제대로된 하이브리드 수리를 위해서는 제대로된 정밀 진단이 밑바탕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교체 수리 후에는 하이브리드 차량 특성상 반드시 필요한 필수 점검 6가지 부분을 점검한 뒤 차주 분과 상의하여 교환하였으며, 시동배터리 점검 후 정상 판정으로 시동배터리 상태를 확인시켜드렸습니다. 해당 차량은 절차와 점검 진단 기준에 따라 수리 후에 정상판정이 나와 출고해드렸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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