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청소업체 종횡무진 YF소나타 2011년식 8만킬로 차량 수리 feat. 오토텐셔너 & 브레이크오일 노하우 정비

여의도악마 2024. 1. 31.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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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방문 청소업체를 운영하는 사장님의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고등 발생 차량에 대한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및 정비 포스팅입니다. 많은 시간을 차량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이 필요한 분의 차량이라 더욱 신경을 써서 정밀 점검 및 정밀 진단을 한 차량입니다.

직 8만킬로대 주행거리로 연비도 아직 무너지지 않은 차량입니다. 연비 수준은 무너지지 않았지만 해당 차량의 컨디션이 무너지기 이전에 정밀 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입고된 차량입니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정밀 점검 및 진단을 한 차량입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시스템 특성상 초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증상을 잡는 것이 보다 큰 돈을 들이기 전에 예방이 가능합니다.

스캐너상 수치들이 정상 수치처럼 보이는 상태인 차량입니다. 연비가 크게 떨어지지도 않았으며, 엔진 경고등이 나와 차주 입장에서는 문제가 있어 보이는 상태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고등의 원인을 스캐너로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1B70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에러코드가 대표 코드로 하나가 표출되는 상태입니다. 해당 에러코드는 우선 고전압 배터리팩 저전압 문제로 스캐너상 수치를 보면 해답을 찾을 수 있지만 누구나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고전압 배터리 저전압 증상의 경우 스캐너상 에러코드를 보면 정상 수치로 보이며, 에러코드만으로 단정짓기 어려운 에러코드입니다. 해당 원인을 찾아서 정확한 수리가 가능하도록 정밀 점검 진단을 실행해야 수리가 가능합니다.

해당 차량은 가정방문 전문 청소업체 차량으로 서울 경기권 전지역을 돌아다니면서 에어컨 및 세탁기를 청소해주는 차량으로 주행 안정성에 있어서 꼭 필요한 하이브리드 정비가 필요한 차량이라 정확하고 완벽한 수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점검, 진단 및 수리를 한 차량입니다.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한 후 스캐너상 수치를 바탕으로 정확한 수리가 되었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절차가 꼭 필요한 차량입니다. 신형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배터리 점검은 인버터 작동 전 후 상태를 확인하면서 충전과 작동을 위한 전기 소모가 정확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확인하면서 출고를 결정해야 합니다.

우선 전체 전압 편차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고전압 배터리를 점검하는 것은 네가지 관점에서 확인을 하면서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판단해야 합니다. 우선 고전압 배터리 점검의 첫번째 시작은 모듈간 전압 편차와 모듈 내부 전압편차 및 전압 변동을 확인하면서 고전압 배터리 교체가 정확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확인하는 것이 필수 절차입니다.

인버터가 작동하는 상황 속에서도 전압 변동 상황 및 인버터 입력 전압과 고전압 배터리 전체 전압의 편차 역시 판단 기준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전기적인 특성의 요소들을 확인해 가면서 하이브리드 차량의 핵심 중 하나인 고전압 배터리 상태를 판단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그리고 다른 요소들 역시 유기적인 작동 상황 속에서 정확하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판단하면서 출고를 결정하게 됩니다.

8만킬로 주행거리인 차량이며, 수도권 전지역을 돌아다닐 차량이라서 고전압 배터리 및 하이브리드 전체 시스템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차주분께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는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경고등만 사라졌다는 것만으로 고전압 배터리 교체 진단이 되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들 바탕으로 차량의 작동 조건에 따른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노하우로 판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차량은 특성상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만으로 작동하는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엔진 과부하에 대한 판단 및 예방정비 부분도 아주 중요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이끌어 가는 엔진의 내구성과 체인벨트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는 정비인이라면 하이브리드 엔진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필요한 정비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 작동 특성에서 중요한 오토텐서녀 확인 및 정비 역시 중요한 요건 중 하나입니다.

HPU는 하이브리드 ABS모듈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해당 부품의 경우 관리가 정말 중요한데, 고장이 날 경우 정품 부품으로 교체할 경우 160만이상 정비비용이 들어가는 부품입니다. 해당 부품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 많은 정비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리를 위해서 아주 중요한 정비 관리 노하우가 있습니다. 이 노하우로 여러분의 현대 기아 하이브리드 차량들에 대한 정비를 책임지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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