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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에서 온 YF소나타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 수리

여의도악마 2024. 1. 22.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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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에서 탁송으로 보내진 YF 하이브리드 2011년식 차량입니다. 전화 상담을 통해 청주에서 탁송으로 보낸 뒤 수리를 완료한 차량으로 정확한 정밀 진단을 통하여 교체 부위를 선정하고, 해당 부분들을 교체 후 저희 부담으로 탁송을 보내드렸습니다.

엔진 경고등과 스패너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로 입고되었는데,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의 문제점은 경고등 표출과 하이브리드 시스템 관련 증상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정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의 점검의 경우에도 전기 쪽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증상과 무관한 경고등이 표출되는 경우가 있거나 경고등의 에러코드 범위가 넓어 정비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연비 또한 리터당 11킬로 이하로 아주 나쁜 연비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복합적인 경고등 속 스캐너상 에러코드들입니다.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P1B77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

우선 P1B70 및 P1B74 제어부와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이번 차량의 경우 에러코드가 현실적으로 표출되고 있었습니다. 또한 P1B77 에러코드의 경우 말 그대로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로 봐야 할지 '고전압 배터리팩 프리차징 실패'로 봐야할지는 정밀 진단을 통하여 알아야할 내용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의 기준 전압은 270볼트입니다.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인지 6553.5볼트가 스캐너상 표시됩니다. 그리고 완충전압이 4.2볼트인 배터리팩의 최대 전압과 최소 전압이 모두 5.1볼트입니다. 스캐너상 내용을 보면 이상한 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 진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모두 0볼트로 고전압배터리 모든 고전압 배터리 모듈의 전압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것만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를 해야할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해당 원인을 정밀 진단한 후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판정을 내려야 합니다.

9개의 고전압배터리팩 간격이 좀 이상하게 넓어졌습니다. 교체될 리빌딩 배터리와 기존 장착되었던 배터리팩 모듈을 비교하면 스웰링이 있다는 점을 육안으로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컨디션을 최상으로 끌어올린 국내 최대 재생 기술을 적용한 리빌딩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해당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수많은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들을 작업을 해오면서 느낀 점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수라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많은 판매가 된 YF소나타 및 K5 하이브리드 차량부터 LF소나타 그랜저HG 그랜저IG K7까지 하이브리드 차량들의 특징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제어시스템과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노하우가 필수적으로 바탕이 된 아래 정비가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모든 시스템을 세심하게 점검과 진단이 필요하다는 점은 다년간 느낀 점입니다. 이런 정비 마인드로 하이브리드 재생 수리를 해온터라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재생 수리를 해온 것입니다.

경고등 에러코드 정리 내용입니다. 스캐너 에러 코드 별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아래 에러 코드들에 대한 경험과 정비 해결 노하우가 있어야 하이브리드 차량들에 대한 정확한 수리 정비 가능합니다.

릴레이 박스 이상을 확인하고, 릴레이 박스까지 교체한 후에 고전압 배터리까지 교체 판단을 한 후에 BMS와 하이브리도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해당 부분들을 말끔하게 교체한 후에 기본적인 스캐너상 점검을 통해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정상작동을 확인한 후에 테스트 시운전까지 마친 후 출고를 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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