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형 캠리 하이브리드가 시동불능 상태로 입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기존 주행이상 및 부조 증상으로 점화계열 부품들을 교체하였으며 그리고, 하이브리드 경고등까지 들어오면서 입고를 결정하였습니다. 정식 서비스센터에서는 배터리팩을 교체 후에 엔진 교환 또는 수리를 예상해야 한다는 애매한 진단으로 폐차를 고민하다가 오랜 기간 소유한 정때문에 수리를 생각하고, 정밀진단을 의뢰한 차량입니다.
차주 분께서는 수리를 하기 전에 블로그 포스팅을 전반적으로 읽어보시고, 항상 '내차라면~'이라는 진단 관점으로 정밀진단을 실시하여 수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신뢰하여 맡기셨으며, 블로그 포스팅의 내용이 너무 전문적으로 일반적인 정비 글과는 다른 신뢰 및 전문성에 입고를 결정하셨다고 했습니다.
북미형 캠리에서 표출되는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Engine and ECT
Hybrid Control
Air conditioner
Engine and ECT 카테고리 및 Hybrid Control 에서 표출되는 에러코드들을 검토해보면 시동불능으로 빠진 문제점을 알 수 있는 단서들이 종합적으로 표출되고 있었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엔진 교체 또는 수리를 생각하는 이유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Air conditioner 카테고리의 내용은 해당 차량의 문제 원인에 벗어난 일시적인 에러코드이므로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Engine and ECT 카테고리 에서 표출되는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301 Cylinder 1 misfire detected
P0303 Cylinder 3 misfire detected
P3190 Poor Engine power
P3191 Engine not Start
P0301 및 P0303 에러코드의 경우 점화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볼 수 있지만 2가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엔진 자체 문제보다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해당 에러코드들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에러코드 교집합 관점으로 보면 답이 쉽게 나옵니다. P3190 및 P3191 에러코드 역시 엔진 시동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하이브리드 시스템 문제로 가능한 에러코드라는 것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관점은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문제점을 해결하는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Hybrid Control 카테고리 에서 표출되는 DTC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80 Replace hybrid batterypack
P3000 Battery Control System
P0A0F Engine failed to strat
보통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문제 생길 경우 'P0A80 Replace hybrid batterypack' 에러코드를 단독으로 표출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와 함께 P3000 및 P0A0F 에러코드가 동시에 나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배터리 제어부와 시동실패 즉, 시동불능 상황이 벌어지는 이유를 알 수 있는 것은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개념이 머릿 속에 있어야 가능합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의 일반적인 수치와 상황별 수치 변화값까지 분석할 수 있어야 제대로 진단이 가능하며, 오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식 서비스센터 조차 '우선 배터리팩을 교체해보고~'라는 이것 저것 교체 진단이라는 행위를 하고 있다는 것이 슬픈 현실입니다. 정확한 하이브리드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차량을 믿고 맡길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스캐너상 수치들의 내용들을 기준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해당되는 부품들의 작동 여부에 따라서 변화하는 수치들의 값 및 변화값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변화값 위주로 판단을 해야 정확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만으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사례들이 비교적 많아 저희에게 다시 입고되어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도 상당 수 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하는 사례입니다.
정확한 교체 기준으로 교체를 하게 된다면 문제없이 오랜 기간 고전압 배터리팩 문제가 발생하지 아니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신품 배터리팩으로 교체하고 2년에서 4년 사이에 다시 경고등이 들어와서 저희에게 다시 작업하는 사례가 많은 만큼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판단은 정확해야 합니다.
렉서스 도요타 하이브리드 관련 업계 1위 작업량을 보유한 배터리플랜트입니다. 한주에 렉서스 모든 모델들을 한 번에 작업을 하는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전문성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과 좋은 피드백이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는 중입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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