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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거리 5만킬로 2011년식 K5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체 수리

여의도악마 2024. 1. 23.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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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수리 차량이 많아서 해당 차량의 경우 3월정도 포스팅 예정이었으나 해당 차량의 주행거리가 5만킬로에 불과한 차량이라 희소성이 있어서 앞 당겨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수리를 하면서 가장 최저 주행거리 차량을 수리하게 되었습니다. 주행거리는 5만킬로 수준으로 정확하게는 50,468km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경고등은 엔진 경고등만으로 아주 간결하게 표출된 상황이지만 스캐너상 내용을 점검하면서 정밀 진단을 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교환할 경우 지속적으로 큰 돈이 들어가지 않고, 차주 분께서 계속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정밀 진단이 100% 결과는 아니지만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엔진의 특성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특성상 2가지 엔진룸의 상태를 확인해야 하며, 7가지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연계된 내용들을 정밀 진단을 한 후에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어부와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를 판단합니다. 연식이 오래된 차량들을 수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할 시스템 점검 사항들을 꼼꼼하게 점검한 후에 교체 판단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우선 가장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경고등 원인 중 하나인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 센싱 단선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에러코드의 경우 BMS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이지만 단순히 고전압 배터리 문제만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 에러코드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스캐너상 나타나는 수치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현실적인 하이브리드 수리가 가능합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의 수치들의 전압편차부터 최소한 4가지 관점에서 고전압배터리팩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으로 고전압배터리팩 상태를 판단하고 교체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단지 전압편차만으로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판정을 내리는 것은 차주에게 비효율적인 수리 판단을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현실적인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판단을 위해서는 올바른 기준을 가지고 스캐너상 수치들을 점검하여 진단을 해야 합니다.

 

위 수치들만 보더라도 3가지 관점으로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기준을 알 수 있습니다. 전기적 특성의 기본만 알더라도 고전압배터리팩의 상태를 가늠하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현대차 기아차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봐온 결과 경험과 노하우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상 전압 편차만으로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판단을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전압 편차만으로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판단을 내릴 경우 현대기아차 신차 고전압배터리팩도 교체를 해야하는 상황을 맞이합니다.

그리고 모듈 내부 셀 전압 관점 및 모듈간 전압편차를 비롯하여 추가 3가지 관점을 통하여 고전압배터리팩 상태를 판단한 후에 제어부 시스템부 테스트를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안정화 및 진단을 해야 합니다. 전압 편차로 교체 여부를 잘못판단할 경우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후에도 다시 경고등이 들어오는 사례들이 비번하게 발생합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을 교환한 후에 스캐너상 고전압배터리팩 수치들을 확인하면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함께 진행하면서 출고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 및 진단하는 것은 경쟁업체들의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다른 점들이 아주 많습니다.

교체 후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상태를 점검하면서 출고 여부를 판단한다고 했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의 기본 수치들 중에서 전압편차들을 확인합니다. 4볼트로 일정하게 전압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기본인 고전압배터리팩 안정화된 상태를 있는 그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번 전압이 1번 모듈의 시작이며, 각 모듈별 시작 셀 전압을 시작으로 모듈간 전압 편차가 없다는 것을 확인하면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안정화 확인을 한 후 시운전을 하게 됩니다. 전압 편차 확인을 시작으로 냉간시 열간시 고전압배터리팩 특성을 이해하고 있는 상태에서 전압 편차의 변동성까지 확인하면서 수리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는 것이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후에 점검의 출발입니다.

엔진경고등은 사라진 상태의 시스템 안정화된 계기판 상태이며, 시스템이 잘 돌아가고 있는 상태를 10분정도 확인 후에 시운전 테스트를 통해 연비까지 점검해야 합니다.

짧은 주행거리로 테스트를 한 것처럼 보이지만 리터당 18.2킬로 수준의 연비 상태와 전기차 수준으로 운행을 하면서 모터의 상태와 회생제동 기능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하이브리드 시스템 상태를 확인하면서 시동불능이었던 차량이나 고전압배터리팩을 교체 이전에 확인이 불가능했던 부분까지 확인하면서 향 후 차주분께서 문제가 없을지에 대해 하나하나 추가 확인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시동배터리 상태까지 확인하면서 엔진 오일부터 케미컬류까지 확인을 하는 것이 점검의 모든 요소들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중 중요한 고전압배터리팩만 교체를 했다고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완벽하게 점검을 했다고 단언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 전체의 유기적 조합 요소들을 확인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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