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들이 운행이 불가능한 상태에 놓인 차량들이 쏟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상황인 연비 출력 저하 및 간혈적 경고등 점등 상황에서 게속해서 주행을 하다가 운행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입고할 경우 제어부 및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상태가 심각해진 상황에서 입고되기 때문에 수리비용이 더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초기 증상에서 진단을 받을 경우 적은 수리비용으로 수리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다양한 경고등이 표출되고 있습니다. 시동 불가 및 주행 불가 차량으로 견인서비스로 입고된 차량입니다. 시동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입고되는 차량의 경우 정비를 하는 입장에선 고민이 많아지게 됩니다. 시동 불능에는 많은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2가지 경고등 속 스캐너상 에러코드들입니다.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P1B77 고전압배터리 프리차징 실패
우선 기본적으로 P1B70 및 P1B74 제어부와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번 차량의 경우 에러코드가 현실적으로 표출되고 있었습니다. 또한 P1B77 에러코드의 경우 말 그대로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로 봐야 할지 '고전압 배터리팩 프리차징 실패'로 봐야할지는 정밀 진단을 통하여 알아야할 내용입니다.
보통 P1B77 에러코드의 경우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로 표기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번 에러코드에서는 고전압배터리 프리차징 실패가 표출되면서 긴장을 늦출 수 없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스캐너상 보는 전압편차를 떠나서 이번 차량의 경우 셀 기본 전압이 3.75볼트인데 반하여 해당 차량의 셀전압들은 2.8볼트 수준으로 방전된 상황으로 아주 나쁜 상황에 놓인 고전압 배터리입니다.
배터리팩 전압의 경우 207볼트로 기준 전압 270볼트보다 아주 낮은 수준으로 전압이 형성된 상황입니다. 충전량은 5% 수준으로 사용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이정도 고전압배터리 전압 상황이라면 스웰링 현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스웰링이 온 고전압배터리는 제대로된 성능을 생각하는 것을 떠나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진단은 P1B77 에러코드가 고전압배터리에 국한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팩 커버를 탈거한 후 기본적인 분해과정을 거치니 배터리 스웰링을 육안으로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1B77 에러코드 내용이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로 표기되는 것이 아니라, 이번 에러코드에서는 '고전압배터리 프리차징 실패'가 확실해지는 상황입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을 전체 교환한 후에 제어시스템부까지 교체를 하면서 해당 차량은 지금까지 힘들게 운행했던 시스템이라고 믿기 어려울만큼 새로운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났습니다.
하이브리드 문제를 발생했던 원인들을 모두 해결한 후에 계기판 경고등이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원래 있었던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의 경우 차주 분의 결정으로 수리를 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이 부분을 제외하면 아주 좋은 상태의 차량으로 재탄생되었습니다.
고전압배터리팩의 충전상태 및 기본 전압들을 확인하면서 스캐너상 수치들을 시스템 상황에 따라 어떻게 변화점을 주는지 확인하면서 제대로 교체 수리가 되었는지를 확인해나갑니다. 절연저항값는 기준값 수치를 나태나며 시스템 작동 여부에 따라 매뉴얼상 전압편차 상황을 확인하면서 수리 상황을 면밀하게 검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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